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문제의 종목들 ‘깜짝 실적’ 전망하며 ‘매수 추천’…논란의 SK증권 보고서

URL복사

Tuesday, May 02, 2023, 06:05:00

'SG증권 사태' 핵심종목 삼천리·서울가스 동시 추천한 SK증권
9만→36만 폭등 뒤 신규 편입..현재는 10만원대로 추락‎
실제보다 7배 높은 영업익 전망하며 매수 추천..증권사 부추김 논란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SG증권발 주가조작 의혹 사건의 파장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SK증권에서 발행한 종목 추천 보고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증권사는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일부 종목들에 대해 실제 영업실적보다 현저히 높은 실적 예상치를 제시하며 '매수 추천' 의견의 보고서를 냈다.

 

발행 시점도 세력들의 개입으로 주가가 폭등한 이후다. 같은 시기 또 다른 증권사는 SK증권이 제시한 목표주가의 4분의 1 수준인 매도 보고서를 내며 상반된 분석 결과를 내놨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주가가 급등한 시점에서 증권사가 허황된 실적 예상치로 매수를 부추긴 꼴"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1만원 VS 42만원..'극과 극' 목표주가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천리 주가는 작년 초 9만원 수준에서 최근까지 이상 급등세를 이어가며 이달 초 52만원을 돌파했다. 이후 이번 사태가 터지며 연일 하한가를 찍은 뒤 15만원대로 뚝 떨어진 상태다. 고점 수준에서는 시가총액이 2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SK증권의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25일에 등장했다. 당시 주가는 9만원에서 4배 가량 오른 36만3000원(보고서 발행 전일 종가)이었다. 해당월 초부터 30% 가량 급등한 상태이기도 했다. 하지만 서프라이즈 실적 전망치를 제시하며 42만원의 목표주가와 매수 의견을 담은 보고서가 나오자 발행 당일 7% 넘게 추가적인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기존 보고서에서 목표주가를 조정한 것이 아닌, 신규 종목 추천 보고서였다.

 

SK증권은 이 보고서에서 삼천리가 2022년 1780억원의 영업이익과 135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912억원, 667억원에 그쳤다. 3분기 실적까지 확정된 상황이었음에도 연간 실적 전망치가 실제와 현격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삼천리는 그 전해 4분기에도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작년 4분기에도 적자를 지속했다. 하지만 SK증권은 4분기 대규모 흑자를 예상하며 이같은 연간 추정치를 산정했다.

 

 

이번 사태의 또 다른 주요 종목인 서울가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 SK증권은 삼천리 보고서 발행 시점과 같은 지난해 11월 25일 서울가스에 대해서도 매수 추천 보고서를 냈다. 마찬가지로 신규로 추천종목에 편입했다.

 

보고서 내용 중에 과도한 주가 상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일부 내기도 했지만 결론은 목표주가 47만원에 매수 의견이었다. 연초 16만원대였던 주가가 40만6000원까지 폭등한 상태였다. 서울가스 주가는 이달 초 50만4000원을 찍은 뒤 현재 12만원대로 수직낙하한 상태다.

 

이 종목에서도 실적 추정치가 실제와 큰 차이를 보였다. SK증권은 2022년 서울가스의 영업이익이 2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지만 실제로는 33억원에 그쳤다. 2분기와 3분기에 연속 적자를 낸 상태였음에도 4분기에 대규모 흑자를 내면서 연간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본 결과 이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실적 전망은 230억, 실제는 33억..애널리스트의 실수?

 

최근 사태와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 하락폭이 상당하고 작전세력들의 개입 정황이 속속 드러나다 보니, 증권사를 향한 투자자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

 

증권사의 실적 추정과 매수 추천이 투자자들에게 안정감을 심어준 측면이 크다는 불만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실적 오차가 너무 크다 보니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주가 흐름을 봤을 때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시점에 나온 보고서는 맞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오차가 발생한 것에 대해 크게 두 가지 가능성을 제기한다. 해당 증권사의 애널리스트가 잘못된 분석을 해 추정이 빗나갔거나, 상장사 IR팀에서 제시한 자료가 실제와 크게 달랐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오차가 크긴 하지만 보고서에 불순한 의도가 있었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비슷한 시점에 SK증권보다 4분의 1 수준인 목표주가를 제시하며 경고 메시지를 보낸 증권사도 있다. SK증권 보고서가 나온지 나흘 뒤인 11월 29일에 유진투자증권은 삼천리의 목표주가 11만원을 제시하며 강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당시 주가는 37만8500원이었다.

 

이 증권사는 당시 "최근 주가 급등으로 인한 상승 여력 부재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시가스 업체들의 가스 배관이 장기적으로 수소 사업에 활용될 여지는 있지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실적과 주가 모두 과거로 회귀할 것이라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