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 증가와 헬시플래저(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트렌드) 확산, 재택근무 보편화 등으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시장에는 이들이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24시간 무인 매장, 유무인 하이브리드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1일 식품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ICT 신기술을 도입·접목시키며 무인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식품 기반 바이오테크 기업 스위트바이오는 지난 7월 그릭요거트 유무인 하이브리드 매장 ‘그릭데이 go 압구정점’을 오픈했습니다. 그릭데이 go는 기존 의류 매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RFID SCO(전자태그 셀프계산) 기술을 외식업계 최초로 적용시켰습니다.
일일이 바코드를 찍는 방식 대신 제품을 담은 바구니를 셀프계산대에 올려 놓으면 자동 인식함으로써 결제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최소화했습니다. 원활한 24시간 운영을 위해 신원인증출입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ESL(전자가격표시기)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 매장 운용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골프존커머스는 ‘골프존마켓 장한평점’을 선보였습니다. 골퍼들이 매장 영업시간 제약 없이 라운드에 필요한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24시간 무인 매장입니다. 무인 출입 인증 시스템인 QR코드를 통해 매장 입장 후, 고객이 직접 상품을 선택하고 구입할 수 있는 비대면 IT시스템으로 구성됐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5월 야간 무인 매장을 연 이후 현재 전국 28곳까지 확대했습니다. 매장 곳곳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사람 대신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LG 클로이 서브봇’이 돌아다니며 안내 책자와 웰컴 스낵을 나눠줘 자유롭게 가전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무인화 매장은 빠르게 증가하는 인건비 지출을 줄이면서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해 이익률이 높다는 점에서 최근 업계의 각광을 받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무인화 매장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