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3개월 연속 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이어가던 국내 조선업계가 4개월 만에 선두 자리를 중국에 내줬습니다.
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인 188만CGT(51척) 중 한국은 41%에 해당하는 76만CGT(12척)를 수주하며 102만CGT(35척, 54%)를 수주한 중국에 이어 발주량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 5월부터 7월까지 지켜온 선두를 중국에 내주게 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누계 수주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한 2768CGT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한국은 1192만CGT(216척, 43%), 중국은 1235만CGT(475척, 45%)를 나타냈습니다.
1~8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을 살펴보면, 14만m³ 이상의 대형 LNG운반선은 지난해 330CGT(38척)에서 956만CGT(111척)로 약 190% 오르며 전체 수주량을 이끌었습니다. 반면,1만2000TEU(1TEU 당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하나 규모)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은 전년 대비 53% 감소했으며, A-Max급 유조선과 벌크선도 각각 38%, 75% 줄었습니다.
8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말 대비 3만CGT 증가한 1억276만CGT을 기록했습니다. 국가별로는 중국 (4362만CGT, 42%), 한국 (3597만CGT, 35%)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월 대비 한국(29만CGT, 3%↑)은 증가했으며, 중국(-4만CGT, 0.1%↓)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745만CGT, 26%↑)이 중국(462만CGT, 12%↑)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81포인트를 랭크하며 지난 2020년 12월 이후 21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선가는 17만4000m³ 이상의 LNG선이 2억3600만달러에서 2억40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1900만달러에서 1억2000만달러,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은 2억1200만달러에서 2억1400만달러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