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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종목들 ‘깜짝 실적’ 전망하며 ‘매수 추천’…논란의 SK증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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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2, 2023, 06:05:00

'SG증권 사태' 핵심종목 삼천리·서울가스 동시 추천한 SK증권
9만→36만 폭등 뒤 신규 편입..현재는 10만원대로 추락‎
실제보다 7배 높은 영업익 전망하며 매수 추천..증권사 부추김 논란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SG증권발 주가조작 의혹 사건의 파장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SK증권에서 발행한 종목 추천 보고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증권사는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일부 종목들에 대해 실제 영업실적보다 현저히 높은 실적 예상치를 제시하며 '매수 추천' 의견의 보고서를 냈다.

 

발행 시점도 세력들의 개입으로 주가가 폭등한 이후다. 같은 시기 또 다른 증권사는 SK증권이 제시한 목표주가의 4분의 1 수준인 매도 보고서를 내며 상반된 분석 결과를 내놨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주가가 급등한 시점에서 증권사가 허황된 실적 예상치로 매수를 부추긴 꼴"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1만원 VS 42만원..'극과 극' 목표주가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천리 주가는 작년 초 9만원 수준에서 최근까지 이상 급등세를 이어가며 이달 초 52만원을 돌파했다. 이후 이번 사태가 터지며 연일 하한가를 찍은 뒤 15만원대로 뚝 떨어진 상태다. 고점 수준에서는 시가총액이 2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SK증권의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25일에 등장했다. 당시 주가는 9만원에서 4배 가량 오른 36만3000원(보고서 발행 전일 종가)이었다. 해당월 초부터 30% 가량 급등한 상태이기도 했다. 하지만 서프라이즈 실적 전망치를 제시하며 42만원의 목표주가와 매수 의견을 담은 보고서가 나오자 발행 당일 7% 넘게 추가적인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기존 보고서에서 목표주가를 조정한 것이 아닌, 신규 종목 추천 보고서였다.

 

SK증권은 이 보고서에서 삼천리가 2022년 1780억원의 영업이익과 135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912억원, 667억원에 그쳤다. 3분기 실적까지 확정된 상황이었음에도 연간 실적 전망치가 실제와 현격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삼천리는 그 전해 4분기에도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작년 4분기에도 적자를 지속했다. 하지만 SK증권은 4분기 대규모 흑자를 예상하며 이같은 연간 추정치를 산정했다.

 

 

이번 사태의 또 다른 주요 종목인 서울가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 SK증권은 삼천리 보고서 발행 시점과 같은 지난해 11월 25일 서울가스에 대해서도 매수 추천 보고서를 냈다. 마찬가지로 신규로 추천종목에 편입했다.

 

보고서 내용 중에 과도한 주가 상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일부 내기도 했지만 결론은 목표주가 47만원에 매수 의견이었다. 연초 16만원대였던 주가가 40만6000원까지 폭등한 상태였다. 서울가스 주가는 이달 초 50만4000원을 찍은 뒤 현재 12만원대로 수직낙하한 상태다.

 

이 종목에서도 실적 추정치가 실제와 큰 차이를 보였다. SK증권은 2022년 서울가스의 영업이익이 2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지만 실제로는 33억원에 그쳤다. 2분기와 3분기에 연속 적자를 낸 상태였음에도 4분기에 대규모 흑자를 내면서 연간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본 결과 이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실적 전망은 230억, 실제는 33억..애널리스트의 실수?

 

최근 사태와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 하락폭이 상당하고 작전세력들의 개입 정황이 속속 드러나다 보니, 증권사를 향한 투자자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

 

증권사의 실적 추정과 매수 추천이 투자자들에게 안정감을 심어준 측면이 크다는 불만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실적 오차가 너무 크다 보니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주가 흐름을 봤을 때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시점에 나온 보고서는 맞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오차가 발생한 것에 대해 크게 두 가지 가능성을 제기한다. 해당 증권사의 애널리스트가 잘못된 분석을 해 추정이 빗나갔거나, 상장사 IR팀에서 제시한 자료가 실제와 크게 달랐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오차가 크긴 하지만 보고서에 불순한 의도가 있었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비슷한 시점에 SK증권보다 4분의 1 수준인 목표주가를 제시하며 경고 메시지를 보낸 증권사도 있다. SK증권 보고서가 나온지 나흘 뒤인 11월 29일에 유진투자증권은 삼천리의 목표주가 11만원을 제시하며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당시 주가는 37만8500원이었다.

 

이 증권사는 당시 "최근 주가 급등으로 인한 상승 여력 부재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시가스 업체들의 가스 배관이 장기적으로 수소 사업에 활용될 여지는 있지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실적과 주가 모두 과거로 회귀할 것이라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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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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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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