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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시니어 맞춤 제품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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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08:10:40

국내 6070대 1인 가구 비율, 2030대 앞서
고령친화 '케어푸드' 성장..타깃 마케팅 활발
고독사 대두..우유와 안부 배달하는 유업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 중 노인 비중이 2030세대보다 많다는 사실은 기업의 향후 전략과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중장년층 니즈를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는 한편 사회 공헌으로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혼자 사는 노인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2023 행장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 총 972만세대 중 60대 이상이 37.2%로 2030세대(32.4%)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0~70대 이상 1인 가구 수는 371만으로 316만에 달한 20~30대 인구를 앞섰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 1인 가구가 전체의 19.1%인 185만5000세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60대가 18.1%(175만8000세대)로 2위를 했고 이어 30대 16.8%, 50대가 16.6%로 뒤를 이었습니다. 20대 1인 가구 수는 152만세대, 15.6%를 차지했습니다.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둔 사회 구조 상 노인 1인 가구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맞춰 식품업체들은 중장년~노년층 마케팅을 강화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Care food) 성장이 손에 꼽힙니다. 케어푸드는 환자, 노인 등 연령이나 개인별 특성에 맞춰 식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케어푸드 시장은 병원, 요양시설 등에 식자재를 납품해온 유통업체들이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맞춤형 브랜드 '그리팅'을 론칭하고 자사몰을 선보이며 케어푸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준공한 스마트 푸드센터를 통해 자사몰 운영을 뒷받침합니다.

 

CJ프레시웨이는 '헬씨누리'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난해 연화식 등 고령친화식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시니어 소비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씹기)이 용이한 상온간편식을 출시하며 저염, 당뇨 예방 등을 키워드로 전문 식단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헬씨누리 매출은 전년 대비 23% 늘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중장년층 맞춤 전략으로 성과를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 수 감소로 분유, 우유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 적자까지 내는 상황에서 2020년 하이뮨 출시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중장년층 맞춤 전략이 당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분위기와 맞물렸습니다.

 

 

유통 채널 중에서도 핵심 타깃층인 중장년층 이용률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쳤습니다. 4050세대의 주 관심사인 근감소증, 면역 등 건강 관련 키워드 중심의 홍보를 이어갔습니다. 제품 출시와 함께 중장년층에 인기가 높은 트로트가수 장민호를 모델로 기용한 점도 주효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세대별로 판매 전략을 구분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2030세대를 겨냥해 배우 김민규와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발탁하고 판매 채널도 젊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식입니다.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제품 전략에 반영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인 인구 증가로 케어푸드 시장이 활성화됐지만 고독사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특성상 정신적, 신체적 질병 속에 노출돼도 도움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로 추정되는 무연고 사망자 수는 4842명으로 3년 전보다 1.8배 증가했습니다.

 

유업계는 전국을 누비는 영업 사원의 역량을 십분 활용해 우유 배달과 함께 혼자 사는 노인의 건강을 살피며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동참 중이며 어르신 소화를 고려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독거 어르신에게 배달되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연매출 1%를 해당 사단법인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전 지역과 부산, 강원도 등 18개 지역의 어르신 3900명이 매일유업으로부터 우유 배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사단법인을 통해 수혜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hy는 1994년부터 왕래 없이 혼자 사는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홀몸노인 돌봄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프레시 매니저 중 43%인 470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30년 간 3만명의 독거노인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hy는 결식 우려 아동 등 수혜 대상을 넓히고 품목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hy 관계자는 "최근 대전 대덕구 중리동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치매 어르신을 가족에 인계하거나 고독사로 돌아가신 고객을 발견해 신고하는 등 프레시 매니저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노인 인구가 늘고 최근 중년 남성 고독사도 문제로 떠오르는 만큼 복지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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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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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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