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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과 비교해 본 국내 5G ‘중간요금제’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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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9, 2023, 07:05:54

이통사 3사 구간별·계층별 중간 요금제 선보여
해외에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이 5G 요금제 개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3월 30일, LG 유플러스[032640]는 지난 4월 11일, KT[030200]는 지난 4월 26일에 각각 중간요금제를 발표했습니다.

 

3사는 요금 구간을 다양화하고 청년·시니어 요금제 신설하며 고객 선택권과 혜택을 확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잇달아 5G 중간요금제를 내놓은 이유에는 정부 주문이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민생안정대책'에서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중간 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월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는 ▲구간별선택권 확대 ▲통신비 부담 완화 ▲통신시장 경쟁 촉진을 이유로 이동통신사에게 요금제 구간 세분화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이통사, 데이터 사용량 세분화해 중간요금제 신설

 

이통사 3사 모두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요금제 안에 '중간 요금제'를 설정했습니다. 새로 신설된 요금제 간 차이는 약 2000원 가량으로 설정됐습니다.

 

 

SKT는 24GB(기가바이트)부터 110GB구간 사이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만 34세 이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년 요금제 11종과 만 65세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요금제 3종을 선보였습니다.

 

SKT는 8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9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37GB(6만2000원), 54GB(6만4000원), 74GB(6만6000원), 99GB(6만8000원)입니다.

 

S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다이렉트5G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8GB를 제공하는 '베이직' 요금제가 4만9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테더링 60GB를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X 플래티넘'이 12만50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1GB부터 150GB 사이 구간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을 위한 요금제 3종과 만 2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 14종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6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20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80GB(6만6000원), 95GB(6만8000원), 125GB(7만원)입니다.

 

LG유플러스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6GB를 제공하는 '5G 슬림+'요금제가 4만 7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공유 데이터를 총 180GB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 시그니처'가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KT는 50GB부터 90GB구간 사이에 중간 요금제 3종을 출시했습니다. 청년층에게는 데이터를 2배 제공하는 등 맞춤 요금제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KT는 5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6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70GB(6만5000원), 90GB(6만7000원)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30GB(6만1000원), 110GB(6만9000원)까지 총 5가지 중간 요금제를 선보입니다.

 

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10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7'로 3만7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5GB를 제공하는 '5G 세이브'로 4만5000원이었고, 공유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초이스 프리미엄'이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선택지 다양해졌지만 해외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이통사가 제공하는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는 KT가 5GB, LG유플러스 6GB, SKT 8GB로 모두 5GB를 넘겼습니다.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 달에 최소 5GB 데이터를 사용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과 달리 해외 이통사들은 5G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를 낮게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NTT DOCOMO'은 1GB(3465엔 원화 약 3만4000원), 3GB(4565엔 원화 약 4만5000원), 5GB(5665엔 원화 약 5만6000원), 7GB(6765엔 원화 약 6만6000원), 무제한(7315엔 원화 약 7만2000원) 요금제를 선보였고, '소프트뱅크'는 100MB(1408엔 원화 약 1만4000원), 1GB(3278엔 원화 약 3만2000원), 2GB(4378엔 원화 약 4만3000원), 3GB(5478엔 원화 약 5만4000원) 무제한(7238엔 원화 약 7만2000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영국의 '보다폰'은 약정 없이 2GB(25파운드 원화 약 4만2000원), 6GB(29파운드 원화 약 4만8000원), 20GB(34파운드 원화 약 5만6000원), 무제한(44파운드 원화 약 7만3000원) 요금제를 제공했고, 'O2'의 경우 1GB(20파운드 원화 약 3만3000원), 5GB(23파운드 원화 약 3만8000원), 20GB(26파운드 원화 약 4만3000원), 50GB(30파운드 원화 약 5만원), 무제한(36파운드 원화 약 6만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O2의 경우 24개월 약정으로 진행할 경우 3GB, 6GB, 25GB, 125GB,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T모바일 USA가 선불 데이터 유심 기준 2GB(10달러 원화 약 1만3000원), 5GB(20달러 원화 약 2만 6000원), 10GB(30달러 원화 약 4만원), 30GB(40달러 원화 약 5만3000원), 50GB(50달러 원화 약 6만6000원)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간요금제가 통신비 인하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통 3사 5G요금제에 대해 "비싼 기본요금은 그대로 둔 채 일부 데이터양만 조정해 기존 중간요금제와 별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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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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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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