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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KDB다이렉트, ‘무해지 암보험’ 업계 최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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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8, 2016, 18:09:08

해지환급금 없는 다이렉트 전용 암 상품 이달 출시 예정
기존 다이렉트 채널 암 상품보다 보험료 최대 20%낮을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부터 시작해 생명보험 업계에 바람을 일으켰던 저해지·무해지 보험이 다이렉트 채널까지 확산되고 있다. 보장성 상품 중 사망을 주로 담보하는 종신보험에서 암보험으로 퍼지면서, 온라인 전용 상품까지 나오게 됐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DB생명이 보험업계 최초로 다이렉트 채널에서 무해지 암보험 상품을 내놓는다. 무해지 상품은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할 경우 돌려받는 해지환급금이 없는 형태로 대신 보험료는 기존 다이렉트 상품보다 더 저렴하다.


KDB생명은 다이렉트 채널 전용 무해지 암보험 상품 개발을 마무리 중이다. 앞서 1일 KDB생명은 설계사 채널 전용 무해지환급형 'KDB더블 100세보장 암보험' 상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의 무해지환급형은 기존 표준형 암보험 상품보다 보험료가 30%가량 싸다.


같은 무해지 상품이지만, 다이렉트 전용 암보험은 이번 암 신상품과는 다를 것으로 보인다. 암 종류에 따라 소액암, 일반암, 고액암 진단금을 지급하는 내용은 같지만, 보험금을 두 배로 지급하거나 생활비를 주는 등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KDB생명 관계자는 “최근 출시한 무해지환급형 암보험은 기존 상품보다 보험료는 낮으면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험금은 두 배로 늘어나는 게 특징이다”면서 “다이렉트에서의 무해지 환급형은 온라인이다 보니, 가입하기 쉽도록 주계약과 특약 상품 콘셉트가 더 간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납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아예 없는 탓에 보험료는 좀 더 저렴해진다. 다만, 암 보험의 경우 다른 보장성 상품에 비해 해지환급금 규모가 적은 편이라 보험료 인하폭은 크진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KDB생명 관계자는 “다이렉트 암보험보다 보험료가 최대 20%정도 싸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DB생명은 업계에서 처음으로 무해지 암보험을 선보이면서 다이렉트 시장 확대에 나선다. 현재 대부분의 보험사가 다이렉트 채널에 진출해 있으며, 라이프플래닛과 KDB생명이 선두주자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두 보험사는 다이렉트 점유율 1위 경쟁에서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KDB생명은 다이렉트 채널에서 정기보험을 비롯해 암보험, 유병자를 위한 간편심사보험과 연금보험, 저축성 보험 총 6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다이렉트 채널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많이 저렴한 것과 상품을 고객이 직접 비교하고 필요한 보장을 설계해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면서 “젊은층 가운데 다이렉트 보험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긴 하지만, 무해지 상품도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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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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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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