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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송동현의 인과응보] 뻔히 아는데…모르쇠·막무가내 전략을 선택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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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9, 2022, 12:10:56

 

송동현 위기관리 컨설턴트ㅣ'왜 저렇게 대응하지?', '너무나도 확실한 상황인데 저렇게 할 수밖에 없던가?'

 

일반 시민들이 기업과 조직 혹은 공적 인물들의 위기관리 상황을 지켜볼 때 종종 드는 의구심입니다. 소위 엘리트가 많다는 조직에서 도무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대응을 하는 경우가 적잖아서 입니다.  

 

위기관리 현장의 실무자들은 이런 대응을 교과서에 없는 이른바 '막무가내 전략', '모르쇠 전략', '벼랑 끝 전술'이라고도 합니다. 왜 이슈를 만든 해당 기업과 조직, 개인이 이 전략을 사용하는지, 이 전략 전술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지 선뜻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들 나름의 속내와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를 당하신 분들은 주변에서나 보험회사 분들에게 이런 말씀을 많이 듣습니다.

 

"선생님, 움직이는 자동차 사고에는 과실 100%는 거의 없어요"

 

자동차 사고뿐 아니라 대부분의 이슈에는 어느 한쪽만 완벽히 100이고 나머지는 책임이 0인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현대 사회 이슈는 다양한 쟁점과 논쟁이 있을 수 있는 이슈들이 많아서지요. 하지만 종종 100 대 0, 우리가 0의 결과가 예상되는 이슈들은 발생합니다.

 

모든 이슈는 위기관리 대상이고 위기관리를 할 수 있다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필자가 흔히 '위기관리 3대 불치병'이라 비유하는 이슈들은 100 대 0이 예상되기에 위기관리하기 상당히 어렵다고 평가합니다.

 

대표적으로 VIP 이슈, (반사회적) 법적 이슈, 내부고발자(공익제보자) 이슈입니다. 이 이슈들은 위기관리가 어려운 탓에 때론 비열하다고까지 비난을 받더라도 메신저를 공격하는 선택을 하거나 사소취대 전략을 쓰는 경향이 많습니다. 

 

100(부정) : 0(긍정), 우리가 0(긍정)인 결과가 자명할 때, 우리 기업과 조직 혹은 개인이 여론의 법정에서 100% 유죄라고 판결 받을 가능성이 매우 강할 때 이것을 '100(긍정) 대0(부정)'으로 만드는 방법은 사실관계가 완전히 틀린 경우가 아니라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궤변을 통해 본질을 호도하거나 논점을 이탈시켜 논쟁의 장으로 만들면 '90(부정)대 10(긍정)' 혹은 정말 잘한다면 '50 대 50'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사실관계 기반 진실이라는 것은 서로 생각하는 본질은 같지만 '해석의 여지'는 언제든지 존재한다는 그 틈을 파고듭니다. 노회한 정치인들이나 노련하다는 행정가, 법률가, 기업 경영인들은 완전히 유죄가 인정되는 흐름의 이슈나 사안에 대해 군중과 대중들의 가치와 판단을 흔들어 기존의 프레임을 깨뜨린 후 그것을 논란과 논쟁의 장으로 이동시킵니다.

 

특정 사안에 대해 당사자가 말하고 싶은 진실과 고객이나 국민이 듣고 싶어 하는 진실은 엄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강한 팬덤이 존재하거나 신념과 이데올로기에 따른 가치관이 다른 그룹이 존재하는 이슈라면 완벽한 유죄라고 할지라도 논쟁이 발생할 요소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 지점에서 논리와 이성의 영역이 아닌 프레임을 바꾼 사실관계 관점을 바탕으로 다른 해석의 여지를 주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대립하는 조직의 우두머리나 핵심 조력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방법이며 이때 논쟁거리는 법적, 도덕적, 윤리적으로 손상을 입힐만한 인과관계, 개인의 사생활 혹은 가십거리가 됩니다. 특정 조직과 특정 사람을 타깃으로 해야 관망하는 제3자와 대중의 관심의 초점이 명확히 쏠리게 되고 자극적인 소재를 던져야 대중의 이해와 논점 이탈이 빨라집니다.

 

명확한 사실관계에서 벗어난 논쟁이 시작되고 이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목소리가 크고 많은 극단과 극단만이 더 부각되고 종국에는 여론전의 향배를 쥐고 있는 침묵하는 다수, 즉 부동층의 피로감만을 증폭시키게 됩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새롭고 다양한 또 다른 이슈들과 함께 일상의 망각과 결부되면서 결과는 묘연한 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집니다.

