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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현 코뱃 대표 “국내 기술만으로 세계적 배터리팩 전문기업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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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6, 2023, 07:06:00

소니드 피인수 후 1500평 규모 생산 R&D설비 확보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양산체제 구축..연 250% 성장 예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중국에 의존하거나 일본에 밀리지 않고 온전히 우리 기술로 세계에서 인정받는 배터리팩을 제조해 글로벌 대표 기업이 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백종현 코뱃 대표는 최근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지난달 코스닥 상장사 소니드에 피인수된 코뱃은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한 축을 담당할 이차전지 배터리팩 및 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BoT(Battery of Things) 전문기업이다.

 

소니드 투자로 1500평 생산·R&D 인프라 구축

 

코뱃은 최근 소니드의 투자를 받아 약 5000㎡(약 1500평) 부지에 생산 공장을 비롯해 물류창고, 사용 후 배터리 및 폐배터리 재제조 재사용 리싸이클 R&D센터, 배터리팩 R&D센터 등을 확보했다. 백 대표는 “연간 800억원 규모 매출을 소화할 수 있는 생산 설비를 확보했으며, 중대형 배터리팩 생산까지 가능해져 대형 고객사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유일의 주문형 배터리팩 토털솔루션 기술을 보유한 코뱃은 이차전지 배터리팩과 함께 고객 맞춤형 BMS(배터리관리시스템, Battery Management System)를 함께 공급하고 있다. 주문형 배터리팩의 설계 단계부터 생산기술, 코어기술 등 배터리팩과 주변장치, 전원공급시스템 전체의 설계 및 제조가 가능하다.

 

백 대표는 “단순히 배터리 팩만 생산 및 유통하는 수준에 그치는 기존 배터리팩 기업의 기술력과 차별화된다”며 “코뱃의 BMS는 다년간의 기술 축적으로 NCM(삼원계 리튬이온배터리) 배터리팩 뿐만 아니라 LFP 배터리팩의 잔량측정과 수명측정을 가장 정확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뱃은 다수의 유수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니즈 맞춤형 솔루션을 납품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카이스트의 휴보 랩에는 한정된 공간에서 활용되는 ‘초고효율 배터리팩’을 납품했고 삼성디스플레이에는 국내 최초로 온도 100도 이상 및 초진공 등의 특수환경에 사용할 배터리팩을 납품했다. 삼성디스플레이에는 패널제작 챔버 기계 안에 들어가는 초진공, 고압, 고열 상태에서 운용 가능한 배터리팩을 총 20팩 납품했다고 밝혔다.

 

올해 코뱃은 현대자동차 상용차 부문에 냉동 탑차용 배터리 솔루션 공급, LG에너지솔루션 패커사 등록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상용지게차를 대상으로도 배터리 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이다.

 

백 대표는 “코뱃은 현대자동차 1톤 냉동전기탑차의 냉난방 기능을 담당하는 보조배터리 전원공급시스템의 납품을 확정했다”며 “현대자동차 대상 배터리 납품 매출 목표치는 연 360억원 규모”라고 설명했다.

 

아동용 휠체어 개발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배터리팩 사업

 

백 대표는 다년간의 준비로 지난 2017년 이차전지 연구소 기업(에이앤그룹)을 출범해 배터리팩 제조 기술과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했다. 이어 2019년 리튬배터리팩 토탈솔루션 기업 코뱃을 설립하게 됐다.

 

그가 배터리팩 제조에 눈을 돌린 계기는 2015년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다. 장애를 안고 태어난 둘째 아이에게 꼭 맞는 전동 훨체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배터리팩에 관심을 갖게 된 것. 백 대표는 “당시 전동휠체어는 성인 전용으로 제작돼 아이가 타기에는 무거웠고 납축전지 사용으로 잦은 충전과 운행할 수 있는 거리도 상당히 짧은 편이었다”고 말했다.

 

아이에게 적합한 가벼운 전동휠체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중국을 방문한 백 대표는 중국 전동휠체어에 탑재된 리튬 배터리팩에 주목했다. 리튬 배터리팩을 탑재하면 전동휠체어든, 노트북이든, 스마트폰이나 중대형 상업 장비라도 리튬배터리를 통해 더욱 작고 가볍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할 수 있었다.

 

백 대표는 리튬 배터리팩 제조사 창업을 염두에 두고 중국 업체에서 2년여간 일하며 이차전지 종합기술을 익혔다. 또한 한국도 오가면서 시장조사와 개별 단위 모듈형 배터리를 손쉽게 조합하고 교체할 수 있는 기술 특허 확보도 병행했다.

 

이후 최근까지 기술력 확보, 전문인력 구성을 마친 백 대표는 소니드와 합병해 순수 국내기술력으로 한계를 넘는 배터리팩을 양산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백 대표는 “코뱃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50억원, 22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연간 성장률은 250% 이상을 예상하는 상황에서 오는 2026년까지 대한민국 대표 배터리팩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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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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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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