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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앞에 서면 작아지는 오뚜기 ‘보들보들’로 자존심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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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2, 2024, 08:02:36

'K라면 호황' 라면3사 역대급 실적에도 오뚜기 고민
라면 브랜드 매출 TOP10 중 오뚜기는 진라면 유일
보들보들면 인지도 확대..“올해 할랄 시장 진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원 히트 원더'란 대중음악에서 한 개의 히트곡만 보유한 아티스트를 말합니다. 라면업계에서는 오뚜기가 그렇습니다. 경쟁사들이 확실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K-라면 역대급 수출을 이끄는 동안 오뚜기는 진라면 혼자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제 2의 진라면 발굴이 시급한 오뚜기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주요 라면제조사인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이 우수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지난해 매출이 3조4106억원으로 전년 대비 9.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121억원으로 89.1% 늘었습니다. 면, 스낵 등 국내 주력사업 매출 및 해외사업 성장에 따라 영업이익이 올랐습니다. 

 

삼양식품은 매출 1조원 클럽 가입과 함께 영업이익이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 1조1929억원, 영업이익 1468억원으로 각각 31%, 62% 증가했고 3분기 해외 매출은 처음 2000억원을 넘었습니다. 오뚜기도 매출 3조4545억원, 영업이익 2549억원으로 각각 8.5%, 37.3% 늘었습니다.

 

한국 라면을 찾는 외국인도 늘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가공식품 중 라면 수출액은 9억5240만달러(약1조26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라면 수출액이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라면 수출은 2015년부터 9년 연속 늘고 있습니다.

 

K-라면의 인기는 농심의 신라면과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1991년부터 33년간 국내 라면 시장 1위를 지키는 신라면의 지난해 매출은 1조2100억원입니다. 해외에서만 7000억원을 벌어들였습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 활약에 신라면은 최근 5년 연평균 12%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 매운맛 라면 열풍을 일으킨 불닭볶음면은 지난해 7월 누적 판매량이 50억개를 돌파했습니다. 삼양식품은 해외 비중이 전체 매출의 70%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80%가 불닭볶음면인 걸 감안하면 지난해 불닭볶음면 수출액만 6500억~7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국내 매출의 3~5배에 해당합니다.

 

불닭볶음면은 국내 라면 시장의 판도마저 바꿨습니다. 회사 전체 매출 기준으로는 오뚜기, 농심, 삼양식품 순이지만 라면 매출(국내외)만 놓고보면 농심(약 2조4000억원)에 이어 삼양식품(약 1조원)이 오뚜기(약 8500억원)를 제치고 2위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라면업계에서는 삼양식품 라면제품 가운데 불닭볶음면이 국내외 매출 8000억원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삼양라면, 간짬뽕 등의 나머지 제품의 매출이 1500~2000억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지난해 오뚜기의 라면제품 매출은 면제품 매출(약 9500억원)의 약 90% 정도입니다.

 

삼양식품에 추격을 허용한 오뚜기를 두고 업계에서는 단조로운 제품 라인업과 경쟁사 대비 부족한 브랜드 인지도, 상대적으로 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다는 점을 주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브랜드 점유율 TOP1O에서 농심은 1위 신라면을 포함해 짜파게티, 육개장 등 총 5개가 포함됐습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4위)과 삼양라면(9위) 2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팔도마저 왕뚜껑과 팔도비빔면이 각각 8위, 10위에 안착했습니다.

 

반면 순위권에 든 오뚜기 제품은 진라면이 유일합니다. 상위 5위권 브랜드 중 진라면만 매출이 전년보다 감소(0.28%)했습니다. 지난해 소매점 매출에서 진라면(2092억원)은 짜파게티(2131억원)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오뚜기 라면 제품이 10위권에 포함된 건 2017년 진짬뽕(당시 10위)이 마지막입니다.

 

 

농심과 삼양식품은 각종 미디어 노출 효과로 인기가 급상승한 사례입니다. 해외 주요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신라면 이색 레시피 등이 활발히 공유됐고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외국인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코로나 기간 성장한 가공식품의 대표 제품으로서 수혜도 입었습니다.

 

불닭볶음면은 2014년 ‘불닭 챌린지’를 시작으로 이후 SNS에 여러 레시피가 퍼졌고 이들 중 일부는 신제품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에 나온 삼양라면을 포함해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삼양식품 라면이 등장했습니다. 이에 비하면 오뚜기 라면의 미디어 노출은 잠잠한 편입니다.

 

물론 오뚜기는 사업 전략에서 두 기업과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라면이 주력인 경쟁사와 달리 오뚜기는 종합식품회사로 라면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도 전체 매출 중 라면 비중이 79%, 90% 이상인 농심, 삼양식품과 달리 오뚜기는 라면 매출이 전체의 약 25%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오뚜기의 라면·당면 등 면제품류 매출 비중은 약 28%입니다. 즉석밥 등 농수산 가공품류가 20%, 케찹 등 양념소스류 매출이 약 17%입니다. 라면에만 올인할 수 없는 사업 구조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K-라면의 글로벌 인기가 꾸준하다는 점에서 제2 진라면 발굴의 필요성은 충분합니다.

 

올해 오뚜기는 진라면과 함께 ‘보들보들치즈라면’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보들보들치즈라면은 오뚜기가 약 10년간 글로벌 수출 전용으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현재 65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 및 동남아 국가에서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오뚜기는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보들보들치즈라면 라인업을 다양화할 방침입니다.

 

 

할랄 시장 진입도 서두릅니다. 전 세계 인구의 4분의 1인 무슬림 인구를 공략하기 위한 업계의 진출 시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미 농심은 신라면 등 할랄 인증을 취득해 해외 판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글로벌 할랄 식품 시장 규모는 1조9720억달러(약 2600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라는 기업 브랜드와 '진', '보들보들' 같은 제품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글로벌 SNS 채널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며 "국가별 식품 박람회에 참가해 홍보하는 등 기업·제품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올해 상반기 할랄 라면 제품을 개발하고 연말에 출시하는 등 할랄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울러 국내 조직과 미국법인 조직 재편 및 인력 보충, 제조설비 구축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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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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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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