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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2030 솔로족…음식부터 가성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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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08:10:36

1인가구 2030세대 4년새 74만명 ↑
고물가에 '가성비' 대두..편의점 도시락·밀키트 인기
간편 트렌드 맞춘 소포장 과일·1인 신선제품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가 1000만 세대에 육박하며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했습니다.

 

20~30대 젊은 1인 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들 특성에 맞춰 소비 주체를 3~4인에서 1인으로 세분화하고 소용량,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이며 가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특히 20대 1인 가구는 2018년 108만에서 지난해 152만으로 40.7% 증가하며 최근 4년 동안 연령별 가구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역으로 20대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결혼을 하는 20대가 줄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022년 통계청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중 미혼 비율이 절반 이상(50.3%)인 가운데 결혼하지 않은 이유에서 자금 부족(30.8%)이 1위일 만큼 경제적인 고민이 큰 게 현실입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비용 조절이 수월한 식료품에서부터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음식에서부터 '가성비'를 추구하는 흐름이 젊은 1인 가구들에게 보편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편의점 김밥, 햄버거 등 가정간편식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2030세대 1인 가구에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중 도시락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반찬 구성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 직장인 할 것 없이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수요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GS25의 지난 9월 도시락 매출은 전년 대비 42%가량 증가했는데 자취 등으로 독신 가구가 많은 대학가, 학원가 인근 매장의 도시락 매출 신장률은 평균 6% 이상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서울 관악구 지역의 도시락 매출은 평균 신장률 대비 11% 높았습니다.

 

편의점은 1~2인 가구를 주 타깃으로 삼아 근거리 유통 채널로 성장해왔고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줄면서 간편식품이 수혜를 입었습니다. CU의 가정간편식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19년 18.2%에서 2020년 28.7%, 2021년 24.5%, 지난해는 30.2%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꾸준합니다.

 

CU가 2021년 선보인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헤이루 득템 시리즈'는 알뜰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지난 8월 누적 판매량이 20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상품별로는 2000원대 '핫바 득템' 판매량이 730만개로 가장 많았으며 올해 1~8월 득템 시리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올랐습니다.

 

 

섭취 및 처리가 편리한 소용량 과일이나 1인용 제품도 인기입니다. 대표적인 게 수박입니다. 부피가 큰 수박은 보관, 뒤처리 등이 불편해 구매를 꺼리는 1인 가구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미니 수박, 손질 수박 등 편리성을 높인 제품들이 여럿 나오면서 1인 가구에도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7월 출시한 소형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64.3% 늘었고 롯데마트는 미니 수박 매출이 20% 늘었습니다. 이마트24는 껍질없는 반통수박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을 앞두고 1인 가구 홈술용 냉장 숙성회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프렌차이즈 카페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스타벅스는 대학가 등 1인 좌석 수요가 있는 매장을 중심으로 1인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음료 인기 트렌드에 맞춰 올해 선보인 트렌타 사이즈의 누적 판매량이 약 두 달 만에 150만잔을 넘자 이를 상시 판매로 전환했습니다.

 

1인 가족 확대와 코로나에 따른 가정간편식 수요 증가, 캠핑 인기에 밀키트를 구매하는 20~30대도 크게 늘었습니다. 밀키트 제조업체 프레시지의 '2022 밀키트 시장 트렌드'를 보면 MZ세대에 해당하는 25~44세 밀키트 구매 비율이 57.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업계는 가정 내 주방의 기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간편한 조리가 가능하며 품질도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1인 가구의 밀키트 구매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는 2025년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5260억원으로 6년 새 5배 성장할 전망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젊은 1인 가구는 대개 사회초년생이거나 학생들로 기본소득이 다른 세대들보다 적은 만큼 가성비를 우선하며 요리를 해먹는 세대가 아니라 전자레인지로 돌려먹는 세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식습관 자체가 달라졌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조리가 쉬운 밀키트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점쳐진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single+consumer) 시대’ 기업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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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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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글로벌 시장 교두보 확보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글로벌 시장 교두보 확보

2024.11.20 09:59: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이 국내 보험사 최초로 미국 현지 증권사 'Velocity Clearing, LLC'(벨로시티) 인수를 통해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입지를 확대합니다. 한화생명은 지난 19일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지분 75%를 매입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국내 보험사 최초로 미국 증권사를 인수한 한화생명은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에서 직접 금융상품을 소싱하고 판매할 수 있는 중요한 교두보를 확보했습니다. 한화생명은 해외법인·글로벌 금융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장기적 수익성을 강화하고 해외 금융사업과 시너지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글로벌 기관투자자로서 대체투자 분야 강점을 활용해 전통적으로 기관에만 제공되던 다양한 투자기회를 개인고객에게도 제공해 사업을 확장합니다. 한화생명은 벨로시티 핵심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증권업에서 탁월한 경영능력으로 회사를 지속성장시킨 기존 경영진과 협력해 사업 조기안정화를 꾀한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2003년 설립된 벨로시티는 뉴욕을 거점으로 기관투자자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반 정통증권사로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며 청산·결제 서비스, 주식대차거래, 프라임브로커리지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기술력과 미국 네트워크와 정보, 우수한 인력을 보유해 디지털플랫폼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최근 한국과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미국 상장주식 중개사업을 확장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화생명은 설명합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번 인수는 대한민국 리딩보험사의 역량을 글로벌로 확대하는 마중물이자 장기적 성장을 견인할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 대표이사는 "한화생명의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글로벌 행보를 주목했다"며 "한국과 아시아시장 성공모델을 토대로 미국내 신규 투자자본 유입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수절차는 양국 감독당국 인허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한화생명은 밝혔습니다. 한화생명은 베트남 진출 이후 지난해 누적 흑자전환하고 국내 보험사가 단독출자해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 중 최초로 본사에 배당했습니다. 올해 4월에는 인도네시아 노부은행(Nobu Bank)에 지분투자하며 국내 보험사 중 첫번째로 해외 은행업에 진출해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입지를 다졌습니다. 한화생명은 저출산·고령화로 정체상태에 직면한 국내 생명보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동남아에서는 성장시장 확보와 고객확장 전략, 미국에서는 자본시장에서 우수한 투자기회와 인력확보 전략을 통해 글로벌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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