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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장 향하는 식품기업]③아시아 사로잡은 오리온·롯데제과…‘스낵 강국’ 미국 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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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8, 2023, 07:05:00

글로벌 제과 순위 오리온 12위..롯데제과 27위
아시아 경쟁력 입증..185조 미국 제과시장 타진
'꼬북칩' 현지화하는 오리온..저조한 매출 숙제

 

식품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합니다. 한류 열풍에 기대 K-푸드를 전파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철저한 시장 분석에 기반한 제품이 한국식 문화와 함께 현지에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직영부터 합작회사, 마스터 프렌차이즈까지 운영 방식도 다양합니다. 현지화 전략과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이 식품의 본고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캔디 인더스트리는 매년 전 세계 제과 기업 매출을 분석해 '글로벌 제과 리스트 탑 100'을 선정합니다. 2023년 순위에는 '마스 리글리'가 1위에 올랐습니다. 마스 리글리는 스니커즈, 트윅스 등으로 유명한 미국 제과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이 220억달러, 한화로 치면 약 27조4000억원에 이릅니다.

 

TOP5에 포함된 미국 기업은 마스 리글리와 오레오를 만드는 몬델리즈(2위·144억달러), 허쉬 초콜릿의 허쉬(4위·103억달러) 등 3곳입니다. 세 곳의 매출 합산만 60조원이 넘을 만큼 미국은 세계적인 제과 시장입니다. 오리온과 롯데제과가 미국의 제과 시장을 본격적으로 노크하고 있습니다.

 

캔디 인더스트리 조사에 따르면 오리온은 지난해 20억5800만달러(약 2조7500억원)의 제과 매출로 12위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제과 기업 중에서는 1위이며 11년 연속 15위권 진입이라는 성과를 냈습니다. 롯데제과(27위)는 지난해보다 3계단 하락했지만 30위권을 유지했습니다.

 

양사 경쟁력은 아시아에서는 검증됐다는 평가입니다. 오리온은 지난해 매출(2조8732억원) 중 70%가량을 해외에서 벌어들일 정도로 글로벌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오리온 전체 매출의 44%를 차지하는 큰 시장으로 지난해 스낵·젤리 성장세와 명절 춘절 선물세트 공략이 주효했습니다.

 

주요 해외법인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한 가운데 영업이익 증가율만 놓고 보면 베트남(40.3%)과 러시아(106.9%)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베트남은 파이·스낵 등 전 카테고리 매출이 늘었고, 러시아는 지난해 6월 트베리 신공장 가동으로 공급량을 늘리면서 처음으로 매출 2000억원을 넘었습니다.

 

 

롯데제과의 경우 인도와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인도·카자흐스탄·러시아 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48.8%, 33.3%, 53.5% 신장했습니다. 올해 세 국가는 생산라인 증설 등을 통해 초코파이 등 주력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오리온과 롯데제과가 미국으로 진출 범위를 넓히는 이유는 큰 스낵 시장 규모 때문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스낵 시장은 1379억달러, 약 185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반면 지난해 국내 과자 시장 규모는 3조9036억원입니다. 국내 인구 감소로 해외 사업 확장의 필요성이 뚜렷해졌습니다.

 

2018년 6월 꼬북칩 수출을 시작으로 오리온은 이듬해 미국 대형마트 코스트코에 입점했습니다. 상품명 '터틀 칩스'로 샌프란시스코 등 20개 주요 점포에서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2021년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선보인 ‘플레이밍 라임맛(매운맛)’은 72개 샘스클럽 매장에 입점했습니다.

 

오리온은 꼬북칩 콘스프맛, 초코츄러스맛과 함께 플레이밍 라임맛으로 매운 소스를 즐겨 먹는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히스패닉은 지난 20년간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이 증가한 인종으로 구매력이 높은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지화 전략은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오리온은 2018년 중국 베이징 등에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현지명 '랑리거랑'으로 마라새우맛 등을 출시했고 인도에서는 향신료를 즐기는 식문화를 반영해 멕시칸 라임맛 등 5종을 선보였습니다. 현재 캐나다, 영국, 독일 등 23개 국가에 꼬북칩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매출 규모를 키워야 하는 건 숙제입니다. 지난해 현지 법인과 수출을 포함한 미국 전체 매출은 200억원 이상으로 신시장인 인도(136억원)보단 많지만 중국(약 1조3000억원), 베트남(약 4700억원)에 비하면 적은 수준입니다. 최근 오리온은 인도 라자스탄공장에 100억원을 투자, 꼬북칩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60년 넘게 축적해온 오리온만의 제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영업 활동을 진행해 왔다"며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제품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향후 미국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제과는 인도, 러시아 등에는 현지 생산 공장이 있지만 미국을 포함한 북미에는 사업장이 있을 뿐 법인은 없는 상태입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제품을 배에 선적해서 보내면 현지에서 유통하고 있다"며 "북미 사업 관련해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제과업계에서는 통합법인 롯데제과의 수장으로 선임된 이창엽 신임 대표가 글로벌 사업 경험이 풍부한 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허쉬, 한국코카콜라 등 글로벌 소비재에서 30년 이상 근무했으며 직전 LG생활건강 미국 자회사인 더 에이본 컴퍼니 CEO로서 북미사업을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이 대표가 미국계 기업에서 경력을 쌓았던 만큼 당장 미국 진출 계획은 없더라도 미국 시장에 대한 개괄적인 목표는 세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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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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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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