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저금리시대..보험사 CEO, 재무·자산운용 전문가 ‘대세’

URL복사

Tuesday, July 26, 2016, 17:07:37

생보사 5곳·손보사 7곳 CEO 12명, 재무관리 혹은 자산운용 담당 임원 출신
저금리·IFRS4 2단계·보험시장 침체기로 투자수익 의존도 높아 전문가 선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재무관리나 자산운용 출신의 보험사 CEO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세계적으로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 되고, IFRS4 2단계 도입 등으로 보험사의 자본확충이 필요해지면서 재무와 자산운용에 능한 CEO가 각광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CEO 40여명 중 재무 관리를 비롯해 자산운용, 리스크 관리를 주로 담당해 온 CEO는 생보사 5명, 손보사 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부분은 대표이사 역임 전 기업에서 재무를 담당하는 최고 책임자 출신이거나 자산운용담당 임원 출신이었다.



우선 생보사 CEO의 경우 재무학 박사 출신부터 국제재무분석사를 보유한 재무 전문가 등 다양했다. 구한서 동양생명 사장은 동양증권과 동양생명 전무에 이어 동양시스템즈 대표이사 부사장 등을 통해 전략기획본부장 출신으로 재무 전문가로 자리 잡았다.


오익환 DGB생명 사장도 미국보험계리인과 국제재무분석사를 보유한 보험 전문가로, 한화생명 재직 당시 리스크관리 담당 임원을 맡으며 '재무통'으로 알려졌다. 이주혁 현대라이프생명 사장의 경우 현대캐피탈에서 재무지원실 상무를 역임했고, 재경(재무+경리)본부 임원 출신이다.


자산운용을 담당한 보험사 CEO도 있다. 김주윤 흥국생명 사장은 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현 스탠다스차타드)에서 자산운용을 담당했고, 흥국생명에서도 같은 업무를 맡았으며, 사장으로 선임되기 전 흥국자산운용 사외이사를 역임했다.


신용길 KB생명 사장은 미국에서 재무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다. 교보생명의 재무기획팀을 거쳐 투자사업 담당 임원에 이어 자산운용 총괄 본부장을 맡은 재무통이다.


손보사는 국내사는 물론 외국계 보험사 CEO중 재무관리 전문가가 두루 포진돼 있다. 먼저, 안민수 삼성화재 사장은 지금까지 자산운용만 담당해온 보험사 자산 관리 전문가다. 안 사장은 삼성생명에서 자산운용본부 투자사업부, 자산포트폴리오운용팀을 거쳐 자산운용본부 본부장을 지냈다.


이철영 현대해상 사장의 경우 보험사에서 영업기획부터 자동차보험 담당 임원을 거쳐 재경본부 전무, 경영기획부문 부사장을 지내면서 재무 관리 전문가라는 평을 받았다. 이 사장은 보험시장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회사를 이끈 공을 인정받아, 보험업계 최초 세 번째로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보험사 출신은 아니지만, 금융 계열사에서 재무관리를 맡은 CEO도 있다. 김용범 메리츠화재 사장은 삼성투신운용 운용기획실 실장, 삼성증권 채권사업부를 거쳐 메리츠종금증권에서 최고재무관리자로 일했으며, 지난해 메리츠화재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김현수 롯데손보 사장도 롯데백화점 경리팀에 이어 롯데쇼핑에서 재무부문장을 맡은 그룹 내 '재무통'으로 통한다. 이윤배 농협손보 사장도 농협중앙회와 농협증권에서 각각 리스크관리 부장, 리스크관리 본부장을 역임했다.


에드워드 콥 에이스 손보 사장은 미국 시그나 월드와이드에서 회계를 담당했고, 라이나생명에서 재무회계 부사장을 역임한 재무 전문가다. 프랑수아 르꽁뜨 악사손보 사장 역시 프랑스 악사 본사에서 기업재무담당 최고 책임자와 아시아 재무담당 최고재무관리자로 일했다.


보험사의 재무 전문가 출신 CEO이 많아진 이유로 자산운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금리가 장기화되고, 보험시장 침체기로 인한 영업 하락 등으로 과거보다 보험사의 투자수익에 좀 더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게 보험업계의 의견이다.


IFRS4 2단계 준비로 자본확충이 시급한 상황에서 재무관리에 대한 역할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각 보험사마다 작게는 수 십억원에서 많게는 수 조원의 책임준비금을 쌓아야 하기 때문에 보험사의 리스크관리와 투자가 적절히 이뤄져야 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보험사 CEO의 경우 경영기획 또는 경영전략을 주로 담당했거나, 보험영업에 성공한 CEO가 환영받는 편이었다”면서 “요즘은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재무 관리 또는 자산운용에 대해 잘 아는 전문가를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향후 몇년 간은 IFRS4 2단계 도입 준비가 가장 큰 이슈로 상품 포트폴리오 전략을 어떻게 구성할 지와 어떤 방식으로 자산운용을 할 지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올해와 내년 자산운용에 따라 보험사 자본확충의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