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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절벽’ 지속…올해 1~7월 아파트 매매량, 전년 동기비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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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1, 2022, 17:08:02

국토부, 올해 1~7월 누계주택통계 발표
수도권은 68.7%↓..거래 절벽 고조
임대거래량은 '대조'..전년 동기비 30.8%↑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7월까지 전국 아파트 거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상 감소하며 거래 절벽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2년 1~7월 누계 주택통계'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20만597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4% 줄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은 1만959건, 서울·경기·인천을 합친 수도권은 6만44건으로 각각 전년 동기보다 무려 67.8%, 68.7% 줄었습니다.

 

아파트, 빌라, 다세대 등을 합친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 또한 지난해 1~7월 기록한 64만8260건보다 46.0%가 떨어진 34만8860건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은 3만9803건, 수도권은 14만0565건, 지방은 20만9295건으로 전년 상반기 대비 각각 52.5%, 56.1%, 36.2% 감소했습니다.

 

매매 시장에서의 거래 침체가 지속되는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주택 임대거래량은 적잖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1~7월 주택 전월세 거래량은 178만1370건으로 전년 동기 거래건수인 136만2140건 대비 30.8% 증가했으며, 서울은 55만3943건, 수도권은 120만4314건, 지방은 57만7056건으로 각각 27.3%, 30.4%, 31.5% 늘었습니다.

 

거래량을 임차유형별로 볼 경우 월세 거래량은 51.5%로 집계되며 전세 거래량보다 많은 비중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월세 거래량의 경우 전년 동기 42.3% 대비 9.2% 늘은 수치입니다. 서울만을 놓고 볼 경우 월세거래 비중이 52.9%로 나타나며 전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1~7월 전국 아파트 인허가 실적은 23만7354가구로 전년 동기 14.8%가 늘었습니다. 그러나 착공 실적은 16만7622가구, 분양 승인 실적은 14만3132가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7.2%, 22.3% 감소했습니다. 일반분양 승인의 경우 11만4341가구로 전년 동기보다 16.1%가 줄었습니다.

 

서울 만을 놓고 볼 경우 3만998가구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22.4%가 증가했으나 인허가 실적은 1만6401가구, 분양 승인 실적은 3937가구로 각각 42.1%, 32.3% 감소했습니다.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7월말 기준 3만1284가구로 집계되며 전월 대비 3374가구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은 7388가구로 지난 달 보다 258가구 증가했습니다. 전용면적별로는 85㎡를 초과하는 중대형 면적의 물량이 전월보다 35.4% 증가한 2740가구로 조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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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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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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