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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여성 리더 전면 배치…‘기대’와 ‘필요’ 사이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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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1, 2022, 09:12:05

롯데·LG생건·CJ올리브영, 첫 여성 CEO 선임
자본시장법 개정·ESG 공시 의무화 위한 행보
전문성 더해 '다양성·디테일' 등 리더십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유통가 정기 임원인사에서 최고경영자(CEO) 선임을 비롯한 여성들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여성 리더만의 강점에 거는 '기대'와 법규 준수라는 '필요' 사이에서 유통기업들이 2023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패션·뷰티, 식품, 이커머스 등 업종과 부문을 막론하고 유통가에 여성 CEO들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롯데멤버스 첫 외부 여성 대표이사로 김혜주 전무를 내정했습니다. 삼성전자, KT 출신의 김 전무는 신한금융지주에서 빅데이터부문장과 마이데이터유닛장 상무를 겸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로 금융과 제조, 통신 등 여러 산업군에서 쌓은 데이터 분석 경험이 강점으로 평가받습니다.

 

LG생활건강은 지난달 18년간 회사를 이끈 차석용 부회장 후임으로 이정애 전 음료 사업부장을 선정했습니다. LG그룹 첫 여성 사장입니다. 지난 1986년 공채로 입사한 이 사장은 36년간 생활용품과 명품 화장품, 음료 부문에서 사업부장을 역임하는 등 그룹 전체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입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절반가량 줄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지역 봉쇄) 정책,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현지 영업에 차질을 빚은 탓입니다. 최근 중국이 리오프닝을 선언하며 국내 화장품업계가 변곡점을 맞이한 상황에서 이 부사장에게도 실적 개선의 임무가 주어졌습니다. 

 

 

앞서 CJ그룹은 CJ올리브영 영업본부장을 맡고 있던 이선정 경영리더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1977년생으로 40대인 이 경영리더는 그룹 내 최연소 CEO이자 올리브영 최초의 여성 CEO입니다. 그룹에서 상품기획(MD) 전문가로 불리는 만큼 헬스앤뷰티(H&B) 분야 내 상품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11번가도 첫 여성 CEO를 수장에 올렸습니다. 현재 11번가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안정은 최고운영책임(COO)는 향후 이사회를 통해 하형일 사장과 함께 각자 대표 체제로 활동하게 됩니다. 안 내정자는 야후코리아를 거쳐 네이버, 쿠팡, LF 등을 역임한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전문가입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여성 임원도 확대됐습니다. 삼성물산은 패션부문에서 고희진·박남영 상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삼성 물산 최초의 여성 부사장들입니다. 고 부사장은 제일모직 패션부문 등을 거쳐 에잇세컨즈 사업부장을, 박 부사장은 빈폴사업부장을 거쳐 해외상품2사업부장을 재직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김혜주 대표 외에도 6명의 신임 여성 임원을 발탁했습니다. 유통 부문에서는 정미혜 롯데제과 상무보, 채혜영 롯데칠성 상무보, 한지연 롯데백화점 상무보, 김지연 롯데홈쇼핑 상무보 등 4명으로 모두 내부 출신입니다. 삼양그룹은 처음으로 40대 여성임원인 김현미 재경PU장을 발탁했습니다.

 

올해 유독 여성 CEO·임원 승진 사례가 잦은 이유로는 자본시장법 개정이 결정적이라는 분석입니다. 지난 8월부터 자산 2조원 이상 상장기업 이사회를 특정 성별로만 구성할 수 없게 되면서 등기 임원 내 여성 이사 비중이 늘었습니다. 다만 회사에 상근하는 사내이사 비율이 정체된 건 '옥에 티'입니다. 

 

 

ESG 공시 의무화를 앞둔 행보로도 볼 수 있습니다. 오는 2025년부터 자산 2조원 이상 국내 기업의 ESG 공시가 의무화되고 2030년부터는 전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30대 그룹 계열사의 약 90%가 ESG위원회 설치를 완료하며 세부 경영 전략을 다듬고 있습니다.

 

아직 속도가 더딘 게 사실입니다. 유니코써치의 반기보고서 임원 현황 조사를 살펴보면 올해 국내 100대 기업의 여성 임원 수는 403명으로 전체의 5.6%에 불과합니다. 한국은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발표한 올해 유리천장지수에서 29개 국가 중 29위를 기록, 10년 연속 최하위에 머물렀습니다.

 

여성 리더를 앞세운 기업들은 기본적인 전문성과 함께 여성 리더의 강점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입니다. 삼성물산과 롯데그룹은 여성 부사장 및 임원을 발탁하며 각각 '유연성'과 '다양성' 강화를 언급했고, LG생활건강은 이정애 부사장의 '디테일한 면을 챙기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경영의 지속가능성 차원에서도 여성의 경쟁력이 과거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임신·출산·육아 등이 여성 경력 단절의 주원인으로 지목되지만 최근 조직 내 양성평등 문화 및 사내 보육 프로그램 확대 등과 함께 1인 가구가 늘고 결혼이 하나의 옵션이 되고 있다는 게 그 근거입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펀드 매니저 남녀 비중을 보면 상·하위 10~20%는 남자가, 중간 포지션에는 여성이 많이 있는데 이는 여성이 위험 관리를 잘한다고 볼 수도 있다"며 "디지털 시대이자 위험성이 높은 사회로 변하는 미래에는 투명성과 위험 관리 차원에서 여성이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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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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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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