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국내 보험사들이 사회공헌과 관련한 중·장기적인 전략수립이나 홍보 측면에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보험사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보험업과 밀접한 분야에 집중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보험연구원 변혜원·조영현은 최근 발간한 ‘보험회사의 사회적 책임이행에 관한 연구’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연구원들은 “국내 보험사들은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해 오고 있다”며 “보험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부금 면에서도 다른 업권이나 해외 보험회사와 비교해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보험사를 제외하고 중장기적인 사회적 책임(이하 CSR) 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했다. 중장기 전략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이에 대해 충분히 홍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판단했다.
실제로, 보험회사들의 홈페이지에는 해당 기업이 어떠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담겨 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CSR 비전이나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따라서 분명한 CSR 전략 목표의 수립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목표 아래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CSR 이행 내용에 관해서도 외부와 체계적으로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원들은 사회공헌 활동이 보험회사의 주 사업과 밀접한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국내에도 최근에 도입된 ‘주행거리연동 자동차 보험’을 비롯해 친환경건축 관련 보험, 재생에너지 기술개발 관련 리스크 담보 상품, 탄소배출권 이행보증보험 등의 해외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들의 제안.
연구원들은 “국내에서도 금융연구소나 방재연구소 등의 예를 찾아볼 수 있기는 하다”며 “나아가서 산학연계 연구 방안이나, 현존하는 연구소들 간의 공조를 통한 효과적인 사회공헌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이 결정한 사회공헌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비영리 조직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도 고려할 수 있다”며 “ 비영리 조직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은 여론 주도층에 대한 보험회사의 이미지 제고도 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