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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제이스코홀딩스 ①‘자본잠식·매출 0원’…윌링스 M&A 미스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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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4, 2023, 06:08:00

한계기업에 400억 넣겠다는 비상장 자본잠식 업체들
자금 납입 예고일 다가오는데 임총 돌연 연기
제이스코-윌링스 신사업 성과 전무..1년전 재판 우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의 자회사인 윌링스가 1년여 만에 또다시 새 주인 맞이를 앞두고 있지만, 수백억원을 투입하겠다는 법인들의 자금력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윌링스를 인수한다는 리워터월드와 전환사채(CB)에 투자한다는 메타하이퍼라는 업체 모두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있고 매출액은 0원인 곳들이다.

 

이렇다 보니 리워터월드가 제시한 인수 후 신사업에 대한 청사진 역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윌링스는 지난해 제이스코홀딩스에 인수된 직후에도 신사업을 통한 시너지를 자신했지만, 신사업 추진은 전무했고 회사 사정은 점차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3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윌링스는 오는 10일로 예정된 임시주주총회 일정을 다음달 8일로 연기했다. 오는 10일은 리워터월드 유상증자 납입과 메타하이퍼의 CB 납입이 동시에 예고된 날로, 최대주주 변경과 함께 임시주총이 열릴 계획이었다.

 

하지만 회사가 주총 일정을 늦추자 일각에서는 자금 납입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업체들의 납입 능력이 불투명하다보니 의구심은 더욱 짙게 형성되는 모습이다.

 

앞서 지난 6월 리워터월드는 피나클로지스투자 1호조합과 함께 200억원 규모의 윌링스 유상증자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리워터월드가 유치했다고 알려진 메타하이퍼는 200억원 규모의 CB를 납입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지난 2017년에 설립된 리워터월드는 재활용 절수기를 판매하는 업체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난해 재무사항을 살펴보면 자본총계 –5억 5200만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이고 매출액은 0원, 당기순손실 2억 4700만원을 기록해 영업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보기 힘든 상황이다.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리워터월드 주소지를 직접 방문한 결과, 1층에 절수기 전시실이 있고 8층에는 사무실이 위치해 있었다. 윌링스 인수와 관련한 취재를 시도했지만 담당자를 만날 수 없었고, 이후 연락을 주겠다는 관계자의 언급이 있었지만 더이상의 연락은 받을 수 없었다.

 

메타하이퍼의 상황도 리워터월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메타하이퍼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소개돼 있지만 자본총계 -3억 5900만원으로 역시 완전자본잠식 상태이면서 매출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결국 실질적 사업 결과가 불명확하고 자본잠식에 빠져있는 두 업체에서 상장사에 수백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메타하이퍼 사무실에서 만난 회사 관계자는 “취재에 응하지 않겠다”며 선을 그었다.

 

리워터월드의 경우 지난해 코스닥 상장사인 엘아이에스에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가 이행하지 않은 이력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6월 리워터월드는 엘아이에스에 100억원 규모의 CB를 납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아 납입 주체가 바뀌며 리워터월드는 투자를 실행하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윌링스 경영권 인수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중수도(사용한 수돗물을 재활용으로 다시 처리하는 것) 신사업도 공수표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윌링스는 1년 전에도 유사한 상황에 놓였다. 지난해 제이스코홀딩스 피인수 이후 신사업 추진 소식에 기대감을 모았지만 사업 추진은 전무했고 회사 상황은 악화됐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해 윌링스 인수 이후 메타버스 및 배터리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제이스코홀딩스가 윌링스 경영권 매각을 경영하기 직전까지 실질적인 사업 추진 내역이나 결과는 전무하다.

 

윌링스의 재무 상황도 악화일로다. 지난 2021년 영업손실 12억원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영업손실이 127억원으로 급격히 확대됐고 잉여금도 감소했다. 지난 2021년 200억원대를 기록하고 있던 이익잉여금은 올해 1분기 기준 38억원까지 쪼그라들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인수 및 투자 주체들의 재무 상황과 사업 내용을 살펴봤을 때, 자금 납입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신사업 추진 여부도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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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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