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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전진바이오팜 ①6800원 짜리를 4만원에? 의문의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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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23, 09:10:10

자본금 1억 규모 정체 불투명 법인이 인수 주체
총 300억 투입 예고.."시가 대비 6배 가격에 매수하겠다"
200억 CB 투자 예고한 법인도 사실상 페이퍼컴퍼니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펫사료 및 세탁세제 업체 전진바이오팜의 인수합병(M&A) 과정에 이상 기류가 흐르고 있다. 최근 경영권 변경 소식이 발표되기 전후로 주가가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변경 예정인 최대주주와 주요 투자자들의 정체가 불분명하다. 경영권 인수와 자금 납입을 예고한 법인들을 취재한 결과, 실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납입 능력이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단가를 시가(직전 주가)보다 6배 가량 높은 수준으로 책정한 것도 의아한 대목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진바이오팜 주가는 지난 16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튿날에는 장중 26%대까지 치솟았다가 쏟아지는 매물에 밀려 순식간에 마이너스 20%를 찍는 등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경영권 변경과 대규모 투자 예고 소식이 영향을 미쳤다. 다만 앞서 발표 직전부터 거래량 급증과 함께 장중 상한가까지 치솟는 등 사전에 대규모 매집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

 

전진바이오팜은 최대주주 이태훈 씨와 특수관계인 우상현 씨가 55만 3085주를 다빈비엔에스라는 법인에 총 220억원에 양도할 예정이라고 16일 공시했다. 다음달 24일에 잔금 지급과 함께 계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전진바이오팜은 총 29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변경 예정 최대주주인 다빈비엔에스와 티앤씨테크라는 법인이 각각 80억원, 1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서영컴퍼니라는 업체가 CB로 200억원을 넣겠다는 내용이다.

 

다만 이들 법인들의 정체와 납입 능력이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규모 자금 투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겠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들은 자본잠식 법인이 포함돼 있는 등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기에 턱없는 수준인 곳들이다. 사업 연관성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빈비엔에스는 자본금 1억원에 지난 2014년 설립된 업체다. 주 사업은 의류 유통업으로 기재돼 있고 지난해 기준 매출액 26억원, 당기순이익 1억원을 기록했다. 자본총계 7억원의 법인이 구주 인수와 유상증자를 합쳐 총 3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만년 적자를 이어오고 있는 전진바이오팜 주식을 수배에 달하는 프리미엄을 얹어 사들이겠다고도 밝혔다. 계약일 기준 전진바이오팜 주가는 6800원이지만, 다빈비엔에스는 이보다 6배 가량 비싼 1주당 3만 9777원에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빈비엔에스의 자금 납입 능력에 대한 의문과 더불어 주가 대비 과도한 프리미엄이 붙어있다 보니 예정대로 계약이 완료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계약 내용이 변경되거나 무산될 경우에는 물량털기용 주가 띄우기 시도가 아니었냐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전진바이오팜은 상반기 말 기준 241만주 규모의 미상환 CB를 품고 있다. 8~9회차 CB가 그 대상으로, 주당 3605원에 주식으로 바꿔 상장시킬 수 있다. 내년 중으로 전환 가능 기간이 끝나는 물량들이다. 실제로 전진바이오팜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대규모 물량이 CB에서 주식으로 전환돼 추가 상장이 이뤄진 상태다. 최근에는 M&A 소식 발표와 함께 남은 물량에 대한 재매각도 발빠르게 이뤄졌다.

 

전진바이오팜 인수 경위와 자본 조달 방법 등에 대한 질문에 천홍기 다빈비엔에스 대표는 “내부적인 사안으로 외부에 알려지기 어려운 내용이 많다”며 “사안이 진행된 뒤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또한 CB로 200억원 투입을 예고한 서영컴퍼니는 지난해 기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는 업체다. 매출 2300만원, 당기순손실 1600만원을 기록했다. 실질적인 사업은 영위하지 않는 장부상 회사로 추정된다. 서영컴퍼니의 등록된 주소를 방문한 결과 해당 위치에는 뉴덕흥기업이라는 업체의 공장이 자리하고 있었다. 공장 관계자는 “서영컴퍼니에 대해서는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해당 주체들의 정체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경영권 양수도와 대규모 투자가 안정적으로 이뤄질지 의문”이라며 “코스닥 M&A 전문 세력들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닌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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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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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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