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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 개발…“판교서 서울시청까지 4분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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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23, 20:07:25

5인승 수직이착륙 비행체
자체 개발한 분산 추진 로터 방식 적용
‘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은 해결해야 할 숙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기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TIE)은 고속 자율 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홍유정 TIE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간이 평생 이동하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 5년에서 6.3년"이라며 "시프트 컴슨을 통해 1년으로 줄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시프트 컴슨 이용시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27분, 판교부터 서울시청까지 4분 30초면 도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TIE가 공개한 '시프트 컴슨'은 5인승 수직이착륙(eVTOL) 비행체로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TIE는 "순간 제어 반응 및 기동성, 회전 반경, 제동거리 등 탑승자 안전과 관련한 기체 성능이 타사 대비 높다"면서 "기상 환경의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시프트 컴슨은 기존 수직이착륙 비행체에서 사용된 적 없던 스택 시스템의 로터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TIE는 이를 통해 전방향 회전과 높은 속도를 보장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대표는 "기체의 특성이 정해지게 되면 그 수준에서 벗어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기존 수직이착륙 비행체에서 사용되던 멀티로터, 리프트&크루즈, 틸트로터 등에서 벗어나 TIE만의 새로운 기체를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TIE는 소음과 제작, 유지 비용을 최소화했으며 전방향 장애물 인지 및 회피 등 탑승자 안전을 위한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대표는 소음과 관련해 "분산 추진 로터 방식 적용해 소음이 적으며, 50db 이하를 목표치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전성과 관련해 '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은 TIE가 풀어야하는 숙제입니다. 조류충돌은 비행체가 새와 부딪혀 기체 손상을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수직이착륙 비행체는 저고도로 도심을 비행하는 특성상 다른 비행체보다 조류충돌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2022년도 교통안전연차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발생한 조류충돌 건수는 총 2002건으로 매년 200건 이상씩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류충돌' 방지 기술을 묻는 질문에 TIE 관계자는 "장애물을 인지하고 회피하는 기술은 구현됐다"면서 "시프트 컴슨은 타사 제품에 비해 기동성이 높아 조류충돌을 피하기 적합한 형태"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조류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시프트 컴슨에는 총 16개의 로터가 탑재됐으며 왼쪽, 오른쪽, 앞, 뒤로 4개씩 짝을 이뤄 작동합니다.

 

조류충돌 등으로 로터가 고장났을 경우에 대해 TIE 관계자는 "16개의 로터 중 8개가 작동을 하지 않아도 비행이 가능하다"면서 "어느 한쪽의 로터 8개가 모두 고장이 나 밸런스를 잃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비상 착륙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시프트 컴슨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공개 시점도 미정입니다. 

 

홍 대표는 "전세계 많은 회사들이 eVTOL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상용화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어 보인다"면서 "상용화 하기에 부족한 요소를 해소하고 도심 환경에서 안전성과 최적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유럽 등 인증을 마치고 2027년 상반기를 상용화 시점으로 보고 있으며 2040년 연간 5000대를 생산하는 공장 설립도 계획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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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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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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