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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과 비교해 본 국내 5G ‘중간요금제’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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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9, 2023, 07:05:54

이통사 3사 구간별·계층별 중간 요금제 선보여
해외에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이 5G 요금제 개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3월 30일, LG 유플러스[032640]는 지난 4월 11일, KT[030200]는 지난 4월 26일에 각각 중간요금제를 발표했습니다.

 

3사는 요금 구간을 다양화하고 청년·시니어 요금제 신설하며 고객 선택권과 혜택을 확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잇달아 5G 중간요금제를 내놓은 이유에는 정부 주문이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민생안정대책'에서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중간 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월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는 ▲구간별선택권 확대 ▲통신비 부담 완화 ▲통신시장 경쟁 촉진을 이유로 이동통신사에게 요금제 구간 세분화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이통사, 데이터 사용량 세분화해 중간요금제 신설

 

이통사 3사 모두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요금제 안에 '중간 요금제'를 설정했습니다. 새로 신설된 요금제 간 차이는 약 2000원 가량으로 설정됐습니다.

 

 

SKT는 24GB(기가바이트)부터 110GB구간 사이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만 34세 이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년 요금제 11종과 만 65세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요금제 3종을 선보였습니다.

 

SKT는 8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9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37GB(6만2000원), 54GB(6만4000원), 74GB(6만6000원), 99GB(6만8000원)입니다.

 

S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다이렉트5G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8GB를 제공하는 '베이직' 요금제가 4만9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테더링 60GB를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X 플래티넘'이 12만50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1GB부터 150GB 사이 구간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을 위한 요금제 3종과 만 2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 14종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6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20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80GB(6만6000원), 95GB(6만8000원), 125GB(7만원)입니다.

 

LG유플러스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6GB를 제공하는 '5G 슬림+'요금제가 4만 7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공유 데이터를 총 180GB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 시그니처'가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KT는 50GB부터 90GB구간 사이에 중간 요금제 3종을 출시했습니다. 청년층에게는 데이터를 2배 제공하는 등 맞춤 요금제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KT는 5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6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70GB(6만5000원), 90GB(6만7000원)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30GB(6만1000원), 110GB(6만9000원)까지 총 5가지 중간 요금제를 선보입니다.

 

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10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7'로 3만7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5GB를 제공하는 '5G 세이브'로 4만5000원이었고, 공유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초이스 프리미엄'이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선택지 다양해졌지만 해외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이통사가 제공하는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는 KT가 5GB, LG유플러스 6GB, SKT 8GB로 모두 5GB를 넘겼습니다.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 달에 최소 5GB 데이터를 사용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과 달리 해외 이통사들은 5G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를 낮게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NTT DOCOMO'은 1GB(3465엔 원화 약 3만4000원), 3GB(4565엔 원화 약 4만5000원), 5GB(5665엔 원화 약 5만6000원), 7GB(6765엔 원화 약 6만6000원), 무제한(7315엔 원화 약 7만2000원) 요금제를 선보였고, '소프트뱅크'는 100MB(1408엔 원화 약 1만4000원), 1GB(3278엔 원화 약 3만2000원), 2GB(4378엔 원화 약 4만3000원), 3GB(5478엔 원화 약 5만4000원) 무제한(7238엔 원화 약 7만2000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영국의 '보다폰'은 약정 없이 2GB(25파운드 원화 약 4만2000원), 6GB(29파운드 원화 약 4만8000원), 20GB(34파운드 원화 약 5만6000원), 무제한(44파운드 원화 약 7만3000원) 요금제를 제공했고, 'O2'의 경우 1GB(20파운드 원화 약 3만3000원), 5GB(23파운드 원화 약 3만8000원), 20GB(26파운드 원화 약 4만3000원), 50GB(30파운드 원화 약 5만원), 무제한(36파운드 원화 약 6만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O2의 경우 24개월 약정으로 진행할 경우 3GB, 6GB, 25GB, 125GB,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T모바일 USA가 선불 데이터 유심 기준 2GB(10달러 원화 약 1만3000원), 5GB(20달러 원화 약 2만 6000원), 10GB(30달러 원화 약 4만원), 30GB(40달러 원화 약 5만3000원), 50GB(50달러 원화 약 6만6000원)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간요금제가 통신비 인하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통 3사 5G요금제에 대해 "비싼 기본요금은 그대로 둔 채 일부 데이터양만 조정해 기존 중간요금제와 별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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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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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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