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손보사들 “손보협회 배타적사용권 심의, 정부정책 역행”

URL복사

Monday, May 30, 2016, 11:05:40

동부·KB손보, 車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연이은 실패..제도 실효성 논란 거세져
협회 “차보험 특수성 반영된 결과일뿐”..당국 “협회가 스스로 해결방안 찾아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독창적인 보험 상품에 일정기간 판매 독점권을 부여하는 배타적사용권의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손해보험사에서 출시한 상품이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의 배타적사용권 심의에서 연이어 고배를 마시면서 심사 기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의 신상품 개발 촉진을 위한 보험 산업 자율화 방안의 취지와도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올해 4월부터 보험사의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최대 1년으로 연장하도록 관련 규정을 변경했지만, 별다른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부화재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UBI를 연계한 자동차보험이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실패했다. 앞서 KB손해보험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으로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지만, 심사에서 기각됐다.



배타적사용권은 각 보험협회의 신상품심의위원회에서 담당한다. 동부화재와 KB손보의 경우 이번 심사를 손보협회 심의위에서 심사를 진행했다. 심의위원 7명 중 5명 이상이 80점을 줘야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가능하다. 심의위원장에는 협회 임원이 맡고, 보험사(2), 보험개발원(1), 학계(2), 소비자 대표(1)로 구성된다.

 

보험사들은 수개월 동안 연구해 경쟁사보다 먼저 출시한 상품이 협회 심의위에서 인정받지 못하자 울상인 모습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최근 KB나 동부가 오래간만에 자동차보험에서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했는데, 둘 다 떨어져 다소 힘이 빠진 듯한 모습이다고 말했다.


업계는 배타적사용권 제도가 시작된 지 1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 등 특정 상품에서 배타적사용권 획득이 '하늘의 별따기'라는 인식과 함께 업계의 관심에서도 점점 멀어진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는다고 해도 3개월에 그치거나 주로 대형사들 차지였다면서도그나마 금융당국에서 배타적사용권 확대를 위해 제도를 바꿔 업계에서 새로운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오히려 협회의 심사가 너무 까다로운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작년 보험 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면서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을 최대 1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내놨다. 소비자에 유리한 상품을 내놓은 회사에 독점적으로 (상품을)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늘려 보험사들의 신상품 출시를 독려하기 위해서다.

 

당시 금융당국은 배타적사용권 기간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사항도 같이 바뀌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에 따라 각 협회의 신상품 심의위 구성원도 조정했다. 4월 이전에는 7명의 심의위 중 보험사 출신이 3명이었지만, 2명으로 줄이고 소비자 대표를 추가했다. 하지만 배타적사용권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은 지속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손보 자동차보험 배타적사용권 부여에 대한 얘기는 알고 있다면서 생보업계에서는 한화생명이 6개월, 삼성생명이 업계 최초로 10개월을 획득하는 등 제도 변화에 따른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손보협회가 당국의 정책방향에 오히려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작년 배타적사용권 기간 연장이 발표되면서 업계에서는 제도 개선에 맞춰 조용히 상품을 개발을 준비해 왔다생보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고, 손보는 반대의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손보협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내부 심의위에서 배타적사용권에 대한 별다른 논의 계획은 없다면서 최근 손보사에서 배타적사용권 심의에서 떨어진 것은 자동차보험이라는 특수한 상품이라는 이유가 반영된 결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보험사의 배타적사용권 심의여부는 전적으로 보험협회에 맡기고 있어 당국이 규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면서도 업계의 목소리를 줄였는데도 지속적으로 얘기가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회가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점을 찾아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