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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값 오른 붕어빵…편의점·카페로 ‘붕세권’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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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8, 2023, 07:12:00

팥·밀가루 인상에 자취 감춘 붕어빵 노점
편의점·카페, 접근성 앞세워 붕어빵 판매
세븐일레븐 매출 3배↑..고객 유인 역할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겨울철 길거리에서 붕어빵 가게를 찾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치솟은 재룟값이 가격 인상으로도 감당하기 어려워지자 폐점을 택하는 노점상이 늘어난 까닭입니다. 최근 붕어빵을 팔기 시작한 편의점과 카페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신 ‘붕세권’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붕어빵 재료 가격 인상에 판매가도 오르는 추세입니다. 개당 가격 1000원을 넘어 3000~5000원에 판매되자 이른바 ‘금붕어빵’이라는 말까지 나옵니다. 대부분 수입산 원료를 사용하는 붕어빵은 인플레이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거치며 붕어빵을 구성하는 원부재료 가격이 크게 뛰었습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수입산 붉은 팥 도매가격은 지난달 7일 기준 40㎏당 27만4400원을 기록했습니다. 평년 가격(20만6200원)과 비교해보면 33% 증가한 수치입니다.

 

밀가루와 식용유 가격은 2년 전보다 각각 44.8%, 55.1% 증가했습니다. 붕어빵을 굽는 데 쓰는 가스 가격도 올랐습니다. 국제 액화석유가스(LPG) 가격 상승세에 맞춰 국내 LPG 공급 가격은 3개월 연속 오름세입니다. 지난 9월 1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던 설탕 가격도 여전한 부담입니다.

 

길거리 붕어빵 노점상들이 자취를 감추자 카페와 편의점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모양새입니다. 전국적으로 매장을 갖춘 접근성을 바탕으로 붕어빵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비수기인 동절기 붕어빵 등 희소성을 가진 시즌 한정 상품을 고객 유인책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기온이 크게 떨어졌던 최근 2주(11월 20일~12월 3일) 사이 붕어빵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185%, 약 3배 증가했습니다. 겨울철 간식 매출 전체의 40%가 18~22시 사이에 집중되는 등 추운 날씨 퇴근길에 겨울 간식을 구매해 가는 패턴도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미니 붕어빵 판매를 시작한 CU는 출시 초(11월 15~21일) 대비 최근 일주일(11월 27일~12월 3일) 즉석조리 붕어빵 2종 매출이 54.6% 늘었습니다. GS25에서는 전체 즉석조리 식품 83종 가운데 붕어빵이 10월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11월 붕어빵 매출은 전월 대비 30%가량 증가했습니다.

 

 

겨울 시즌 메뉴에 붕어빵을 포함하는 카페도 등장했습니다. 메가MGC커피가 선보인 붕어빵, 앙버터호두과자, 꿀호떡으로 구성된 간식꾸러미는 지난달 주말인 25~26일 판매량이 전주 대비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은 20만 세트를 넘어섰습니다.

 

붕어빵은 베이커리 매출도 끌어올렸습니다. 이디야커피는 기존 흑임자 붕어빵 2종에 이어 10월 출시한 동절기 길거리 간식 2종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신제품 출시 직후 3주간 베이커리 판매량은 출시 직전 3주보다 약 37% 증가했습니다.

 

붕세권 영역은 집으로까지 확장됐습니다. 추운 날씨 많지 않은 붕어빵 노점상을 찾기 위해 외출하기보다 간편한 붕어빵 HMR(가정간편식)을 즐기려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는 11월 1일부터 19일까지 냉동 붕어빵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배 증가했습니다.

 

컬리는 지난달 보름간 붕어빵 간편식 매출이 전년보다 35% 늘었습니다. 2019년부터 판매 중인 컬리 온니 미니붕어빵은 후기가 12만건에 달합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1월 출시한 올반 붕어빵 HMR 3종의 올 1분기(1~3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4% 뛰며 붕어빵 효과를 누렸습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은 크리스마스 마켓을 운영하며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시즌 한정 산타요정 붕어빵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업계는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겨울에 들어선 만큼 내내 붕어빵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붕어빵 제품을 보고 ‘겨울에는 붕어빵’이라는 인식과 함께 추억에 젖어 주문하는 경우가 많다"며 "동절기에 붕어빵 카테고리는 손님들을 매장으로 유인하고 점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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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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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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