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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앞둔 지능형로봇법… 실외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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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23, 16:08:43

오는 11월 17일부터 지능형로봇법 개정안 시행
SKT·KT·LG유플러스 통신 3사 차별화 주력
통신·보안·실내 서빙 등 다양한 서비스 구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실외 이동 로봇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규제 완화를 예고한 가운데, 통신·보안 등 업계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지능형로봇법 개정안과 로봇의 보도 이동을 허용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지능형로봇법 개정으로 실외이동로봇의 정의, 운행안전 인증체계, 보험 가입의무 등 실외 이동을 허용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해당 법률은 오는 11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업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한시법이었던 지능형로봇법을 영구법으로 전환해 배송, 순찰, 방역, 안내, 청소 등 로봇 활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SKT, SK쉴더스와 손잡고 AI 순찰로봇 선보여

 

SK텔레콤[017670]는 융합보안 서비스 전문회사 'SK쉴더스',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손잡고 자율주행 실외로봇에 순찰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자율주행 AI순찰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이 지정된 구역을 움직이며 모니터링하고 특이상황 발생시 관제센터에서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보안 및 경비 서비스입니다.

 

SKT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에 SK쉴더스의 AI CCTV '캡스 뷰가드AI'를 탑재했습니다. '캡스 뷰가드AI'는 객체 인식과 사람의 특이 행동을 판단하는 '비전 AI'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자동차의 구분, 사람이 쓰러져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순찰용 저조도 360도 회전 카메라도 새롭게 탑재됐습니다. 실외 환경에 최적화된 5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로 피사체가 멀리 있거나 야간에도 노이즈 없이 얼굴과 차량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SK쉴더스는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율주행 순찰로봇 운영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받고 발 빠르게 실증 사업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SK쉴더스 관계자는 "순찰로봇의 자율이동과 안전 주행을 위한 검토와 현장 검증을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대학교와 공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실외 순찰로봇을 운영하며 개선점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SK쉴더스는 오는 9월부터 인천대공원,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등 실증지역 5곳에서 순찰로봇의 기능과 안전성, 효율성 등 다양한 테스트 검증을 수행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무인화 경비 서비스가 필요한 공장, 아파트 단지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T, 호텔·캠핑장·매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 서비스 선봬

 

KT[030200]는 지난해 12월 국내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뉴빌리티는 라이다 센서 대신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T는 2021년부터 로봇통합플랫폼 기반 AI서비스로봇, AI방역로봇, AI호텔로봇 등 로봇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뉴빌리티와의 협력을 통해 실내에서 실외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T는 지난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는 KT 로봇 메이커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배송로봇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KT 배송로봇은 배송로봇에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콜드체인 시스템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KT는 '실외 로봇'을 캠핑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3월에는 캠핑톡, 캠핑아웃도어와 함께 서울 북한산 글램핑장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KT는 법률 개정에 맞춰 매장과 주거 오피스 공간들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 현장의 일손을 거들어주는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연내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서빙-배송-안내 서비스 로봇 시장 공략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해 9월 서빙, 배송, 안내 등 고객 접점에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LG전자[066570]와 손잡고 로봇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양사는 로봇 클로이를 기반으로 AI,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관제 등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올해 4월에 LG전자 3세대 클로이 서브봇을 활용한 유플러스 서빙로봇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또한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U+서빙로봇 푸두봇'을 출시했고, 유진로봇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빙에 이어 물류로 사업 분야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물류로봇 사업 진출에 이어 향후에도 배송, 안내 등 로봇 산업에서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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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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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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