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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다시 도전장…한국도요타 전동화모델 8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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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23, 16:02:12

21일 RAV4 등 전동화모델 8종 출시계획 밝혀
혼다 이어 한국도요타도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반등 노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일본 완성차업계가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국내·유럽 전동화모델의 약진 등으로 수세에 몰렸던 한국 시장 점유율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1월 혼다가 2년여 만에 프레스행사를 가진 데 이어 한국도요타자동차(이하 한국도요타)도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에서 올해 사업전략에 대한 기자간담회 및 RAV4 PHEV 모델 론칭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한국도요타는 '모두를 위한 행복의 양산'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전동화 모델의 국내 출시 계획과 지속적인 사회공헌 등을 통해 국내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도요타를 포함한 일본산 수입차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 판매량이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지난 2018년 일본차는 역대 최대 판매량인 4만5253대를 기록했지만, 다음해인 2019년 'NO 재팬' 이슈로 판매량이 급감해 3만6661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2020년과 2021년 판매량이 2만여대로 내려간 뒤 지난해에는 판매량이 1만6991대로 추락했습니다. 국내 수입차 총 판매량 대비 비중으로 볼 때 6%에 불과한 수치입니다.

 

국내 일본산 수입차의 약 70~80% 비중을 차지하는 도요타 또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와 대표 브랜드인 도요타 모두 전년 대비 지난해 국내 판매가 감소해 2021년 1만6193대에서 14.5% 감소한 1만3851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E 250이 1만2172대를 팔아 수입차 1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수치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지난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총 8만976대를 팔아 7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NO 재팬'을 비롯해 현대차 등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동화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는 데다 유럽, 북미 자동차업체 또한 전동화 라인업 구축에 주력하는 사이 일본차의 입지가 국내 시장서 좁아진 탓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도요타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강조하고 탄소중립과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선택 폭을 넓힌 전동화 라인업, 사회공헌 등을 국내 시장 공략포인트로 제시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도요타 대표이사는 "한국 고객들의 성원은 한국도요타의 중요한 자산이자 우리가 계획하는 '전동화'를 향한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전동화 상품의 선택지를 제공하고 각 지역에 맞는 요구와 에너지 사정에 맞춘 다양한 상품도 기획해 중요한 과제인 탄소중립에 진정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과제로 제안한 전동화 라인업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도요타 'RAV4'를 비롯해 도요타·렉서스 브랜드서 총 8종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대환 한국도요타 상무는 "이날 선보이는 RAV4 PHEV 모델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내 크라운 HEV, 대형 미니밴 알파드 HEV, 준대형 SUV 하이랜더 HEV, 프리우스 5세대 PHEV를 출시할 예정이며, 순수 전기차인 bZ4X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라며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는 순수 전기 SUV 모델인 RZ와 PHEV 모델인 풀체인지 RX를 통해 전동화 리딩브랜드로 도약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렉서스는 '넥스트 챕터 실현'을 핵심 모토로 진정성 담긴 전동화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을, 도요타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전동화 상품을 통해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나아갈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간담회와 동시에 론칭한 'RAV4' 의 경우 전기와 가솔린을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선보였습니다. 배터리만 완충할 시 약 63km의 주행이 가능토록 했으며, 가솔린 주행 모드로는 리터당 15.6km의 복합 연비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PHEV 모델이 배터리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km 대인 것에 비하면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병호 한국도요타 이사는 "서울 시내 일평균 주행거리가 29km라는 점을 염두했을 때 ev 모드로만 2배 넘는 거리를 갈 수 있는 셈"이라며 "기존 하이브리드를 경험하신 고객 중 더 진보한 전동화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긴급 제동 보조,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브레이크 등 등 다양한 주행 편의 기능으로 안전성도 대폭 높였습니다. 가격은 557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한국도요타 측은 "현 시장에서 6000만원 이하에 제공되는 유일한 PHEV SUV 차량"이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전동화 SUV를 원하시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도요타는 그동안 국내에서 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대표이사는 "전국의 딜러사와 힘을 합쳐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각 지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양산하고 고객 안전과 신뢰, 고객의 미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회적 책임을 발휘하는 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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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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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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