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삼성화재, 자회사형 GA 초대 대표에 박영교 상무 선임

URL복사

Wednesday, April 20, 2016, 16:04:41

금감원 신고 마치고 5월 중순경 출범..400억원 투입·400명 규모로 꾸려
GA 관리조직 본사 인력으로 충원 예정..본사 내 희망자 신청접수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가 내달 중으로 자회사형 GA인 '삼성화재금융서비스'를 출범한다. 이에 따라 최근 삼성화재는 삼성화재금융서비스 신임 대표이사에 박영교 상무(소비자정책팀장)를 선임했으며, 본사 내 인력 중 일부 자회사형 GA로 이동하는 것을 계획하고, 희망자에 한해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와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이달 초 금융감독원에 자회사형 GA설립에 관한 신고 절차를 마치고, 5월 중순 경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회사 자본금은 400억원 수준이며, 소속 설계사는 400명 가량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삼성화재 판매자회 설립에 관한 인가 신청은 4월 초에 들어왔고, 보험업법상 자회사 신고 요건에 따라 검토했다”며 “가령, 해당 자회사가 보험업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와 모회사에 대한 요건, 자회사에 대한 요건이며, 절차가 마무리 됐다”고 말했다.


우선 삼성화재금융서비스 신임 대표이사에 박영교 상무가 선임됐다. 박영교 상무는 1968년 생으로 영남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1994년 삼성화재에 입사했고, 이 후 대구지역단장을 거치는 등 주로 영업에 몸담은 '영업통'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상무로 임원 승진해 현재 소비자정책팀장을 역임하고 있다.


박영교 상무는 최근 삼성화재금융서비스 대표이사 법인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판매자회사를 이끄는 수장으로 절차를 모두 끝내게 됐다. 앞서 삼성화재금융서비스는 지난 3월 발족식을 위한 궐기대회를 여는 등 5월 출범을 앞두고 준비에 여념없는 모습이다.


현재 삼성화재는 본사 내부 인력 중 자회사형 GA로 이동을 희망하는 직원에 대해 신청 접수를 받는 상황이다. 자회사형 GA의 관리를 위한 내부 인력의 규모는 10여명 가량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력 전부가 본사 출신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화재는 전속 설계사 가운데 자회사형 GA에서 영업을 원하는 설계사의 신청도 받고 있다. 삼성화재 전속 설계사는 자사의 상품만 판매하지만, GA로 옮기면 삼성화재 상품을 비롯해 전 생명보험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삼성화재의 신설 판매자회사는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7곳을 비롯해 부산·대구·대전의 지방 대도시 3곳에 지사를 세울 예정이다. 한 지사당 40명의 설계사를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판매자회사에서 설계사 관리 조직 등 인력은 본사 조직으로 충원하기로 결정됐다”며 “신설 회사는 초창기이기 때문에 판매 대리점 형태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삼성화재가 판매자회사 설립 배경에 자사의 우수 설계사를 유지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취급하는 독립보험대리점이 성장하면서, 보험사 소속 설계사가 대리점으로 이탈하는 경우가 많아 고민거리였던 것.


현재까지는 삼성화재 전속 설계사 가운데 판매자회사로 이동하는 것을 두고 별다른 잡음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자회사형 GA론칭을 눈앞을 다가와 설계사 중 (이동을)희망하는 경우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데, 아직까지 커다란 동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판매자회사 설립이 확정되면서 보험업계 1위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모두 자회사형 GA로 판매채널을 강화했다. 또 삼성화재는 삼성생명과 함께 삼성 서초사옥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까지 이전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