 

이런 대응이 자충수라 평가받기도 하나 결국 전개되는 과정과 결과를 보면 '100 대 0'보다는 논란과 논쟁으로 빠지고 피로감을 느낀 대다수 부동층이 해당 이슈에 관심에서 멀어지고 집중하지 않는 흐름으로 나타납니다. 그런 흐름이 위기상황 초반에는 자충수라는 욕을 먹더라도 오히려 낫다 판단한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위기상황을 돌파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시사점이 있습니다. 얼핏 들으면 논리적인 듯한 궤변을 앞세운 막무가내 전략이 한 두 번은 위기 시 논쟁을 일으켜 책임을 희석시키는 효과가 있고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묘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전략이 반복되고 고착화될 때, 해당 조직 전체의 역량과 수준에 의심을 갖게 하고 해당 이슈를 통제할 수 있는 권위마저 무너뜨리는 부메랑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망각하면 안 됩니다. 그 부메랑이 아예 대응조차 할 수 없는 진짜 위기를 자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송동현 필자

 

2013년 국내 최초로 온라인 이슈관리 컨설팅사인 밍글스푼(minglespoon)을 설립한 위기관리 컨설턴트입니다. 200여개 이상의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 및 정부기관, 공기업, 유명인들의 위기관리 컨설팅과 자문, 위기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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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주식농부’ 박영옥, 비아트론에 “주주환원 늘려라” 주주제안

‘주식농부’ 박영옥, 비아트론에 “주주환원 늘려라” 주주제안

2023.01.27 10:11:29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주식농부’로 널리 알려진 박영옥 스마트인컴 대표가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비아트론을 상대로 주주행동에 나섰다. 고부가 패키지기판(FC-BGA) 시장 고성장에 따른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주주 환원율을 높여달라는 주문이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박 대표는 최근 비아트론을 상대로 자사주 소각과 배당 확대를 골자로 하는 주주제안서를 발송했다. 비아트론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수차례에 걸쳐 자사주 매입을 진행해 왔고, 현재 6.55%의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다. 박 대표는 “자사주 매입에 그치지 않고 소각까지 이뤄져야 주식의 내재적 가치 상승으로 진정한 주주가치 실현이 가능해진다”며 “자사주 매입 이후에 일시적으로 주가가 오르기도 했지만 현재 주가는 매입 당시와 비슷해 주주가치 제고라는 목적이 무색해졌고, 이에 지금이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소각을 할 시점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나면서 최근 국내 자본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상장사들이 적극적으로 주주환원정책을 활용하고 있는 것. 그 일환으로 지난해 51개사가 총 3조500억원 규모로 자사주를 소각했다. 18%가 넘는 지분을 소각한 기업도 나왔다. 박 대표는 “미국 기업들의 경우 자사주 소각은 매입 후에 당연히 해야 할 일로 여기며, 이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도 매입한 자사주를 소각으로 이어가는 흐름을 더욱 활성화해 진정한 주주가치 실현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더불어, 비아트론의 경우 양호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현금배당을 확대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당 200원의 현금배당(작년에는 주당 100원 배당)을 제안하며 “기업이 영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한 성과를 주주들에게 공유하는 것은 ‘주식회사의 약속’이다”고 말했다. 비아트론의 작년 배당수익률은 0.90%로 코스닥 평균 배당수익률인 1.44%(2021년 기준)에 미치지 못해 배당금 상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 대표는 “비아트론의 이익 규모와 현금흐름을 감안했을 때 코스닥 상장사 평균 배당수익률 이상의 배당금도 충분히 가능해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설립된 비아트론은 디스플레이 장비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21년 11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지난해 3분기 누적 9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중이다. MIT 전자재료공학 박사 출신의 김형준 대표가 회사를 이끌고 있다. 비아트론은 FC-BGA 핵심 장비 '진공 오토 라미네이터' 개발에 성공한 뒤 최근 국내 제조사에 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지며 주목받고 있다. FC-BGA는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전기 신호가 많은 고성능 반도체 칩을 메인보드 기판과 연결해주는 반도체용 기판이다. 최근 전기차,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적용이 확대되면서 FC-BGA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추세다. 삼성전기도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FC-BGA 캐파를 확대 중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재작년부터 FC-BGA용 오토진공라미네이터 납품업체로 선정돼 고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그 외 차세대 반도체 증착, 레이저 본딩 등 반도체 장비를 국산화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작년말 기준 약 16만주(1.3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며 “독보적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저평가돼 있어 보유량을 늘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표는 1998년 종잣돈 4500만원으로 시작해 현재 1000억원대의 자금을 굴리는 ‘큰 손’ 투자자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현대투자연구소, 대신증권, 국제투자자문 펀드매니저 등을 거쳐 지난 2006년 투자회사인 스마트인컴을 설립했다. ‘좋은 회사에 장기 투자해 기업의 주인이 돼라’는 것이 그의 핵심 투자 철학이다. 우량하지만 주주환원에 소극적인 상장사를 찾아 적극적으로 주주행동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박 대표는 “최근 소액주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상이 바람직하다”며 “이를 계기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요인이 되고 있는 낮은 배당 성향,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등이 해소돼 우리 자본시장이 한 단계 성숙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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