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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퇴임 앞둔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이 꼭 하고 싶었던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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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7, 2023, 08:11:43

금융위기 관련 베스트셀러 거론하며 에둘러 심경 전해
"중립적 입장서 은행 기능" 강조
은행권 상생노력 '부족' 평가 두고 "마음 무거워"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지난 16일 오전 서울시내 모처 로비.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이 취재진 앞에 섰습니다. 차기 은행연합회장 최종후보자를 발표하고 질의에 답하기 위해서입니다.


김 회장의 3년 임기만료 소회에 관한 질문이 나왔고 은행연합회 소속 간부들은 회장후보 추천 관련 질의만 하는 게 좋겠다며 제지했습니다.


김 회장은 간부들을 물리치며 "그 얘기는 꼭…(하고 싶다)" 이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김 회장은 예상치 못한 책 관련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 국내에 <이번엔 다르다>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 된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교수와 카르맨 라인하트 메릴랜드대 교수의 공저 <This Time Is Different> 입니다. 


<이번엔 다르다>는 두 저자가 지난 800년 동안 66개국에서 반복된 호황과 불황의 역사를 통해 금융 흐름의 일정한 패턴을 발견, 이를 종합하며 사람들은 호황기 때마다 '이번에는 다르다'는 착각을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책입니다. 특히 당대의 정치가나 금융전문가들은 과거의 실수에서 이미 많은 교훈을 얻었으며 가치평가에 대한 과거의 규칙들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 즉 '이번에는 다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금융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착각에 빠지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김 회장은 "은행은 굉장히 중요한 기관"이라며 "그 책을 보면 200~300년동안 은행의 부침에 대해서, 은행이 어려워졌을 때 사회가, 경제시스템이 어떻게 어려워지는지 나와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 비판이 있지만 중립적 입장에서 은행의 기능이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 주셨으면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자신의 후임 회장 추천결과를 설명하면서 밝힌 소회라고 하기엔 분명히 숨은 메시지가 있는 발언입니다. 

 

<이번엔 다르다>는 책에서 세계적인 경제학자 두 명은 방대한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이번엔 다르다'는 생각이 결국 여러 금융위기의 단초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김 회장이 퇴임을 앞둔 개인의 감상적인 소회보다는 은행의 사회경제적 효용가치와 금융시스템의 기능이 '이번엔 다르다'는 착각 아래 흔들려선 안 된다는 우려를 담아 작심발언을 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달말 임기만료를 앞두고 은행권을 대표해 정부당국에 공개적으로 고언을 한 셈입니다.


현정부 들어 '관치금융' 부활이라는 논란에도 '이자장사' '은행 종노릇' 등 연일 쏟아지는 고강도 비판발언에 직면해 있는 게 은행권의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은행권은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합니다. 민간기업으로서 이윤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금융부문 여러 위기 국면에서 충실히 역할을 했고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에도 노력하고 있는데 파렴치한 고리대금업자로 매도하고 있다며 억울하다는 반응도 감지됩니다.


무엇보다 정부당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생금융이 어떤 것인지 속내를 모르겠다며 난감해하기도 합니다. 최근 일부 은행이 각각 발표한 1000억원대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두고 금융당국은 시원찮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나머지 은행들이 상생금융 지원방안에 대해 "내부 검토중"이라며 쉽사리 공개하지 못하고 있는 건 이런 배경이 작용한 탓입니다. 


김 회장은 차기 회장에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난 임기 3년동안 금융소비자 관계나 금융부문 규제, 소비자보호, 상생 등 많이 신경썼지만 사회적으로 잘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게 오늘의 현실"이라며 "(상생금융 관련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마당에 다른 시각에서 보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과제 아니겠느냐"고 답했습니다.

 

김 회장은 "큰 짐을 후임자에 남겨서 상당히 마음이 무겁고 죄송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새로 오는 분은 경륜이 많고 리더십이 있으니 이런 상황을 잘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습니다.


임기 3년을 자평해 달라는 요청에는 "열심히 했지만 상당히 낮은 점수를 받는 것 같다"며 "10점 만점으로 한다면 4.5점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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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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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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