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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여러 기능 담은 올인원 제품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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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23, 07:12:00

1인가구 평균 주거 면적 46.2㎡…4명 중 3명은 60㎡ 이하 거주
전자레인지·에어프라이어 등 여러 기능 담은 주방 제품 인기
설치 공간 부족 해결 위한 ‘세탁건조기’ 신제품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가전 기업들이 하나의 제품에 여러 기능을 담는 방식으로 1인 가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 중 50.5%는 40㎡(약 12평)이하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40~50(약 15평)㎡는 13.5%, 50~60(약 18평)㎡는 11.2%, 60~85(약 25평)㎡는 16.7%로 나타났습니다.

 

주거 면적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총 비율은 75.2%로, 전체 1인 가구 4명 중 3명은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셈입니다. 1인 가구 평균 주거 면적은 46.2㎡로 전체 가구 평균 주거 면적(68.9㎡)의 67.1%에 그쳤습니다.

 

한정된 공간은 제품 선택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인천 부평구에서 자취를 하는 장 모(28)씨는 “제품을 구매 할 때 크기도 중요한 고려 요소”라면서 “가전 제품을 놓을 자리가 없어서 구매를 포기한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주방에서부터 세탁까지 여러 부문에서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에어프라이부터 전자레인지 기능 갖춘 주방 가전의 등장
 

삼성전자는 2021년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기능을 1대로 통합한 '비스포크 큐커'를 출시했습니다.

 

큐커는 내부에 4개의 조리 존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기기 중앙의 전용 그릴 플레이트를 중심으로 위쪽 3개 존과 아래쪽 1개 존으로 나누어 음식을 조리합니다.

 

 

스마트 싱스 기능과 연동해 사용 편의성을 확보했습니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캔하면 온도와 시간 등 최적의 조리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스캔쿡'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스캔쿡 내에 전용 메뉴와 조리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오뚜기, 동원 등 국내 대표 식품사 17곳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비스포크 큐커는 출시 한 달만에 1만대를 돌파했고,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 2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큐커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비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2013년 전자레인지·오븐·에어프라이어·구이·찜·발효·토스트 등 7가지 기능을 담은 '디오스 광파오븐'을 출시했습니다.

 

광파 오븐은 열과 빛을 이용한 '광파 가열'로 요리 재료를 조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방향에서 열풍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음식을 익힙니다.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 원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온도와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갖고 있는 음식 재료를 선택하면 가능한 요리 종류를 추천해줍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식의 바코드를 찍으면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CJ, 풀무원, 동원, 대상 등 약 200개의 간편식을 인공지능쿡을 이용해 조리할 수 있습니다.

 

세탁과 건조 하나의 제품으로 가능한 '세탁건조기' 출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23에서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5kg 용량의 세탁기와 13kg 용량의 건조기를 한 대로 합친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건조기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기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 핵심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에코 버블 기능이 적용돼 물에 녹인 세제 거품이 빠르게 섬유 사이에 침투할 수 있도록 돕고, 고효율 대용량 디지털 인버터 히트 펌프가 적용됐습니다.

 

7형 와이드 터치 LCD는 터치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세탁, 건조 코스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며, 해당 LCD를 통해 코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세탁물 오염도를 학습하고, 무게·오염도에 맞게 세제와 유연제를 넣어주는 'AI세제자동투입' ▲세탁물의 무게, 종류 등을 감지해 맞춤 동작하는 'AI맞춤세탁·건조'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오토 오픈 도어' ▲전력 사용량을 아껴주는 'AI 절약 모드'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좁은 세탁실에서도 설치 할 수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세심하게 반영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대용량 드럼 세탁기와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 건조기를 융합한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세탁 용량 25kg, 건조 용량 13kg으로 제품 하단에는 섬세한 의류나 기능성 의류를 세탁할 수 있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도 탑재됐습니다.

 

LG전자는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 기술을 신제품에 적용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탁건조기 전용 히트펌프 건조 모듈까지 새롭게 자체 개발했습니다.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빨래가 머금고 있는 수분만 빨아들이는 저온 제습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스마트 터치 도어 기능을 통해 도어의 특정 부분을 터치하거나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도어를 열 수 있습니다. 제품 전면의 7인치 와이드 LCD 화면은 세탁기, 건조기, 미니워시의 모든 기능을 통합 제어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건조기를 사용하고 싶지만 설치할 공간이 없다는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여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신제품을 개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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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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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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