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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고 돌아 오프라인…백화점, 리뉴얼로 쿠팡 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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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30, 2023, 08:11:27

3분기 영업익 롯데 32% ↓ 신세계15% ↓ 현대17% ↓
‘로켓 성장’ 쿠팡..매출 8조 넘고 첫 연간 흑자 눈앞
전략 수정하는 백화점..점포 리뉴얼, 명품 강화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 가을 백화점 3사가 받은 성적표는 부진했습니다. 승승장구하는 쿠팡의 상승세와 맞물리며 원조 ‘유통 공룡’들은 체면을 구겼습니다. 갈팡질팡하던 사업 방향은 최근 오프라인 쪽으로 축이 옮겨지는 모양새입니다. 내년 백화점은 리뉴얼을 통해 ‘본업’인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는 올 3분기 일제히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영업이익이 7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의 영업이익은 928억원, 79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5.1%, 17.4% 줄었습니다.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면서 가을·겨울 패션 카테고리 판매가 저조했다는 게 롯데백화점 측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물가 상승과 연동된 관리비와 판촉비가 증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고 본점·더현대 대구 등 일부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발생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19 특수 종료에 따른 타격이 컸습니다. 코로나가 극심하던 시기 시·공간 제약으로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 대부분이 고전했으나 백화점만은 호황을 누렸습니다. 명품 중심 패션 상품군 호조와 스포츠, 화장품 등 고마진 상품 인기에 힘입어 나홀로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 영업이익은 108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0억원가량 늘면서 흑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와 현대는 각각 전년보다 51%, 65% 증가한 1084억원, 96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엔데믹을 맞은 올해 보복소비 효과가 떨어지면서 백화점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줄었습니다.

 

 

반면 쿠팡의 성장세는 파죽지세입니다. 지난해 가을부터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올 3분기 쿠팡의 영업이익은 1146억원(분기 평균 환율 1310.39달러 기준)으로 1년 전보다 11% 늘었습니다. 매출은 8조1028억원으로 18.5%(원화 기준) 증가했습니다. 5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 중입니다.

 

역대급 매출과 최대 적자를 동시에 경신하던 쿠팡은 지난해 3분기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원 돌파에 이어 올 3분기에는 8조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올해 1분기 1362억원, 2분기 1940억원, 3분기 1146억원 흑자를 낸 만큼 사상 첫 연간 흑자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는 처음으로 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사업을 총괄하는 프로덕트 커머스 매출은 21% 신장했습니다. 쿠팡 와우 맴버십 고객은 꾸준히 늘고 있고 대만에는 두 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열었습니다.

 

쿠팡의 고속 성장에 백화점의 속앓이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백화점 입지는 반등의 기회조차 만들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쿠팡 24.5%, 네이버 23.3%, 신세계(지마켓·쓱닷컴·옥션) 11.5%, 롯데온 4.9% 등입니다.

 

백화점들이 온라인 사업에 손을 놓고 있었던 건 아닙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지난해 신년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승자가 되자”며 디지털 피보팅을 강조했습니다. 올해 역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신세계 유니버스 확장을 자신했으나 야심 차게 내놓은 멤버십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부진한 실적이 계속되자 신세계는 계열사 대표 40%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습니다. 한채양 신임 이마트 대표는 신규 출점 재개 계획을 밝혔고, 8년 만에 개편한 경영전략실 수장에는 스타필드를 이끌어 온 임영록 대표가 임명됐습니다. 향후 사업의 오프라인 비중 확대를 예상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백화점업계는 4분기와 내년 오프라인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롯데백화점은 4분기 이후 인천점, 수원점 등 점포 리뉴얼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핵심 점포 경쟁력 강화와 함께 9월 오픈한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등 해외 복합쇼핑몰 사업 활성화를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립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분기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뉴스트리트를 리뉴얼 오픈했고 경기점은 아동·골프·영화관을 재단장했습니다.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에도 업계 최초로 참여했습니다. 아트와 공간을 결합한 마케팅을 통해 MZ세대 모객을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합니다. 연말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신백선물관’을 강화하고 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향상시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7월 본점 식품관 리뉴얼에 이어 이달 10개월 간의 공사를 마치고 리빙관을 오픈하며 연말 손님맞이에 나섰습니다. 하이앤드 리빙관 콘셉트로 모로소, 비앤티 이탈리아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중심 입점을 통해 입소문을 노립니다.

 

백화점 얼굴격인 명품도 강화합니다. 오는 12월 루이비통(더현대서울), 디올(판교점), 부쉐론(더현대대구) 등 주요 명품 브랜드의 신규 입점이 예정돼 있습니다. 국내 첫 디즈니 공식 매장 ‘디즈니스토어’ 점포도 확대합니다. 7월 판교점(1호점)을 시작으로 더현대서울 등에 4개 매장을 열었습니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백화점은 상반기부터 이어진 수도광열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약 150억원 등 고정비 영향이 지속됐다"며 "다만 4분기 PPA(인수가격배분) 상각비 및 대전 아울렛 영업 중단 기저효과, 신규 명품 브랜드 오픈이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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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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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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