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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장 향하는 식품기업]③아시아 사로잡은 오리온·롯데제과…‘스낵 강국’ 미국 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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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8, 2023, 07:05:00

글로벌 제과 순위 오리온 12위..롯데제과 27위
아시아 경쟁력 입증..185조 미국 제과시장 타진
'꼬북칩' 현지화하는 오리온..저조한 매출 숙제

 

식품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합니다. 한류 열풍에 기대 K-푸드를 전파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철저한 시장 분석에 기반한 제품이 한국식 문화와 함께 현지에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직영부터 합작회사, 마스터 프렌차이즈까지 운영 방식도 다양합니다. 현지화 전략과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이 식품의 본고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캔디 인더스트리는 매년 전 세계 제과 기업 매출을 분석해 '글로벌 제과 리스트 탑 100'을 선정합니다. 2023년 순위에는 '마스 리글리'가 1위에 올랐습니다. 마스 리글리는 스니커즈, 트윅스 등으로 유명한 미국 제과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이 220억달러, 한화로 치면 약 27조4000억원에 이릅니다.

 

TOP5에 포함된 미국 기업은 마스 리글리와 오레오를 만드는 몬델리즈(2위·144억달러), 허쉬 초콜릿의 허쉬(4위·103억달러) 등 3곳입니다. 세 곳의 매출 합산만 60조원이 넘을 만큼 미국은 세계적인 제과 시장입니다. 오리온과 롯데제과가 미국의 제과 시장을 본격적으로 노크하고 있습니다.

 

캔디 인더스트리 조사에 따르면 오리온은 지난해 20억5800만달러(약 2조7500억원)의 제과 매출로 12위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제과 기업 중에서는 1위이며 11년 연속 15위권 진입이라는 성과를 냈습니다. 롯데제과(27위)는 지난해보다 3계단 하락했지만 30위권을 유지했습니다.

 

양사 경쟁력은 아시아에서는 검증됐다는 평가입니다. 오리온은 지난해 매출(2조8732억원) 중 70%가량을 해외에서 벌어들일 정도로 글로벌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오리온 전체 매출의 44%를 차지하는 큰 시장으로 지난해 스낵·젤리 성장세와 명절 춘절 선물세트 공략이 주효했습니다.

 

주요 해외법인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한 가운데 영업이익 증가율만 놓고 보면 베트남(40.3%)과 러시아(106.9%)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베트남은 파이·스낵 등 전 카테고리 매출이 늘었고, 러시아는 지난해 6월 트베리 신공장 가동으로 공급량을 늘리면서 처음으로 매출 2000억원을 넘었습니다.

 

 

롯데제과의 경우 인도와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인도·카자흐스탄·러시아 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48.8%, 33.3%, 53.5% 신장했습니다. 올해 세 국가는 생산라인 증설 등을 통해 초코파이 등 주력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오리온과 롯데제과가 미국으로 진출 범위를 넓히는 이유는 큰 스낵 시장 규모 때문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스낵 시장은 1379억달러, 약 185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반면 지난해 국내 과자 시장 규모는 3조9036억원입니다. 국내 인구 감소로 해외 사업 확장의 필요성이 뚜렷해졌습니다.

 

2018년 6월 꼬북칩 수출을 시작으로 오리온은 이듬해 미국 대형마트 코스트코에 입점했습니다. 상품명 '터틀 칩스'로 샌프란시스코 등 20개 주요 점포에서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2021년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선보인 ‘플레이밍 라임맛(매운맛)’은 72개 샘스클럽 매장에 입점했습니다.

 

오리온은 꼬북칩 콘스프맛, 초코츄러스맛과 함께 플레이밍 라임맛으로 매운 소스를 즐겨 먹는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히스패닉은 지난 20년간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이 증가한 인종으로 구매력이 높은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지화 전략은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오리온은 2018년 중국 베이징 등에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현지명 '랑리거랑'으로 마라새우맛 등을 출시했고 인도에서는 향신료를 즐기는 식문화를 반영해 멕시칸 라임맛 등 5종을 선보였습니다. 현재 캐나다, 영국, 독일 등 23개 국가에 꼬북칩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매출 규모를 키워야 하는 건 숙제입니다. 지난해 현지 법인과 수출을 포함한 미국 전체 매출은 200억원 이상으로 신시장인 인도(136억원)보단 많지만 중국(약 1조3000억원), 베트남(약 4700억원)에 비하면 적은 수준입니다. 최근 오리온은 인도 라자스탄공장에 100억원을 투자, 꼬북칩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60년 넘게 축적해온 오리온만의 제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영업 활동을 진행해 왔다"며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제품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향후 미국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제과는 인도, 러시아 등에는 현지 생산 공장이 있지만 미국을 포함한 북미에는 사업장이 있을 뿐 법인은 없는 상태입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제품을 배에 선적해서 보내면 현지에서 유통하고 있다"며 "북미 사업 관련해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제과업계에서는 통합법인 롯데제과의 수장으로 선임된 이창엽 신임 대표가 글로벌 사업 경험이 풍부한 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허쉬, 한국코카콜라 등 글로벌 소비재에서 30년 이상 근무했으며 직전 LG생활건강 미국 자회사인 더 에이본 컴퍼니 CEO로서 북미사업을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이 대표가 미국계 기업에서 경력을 쌓았던 만큼 당장 미국 진출 계획은 없더라도 미국 시장에 대한 개괄적인 목표는 세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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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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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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