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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과 비교해 본 국내 5G ‘중간요금제’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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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9, 2023, 07:05:54

이통사 3사 구간별·계층별 중간 요금제 선보여
해외에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이 5G 요금제 개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3월 30일, LG 유플러스[032640]는 지난 4월 11일, KT[030200]는 지난 4월 26일에 각각 중간요금제를 발표했습니다.

 

3사는 요금 구간을 다양화하고 청년·시니어 요금제 신설하며 고객 선택권과 혜택을 확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잇달아 5G 중간요금제를 내놓은 이유에는 정부 주문이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민생안정대책'에서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중간 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월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는 ▲구간별선택권 확대 ▲통신비 부담 완화 ▲통신시장 경쟁 촉진을 이유로 이동통신사에게 요금제 구간 세분화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이통사, 데이터 사용량 세분화해 중간요금제 신설

 

이통사 3사 모두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요금제 안에 '중간 요금제'를 설정했습니다. 새로 신설된 요금제 간 차이는 약 2000원 가량으로 설정됐습니다.

 

 

SKT는 24GB(기가바이트)부터 110GB구간 사이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만 34세 이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년 요금제 11종과 만 65세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요금제 3종을 선보였습니다.

 

SKT는 8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9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37GB(6만2000원), 54GB(6만4000원), 74GB(6만6000원), 99GB(6만8000원)입니다.

 

S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다이렉트5G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8GB를 제공하는 '베이직' 요금제가 4만9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테더링 60GB를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X 플래티넘'이 12만50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1GB부터 150GB 사이 구간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을 위한 요금제 3종과 만 2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 14종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6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20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80GB(6만6000원), 95GB(6만8000원), 125GB(7만원)입니다.

 

LG유플러스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6GB를 제공하는 '5G 슬림+'요금제가 4만 7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공유 데이터를 총 180GB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 시그니처'가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KT는 50GB부터 90GB구간 사이에 중간 요금제 3종을 출시했습니다. 청년층에게는 데이터를 2배 제공하는 등 맞춤 요금제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KT는 5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6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70GB(6만5000원), 90GB(6만7000원)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30GB(6만1000원), 110GB(6만9000원)까지 총 5가지 중간 요금제를 선보입니다.

 

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10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7'로 3만7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5GB를 제공하는 '5G 세이브'로 4만5000원이었고, 공유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초이스 프리미엄'이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선택지 다양해졌지만 해외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이통사가 제공하는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는 KT가 5GB, LG유플러스 6GB, SKT 8GB로 모두 5GB를 넘겼습니다.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 달에 최소 5GB 데이터를 사용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과 달리 해외 이통사들은 5G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를 낮게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NTT DOCOMO'은 1GB(3465엔 원화 약 3만4000원), 3GB(4565엔 원화 약 4만5000원), 5GB(5665엔 원화 약 5만6000원), 7GB(6765엔 원화 약 6만6000원), 무제한(7315엔 원화 약 7만2000원) 요금제를 선보였고, '소프트뱅크'는 100MB(1408엔 원화 약 1만4000원), 1GB(3278엔 원화 약 3만2000원), 2GB(4378엔 원화 약 4만3000원), 3GB(5478엔 원화 약 5만4000원) 무제한(7238엔 원화 약 7만2000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영국의 '보다폰'은 약정 없이 2GB(25파운드 원화 약 4만2000원), 6GB(29파운드 원화 약 4만8000원), 20GB(34파운드 원화 약 5만6000원), 무제한(44파운드 원화 약 7만3000원) 요금제를 제공했고, 'O2'의 경우 1GB(20파운드 원화 약 3만3000원), 5GB(23파운드 원화 약 3만8000원), 20GB(26파운드 원화 약 4만3000원), 50GB(30파운드 원화 약 5만원), 무제한(36파운드 원화 약 6만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O2의 경우 24개월 약정으로 진행할 경우 3GB, 6GB, 25GB, 125GB,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T모바일 USA가 선불 데이터 유심 기준 2GB(10달러 원화 약 1만3000원), 5GB(20달러 원화 약 2만 6000원), 10GB(30달러 원화 약 4만원), 30GB(40달러 원화 약 5만3000원), 50GB(50달러 원화 약 6만6000원)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간요금제가 통신비 인하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통 3사 5G요금제에 대해 "비싼 기본요금은 그대로 둔 채 일부 데이터양만 조정해 기존 중간요금제와 별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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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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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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