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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연구소, 이름은 같아도 역할은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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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6, 2016, 18:07:44

보험사 4곳·금융지주 3곳서 연구소 운영..生保 은퇴설계·損保 교통사고 예방지원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반영해 각각 자녀특약·대중교통 특약 상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 보험사 중에서는 산하 연구소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연구소의 특성과 역할은 보험업에 따라 다른데, 생명보험사는 은퇴설계 연구소를, 손해보험사는 방재 혹은 교통 연구소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험사 산하 연구소는 주로 보험·금융 관련 연구 분석을 하는 게 주된 역할이지만, 연구소가 분석한 자료는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특히,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최근 연구소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한 특약 할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각각 은퇴설계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안전문화연구소, 현대해상은 교통기후환경연구소를 두고 있다. 금융지주 계열사인 신한과 KB, 하나도 금융지주 산하 연구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 보험사 연구소, 생보는 은퇴설계..손보는 교통사고 예방에 집중


보험사 연구소는 주로 보험업과 연계된 주제를 연구·분석하고, 관련 내용을 컨설팅하는 일을 담당한다. 생보사의 은퇴설계 연구소는 자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령화와 은퇴시장에 대해 주로 연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사의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대부분 정기적으로 은퇴설계 관련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생애 주기에 따른 질병 발생확률과 보험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 은퇴하기 전 준비해야 하는 자금 규모와 은퇴 후에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컨설팅도 해준다. 


손보사가 운영하는 방재연구소와 교통연구소는 ‘사고예방’을 모티브로 사고 위험과 예방에 대해 연구한다. 방재연구소는 주로 화재, 폭발, 자연재해, 건설 등 사고를 분석해 보험사마다 사고예방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공장 등의 사업장에 위험관리와 방재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다.


교통연구소는 교통안전 교육과 홍보, 정책과 지원을 위한 연구를 담당한다. 파트별로 도로환경과 교통사고 유형을 분석해 유관기관과 공조사업을 계획하고, 법인장에 교통안전관리 컨설팅을 담당한다. 또 자동차와 탑승자의 위험도를 분석해 자동차기술 연구에 보탬을 주기도 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의 연구소는 보통 규모가 큰 대형사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고령화 시장 분석이나 재해사고 예방 관련 전문적인 분야를 연구한다”며 “분석 결과는 회사 고객에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전문적인 부분은 컨설팅과 외부 교육 등으로 수입원으로 삼기도 한다“고 말했다.


◇ 현대해상·KB손보, 연구소 분석 자료로 특약할인 상품 개발


보험사와 금융회사 산하 연구소에서 분석한 자료는 보험 상품 개발에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어린이 할인' 특약 상품과  KB손보의 '대중교통 이용 할인' 상품이 대표적인 예다.


현대해상은 지난 5월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업계 최초로 어린이 자녀를 둔 고객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을 출시했다. 6세 이하 어린 자녀가 있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7% 할인해주는 특약인데, 현대해상의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분석한 데이터를 특약 상품에 반영했다.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연구 통계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일수록 사고확률이 낮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를 상품개발 부서가 현대해상 자사 어린이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활용, 미취학 자녀를 둔 경우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낮다는 점을 검증한 것이다.


교통기후연구소에서 나온 결과를 빅데이터 활용의 근거로 삼아 할인 상품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음을 증빙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최초 가입 때 제출하면 자녀가 만 6세가 될 때까지 보험료를 7% 가량 할인받을 수 있다.


KB손보의 경우는 현대해상과 조금 다르다. KB손보의 '대중교통 할인' 특약은 처음부터 KB금융지주 금융연구소와 KB국민카드와 협업해 개발한 상품이다.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10%(최근 3개월간 이용금액 15만원 이상 기준) 할인해주는 특약이다.


과거에는 자동차 운행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할인'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할수록 사고률이 낮다는 KB금융연구원 분석 결과를 반영해 추가 할인 특약 상품으로 개발했다. 보험료 할인 혜택은 가입자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금액에 따라 차등 할인이 적용된다.


KB손보는 올해 초  KB금융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자녀가 많을 수록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희망플러스자녀할인' 특약 상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KB손보 관계자는 “대중교통할인 특약의 경우 KB금융지주로 편입한 이후 계열사간 정보를 활용해 개발된 시너지 상품의 첫 사례였다”면서 “앞으로도 KB금융연구소와 다른 금융 계열사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으로 고객들에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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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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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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