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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2030 솔로족…음식부터 가성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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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08:10:36

1인가구 2030세대 4년새 74만명 ↑
고물가에 '가성비' 대두..편의점 도시락·밀키트 인기
간편 트렌드 맞춘 소포장 과일·1인 신선제품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가 1000만 세대에 육박하며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했습니다.

 

20~30대 젊은 1인 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들 특성에 맞춰 소비 주체를 3~4인에서 1인으로 세분화하고 소용량,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이며 가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특히 20대 1인 가구는 2018년 108만에서 지난해 152만으로 40.7% 증가하며 최근 4년 동안 연령별 가구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역으로 20대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결혼을 하는 20대가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022년 통계청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중 미혼 비율이 절반 이상(50.3%)인 가운데 결혼하지 않은 이유에서 자금 부족(30.8%)이 1위일 만큼 경제적인 고민이 큰 게 현실입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비용 조절이 수월한 식료품에서부터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음식에서부터 '가성비'를 추구하는 흐름이 젊은 1인 가구들에게 보편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편의점 김밥, 햄버거 등 가정간편식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2030세대 1인 가구에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중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반찬 구성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 직장인 할 것 없이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수요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GS25의 지난 9월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42%가량 증가했는데 자취 등으로 독신 가구가 많은 대학가, 학원가 인근 매장의 도시락 매출 신장률은 평균 6% 이상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서울 관악구 지역의 도시락 매출은 평균 신장률 대비 11% 높았습니다.

 

편의점은 1~2인 가구를 주 타깃으로 삼아 근거리 유통 채널로 성장해왔고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면서 간편식품이 수혜를 입었습니다. CU의 가정간편식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19년 18.2%에서 2020년 28.7%, 2021년 24.5%, 지난해는 30.2%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꾸준합니다.

 

CU가 2021년 선보인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헤이루 득템 시리즈'는 알뜰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지난 8월 누적 판매량이 2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상품별로는 2000원대 '핫바 득템' 판매량이 730만개로 가장 많았으며 올해 1~8월 득템 시리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올랐습니다.

 

 

섭취 및 처리가 편리한 소용량 과일이나 1인용 제품도 인기입니다. 대표적인 게 수박입니다. 부피가 큰 수박은 보관, 뒤처리 등이 불편해 구매를 꺼리는 1인 가구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미니 수박, 손질 수박 등 편리성을 높인 제품들이 여럿 나오면서 1인 가구에도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7월 출시한 소형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64.3% 늘었고 롯데마트는 미니 수박 매출이 20% 늘었습니다. 이마트24는 껍질없는 반통수박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을 앞두고 1인 가구 홈술용 냉장 숙성회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프렌차이즈 카페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 등 1인 좌석 수요가 있는 매장을 중심으로 1인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음료 인기 트렌드에 맞춰 올해 선보인 트렌타 사이즈의 누적 판매량이 약 두 달 만에 150만잔을 넘자 이를 상시 판매로 전환했습니다.

 

1인 가족 확대와 코로나에 따른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 캠핑 인기에 밀키트를 구매하는 20~30대도 크게 늘었습니다. 밀키트 제조업체 프레시지의 '2022 밀키트 시장 트렌드'를 보면 MZ세대에 해당하는 25~44세 밀키트 구매 비율이 57.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업계는 가정 내 주방의 기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간편한 조리가 가능하며 품질도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1인 가구의 밀키트 구매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는 2025년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5260억원으로 6년 새 5배 성장할 전망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젊은 1인 가구는 대개 사회초년생이거나 학생들로 기본소득이 다른 세대들보다 적은 만큼 가성비를 우선하며 요리를 해먹는 세대가 아니라 전자레인지로 돌려먹는 세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습관 자체가 달라졌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조리가 쉬운 밀키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점쳐진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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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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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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