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메리츠화재, ‘초대형점포 도입’ 藥될까? 毒될까?

URL복사

Wednesday, June 29, 2016, 19:06:18

내달 6일부터 통합 점포서 영업 시작..비용 절감해 영업 경쟁력 강화 목표
업계, “선택과 집중 긍정적 평가” vs “관리조직 폐지·시책 강화는 단기전략 불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메리츠화재가 내달부터 영업 지역본부를 통·폐합하고, '초대형 점포'를 도입한다. 영업에서 설계사를 관리하는 중간 관리 조직을 없애 절감된 비용으로 설계사 수수료를 높이는데 사용하고, 보험료를 인하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메리츠화재의 파격적인 결정에 대해 양쪽으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전속 설계사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라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중간 관리 지점을 전면 폐지해 설계사 수입 재원을 마련한다는 전략은 향후 한계에 다다를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내달 6일부터 전국의 12개 지역본부 산하 221개 점포를 102개 초대형 점포(본부)로 통합하게 된다. 기존 본부와 지역단을 전격 폐지하고, 본사에서 영업 조직을 직접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 메리츠화재 “비용절감·영업 경쟁력 두 마리 토끼 잡겠다”


메리츠화재는 초대형 점포 도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비용 절감과 영업 경쟁력 향상을 꼽고 있다.  그동안 영업 조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했던 지역본부와 지역단 대신 하나의 큰 점포를 운영해 인력과 운영 사업비 등 고정비용을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절감한 비용은 영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쓰일 예정이다. 현재 메리츠화재 전체 영업 매출에서 GA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절반 이상. 전속 채널보다 판매 비중을 앞지르고 있는 주된 이유로 GA채널의 높은 수수료가 지목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전속 설계사에 높은 수수료를 제시해 영업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판매 실적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는 설계사의 수수료 특성을 반영해 실적이 우수할수록 지금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주는 등 전속 설계사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일각에서는 메리츠화재 지점 통·폐합을 두고 '선택과 집중'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메리츠화재는 최근 퇴직연금 사업과 방카슈랑스 채널을 통한 신규 영업을 전면 중단하는 등 영업채널 정비 작업이 한창이다.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한 사업을 과감하게 접고, 보험사로 기본인 전속 설계사 재정비에 나서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최근 메리츠화재 본사를 비롯해 영업 조직에까지 혁신 바람이 불고 있다”며 “회사 내외에서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비용을 줄여, 투자할 가치가 있는 곳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등 조직이 효율적으로 변화하도록 여러 시도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그동안 전반적으로 전속 설계사의 영업 경쟁력이 떨어져 있었는데, 원인을 분석해보니 GA에 비해 낮은 수수료율 때문으로 나왔다”며 “어떻게 수수료율을 끌어올릴지에 대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다가 영업 조직을 슬림화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 업계 “수수료 시책 강화는 단기적 전략에 불과“ 평가도


메리츠화재가의 초대형 점포 도입에 대해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온다. 특히 지역 본부와 지역단을 대폭 줄여 초대형 점포를 만들겠다는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다. 수 만명의 설계사를 담당하는 중간 관리자 역할이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보험사 고위 관계자는 “지역본부와 지역단은 영업 조직과 본사와의 다리 역할도 하고, 설계사 교육과 영업 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밖에 지점장은 설계사가 영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고 있고, 심지어 개개인의 어려운 점을 상담하는 등 하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업계는 메리츠화재가 영업 실적이 좋은 우수 설계사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 어느 정도 판매 실적을 달성하는 중견 설계사의 경우 중간 관리자의 도움을 덜 필요로 한다는 것. 결국 우수 설계사에 판매 수수료를 많이 주는 방식으로 일종의 1인 GA형식으로 영업을 이끌겠다는 것이 메리츠화재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시책(설계사 수수료)을 높이는 전략은 단기성과에 효과가 있을 뿐, 장기적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또 시책에만 의존하다보면, 설계사들끼리 경쟁이 심화돼 조직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설계사 수수료율을 높이면 짧은 시간에 판매 실적이 높아지기도 한다“면서도 “일부 1인 GA에서 이같은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시책에 혹해 옮기는 설계사도 결국 장기적으로는 한계에 달해 조직을 나갔다가 들어가는 일을 반복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초대형 점포가 도입되면서 설계사에 출퇴근 등의 영업외 평가에서 자율권을 많이 주어질 예정이다“며 “앞으로는 본사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고, 설계사 열심히 한 만큼 성과급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