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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2030 솔로족…음식부터 가성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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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08:10:36

1인가구 2030세대 4년새 74만명 ↑
고물가에 '가성비' 대두..편의점 도시락·밀키트 인기
간편 트렌드 맞춘 소포장 과일·1인 신선제품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가 1000만 세대에 육박하며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했습니다.

 

20~30대 젊은 1인 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들 특성에 맞춰 소비 주체를 3~4인에서 1인으로 세분화하고 소용량,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이며 가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특히 20대 1인 가구는 2018년 108만에서 지난해 152만으로 40.7% 증가하며 최근 4년 동안 연령별 가구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역으로 20대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결혼을 하는 20대가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022년 통계청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중 미혼 비율이 절반 이상(50.3%)인 가운데 결혼하지 않은 이유에서 자금 부족(30.8%)이 1위일 만큼 경제적인 고민이 큰 게 현실입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비용 조절이 수월한 식료품에서부터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음식에서부터 '가성비'를 추구하는 흐름이 젊은 1인 가구들에게 보편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편의점 김밥, 햄버거 등 가정간편식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2030세대 1인 가구에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중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반찬 구성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 직장인 할 것 없이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수요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GS25의 지난 9월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42%가량 증가했는데 자취 등으로 독신 가구가 많은 대학가, 학원가 인근 매장의 도시락 매출 신장률은 평균 6% 이상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서울 관악구 지역의 도시락 매출은 평균 신장률 대비 11% 높았습니다.

 

편의점은 1~2인 가구를 주 타깃으로 삼아 근거리 유통 채널로 성장해왔고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면서 간편식품이 수혜를 입었습니다. CU의 가정간편식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19년 18.2%에서 2020년 28.7%, 2021년 24.5%, 지난해는 30.2%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꾸준합니다.

 

CU가 2021년 선보인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헤이루 득템 시리즈'는 알뜰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지난 8월 누적 판매량이 2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상품별로는 2000원대 '핫바 득템' 판매량이 730만개로 가장 많았으며 올해 1~8월 득템 시리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올랐습니다.

 

 

섭취 및 처리가 편리한 소용량 과일이나 1인용 제품도 인기입니다. 대표적인 게 수박입니다. 부피가 큰 수박은 보관, 뒤처리 등이 불편해 구매를 꺼리는 1인 가구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미니 수박, 손질 수박 등 편리성을 높인 제품들이 여럿 나오면서 1인 가구에도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7월 출시한 소형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64.3% 늘었고 롯데마트는 미니 수박 매출이 20% 늘었습니다. 이마트24는 껍질없는 반통수박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을 앞두고 1인 가구 홈술용 냉장 숙성회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프렌차이즈 카페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 등 1인 좌석 수요가 있는 매장을 중심으로 1인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음료 인기 트렌드에 맞춰 올해 선보인 트렌타 사이즈의 누적 판매량이 약 두 달 만에 150만잔을 넘자 이를 상시 판매로 전환했습니다.

 

1인 가족 확대와 코로나에 따른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 캠핑 인기에 밀키트를 구매하는 20~30대도 크게 늘었습니다. 밀키트 제조업체 프레시지의 '2022 밀키트 시장 트렌드'를 보면 MZ세대에 해당하는 25~44세 밀키트 구매 비율이 57.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업계는 가정 내 주방의 기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간편한 조리가 가능하며 품질도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1인 가구의 밀키트 구매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는 2025년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5260억원으로 6년 새 5배 성장할 전망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젊은 1인 가구는 대개 사회초년생이거나 학생들로 기본소득이 다른 세대들보다 적은 만큼 가성비를 우선하며 요리를 해먹는 세대가 아니라 전자레인지로 돌려먹는 세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습관 자체가 달라졌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조리가 쉬운 밀키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점쳐진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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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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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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