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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앞둔 지능형로봇법… 실외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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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23, 16:08:43

오는 11월 17일부터 지능형로봇법 개정안 시행
SKT·KT·LG유플러스 통신 3사 차별화 주력
통신·보안·실내 서빙 등 다양한 서비스 구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실외 이동 로봇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규제 완화를 예고한 가운데, 통신·보안 등 업계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지능형로봇법 개정안과 로봇의 보도 이동을 허용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지능형로봇법 개정으로 실외이동로봇의 정의, 운행안전 인증체계, 보험 가입의무 등 실외 이동을 허용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해당 법률은 오는 11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업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한시법이었던 지능형로봇법을 영구법으로 전환해 배송, 순찰, 방역, 안내, 청소 등 로봇 활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SKT, SK쉴더스와 손잡고 AI 순찰로봇 선보여

 

SK텔레콤[017670]는 융합보안 서비스 전문회사 'SK쉴더스',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손잡고 자율주행 실외로봇에 순찰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자율주행 AI순찰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이 지정된 구역을 움직이며 모니터링하고 특이상황 발생시 관제센터에서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보안 및 경비 서비스입니다.

 

SKT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에 SK쉴더스의 AI CCTV '캡스 뷰가드AI'를 탑재했습니다. '캡스 뷰가드AI'는 객체 인식과 사람의 특이 행동을 판단하는 '비전 AI'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자동차의 구분, 사람이 쓰러져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순찰용 저조도 360도 회전 카메라도 새롭게 탑재됐습니다. 실외 환경에 최적화된 5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로 피사체가 멀리 있거나 야간에도 노이즈 없이 얼굴과 차량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SK쉴더스는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율주행 순찰로봇 운영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받고 발 빠르게 실증 사업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SK쉴더스 관계자는 "순찰로봇의 자율이동과 안전 주행을 위한 검토와 현장 검증을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대학교와 공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실외 순찰로봇을 운영하며 개선점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SK쉴더스는 오는 9월부터 인천대공원,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등 실증지역 5곳에서 순찰로봇의 기능과 안전성, 효율성 등 다양한 테스트 검증을 수행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무인화 경비 서비스가 필요한 공장, 아파트 단지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T, 호텔·캠핑장·매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 서비스 선봬

 

KT[030200]는 지난해 12월 국내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뉴빌리티는 라이다 센서 대신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T는 2021년부터 로봇통합플랫폼 기반 AI서비스로봇, AI방역로봇, AI호텔로봇 등 로봇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뉴빌리티와의 협력을 통해 실내에서 실외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T는 지난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는 KT 로봇 메이커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배송로봇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KT 배송로봇은 배송로봇에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콜드체인 시스템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KT는 '실외 로봇'을 캠핑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3월에는 캠핑톡, 캠핑아웃도어와 함께 서울 북한산 글램핑장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KT는 법률 개정에 맞춰 매장과 주거 오피스 공간들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 현장의 일손을 거들어주는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연내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서빙-배송-안내 서비스 로봇 시장 공략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해 9월 서빙, 배송, 안내 등 고객 접점에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LG전자[066570]와 손잡고 로봇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양사는 로봇 클로이를 기반으로 AI,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관제 등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올해 4월에 LG전자 3세대 클로이 서브봇을 활용한 유플러스 서빙로봇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또한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U+서빙로봇 푸두봇'을 출시했고, 유진로봇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빙에 이어 물류로 사업 분야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물류로봇 사업 진출에 이어 향후에도 배송, 안내 등 로봇 산업에서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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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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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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