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 금융사 공동브랜드 삼성금융네트웍스는 26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사업에 앞으로 20년 동안 12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삼성금융네트웍스가 발표한 '상생금융' 방안은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중점에 두고 있습니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정부·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삼성식 CSR에 상생금융이 더해진 것이라고 표현합니다.
먼저 '청소년 생명존중사업'입니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청소년 자살문제를 해결하고자 '청소년 생명존중사업'에 20년간 300억원을 지원합니다.
이 사업은 교육부 '학생 정신건강 증진과 위기학생 지원방안' 일환으로 중고등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강화하고 학내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합니다. 삼성금융네트웍스는 대학생 멘토와 함께 진행하는 '라이키(Life-Key)' 프로그램을 전국 중·고교로 확대 운영합니다.
삼성생명이 행정안전부·사회연대은행과 공동시행하는 민간협력사업 '지역청년 지원사업'에는 20년간 300억원이 투자됩니다. 지방 청년 일자리 부족 등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청년활동가를 지원합니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삼성화재 '안내견사업'에는 20년간 600억원을 투입합니다.
이와 함께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금융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인생금융 대출안심보험'과 '사이버사고 보상보험'을 각각 출시했습니다.
인생금융 대출안심보험은 순수보장형 정기보험으로 대출 특성에 따라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담보대출 플랜, 사망·중대질병 진단을 보장하는 신용대출 플랜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보험료 할인입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이용자와 다자녀 가정은 보험 가입시 보험료가 20% 할인됩니다.
인생금융 대출안심보험은 보험의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견고히 하고 부채의 대물림 방지를 위해 출시한 신용생명보험상품으로 금융감독원 '상생·협력 금융신상품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삼성화재는 '사이버사고 보상보험'에 디지털취약계층을 위한 할인을 신설했습니다. 이 상품은 피싱·해킹 등 사이버금융범죄 피해와 인터넷 직거래, 인터넷 쇼핑몰 사기 피해를 보상합니다. 삼성화재는 상생 차원에서 만 60세 이상 디지털취약계층 계약자를 대상으로 30%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기로 했습니다.
삼성금융네트웍스 관계자는 "국가적 난제 해결과 취약계층의 경제·사회적 기반 구축을 지원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장기적으로 실천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2종의 신상품 출시 외에도 사회취약계층을 보호할 수 있는 상생금융상품을 더욱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