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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 흥행’까지 나온 서울 ‘줍줍’…단지별 선별현상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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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24, 17:02:51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역대급 무순위 청약 성적
차익만 최대 27억..기대감 증폭하며 ‘줍줍 러시’
올해 서울서 9번째 ‘줍줍’..선별현상 두드러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 단지인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가 '역대급' 무순위 청약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시세차익이 최대 27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른바 '로또 줍줍'으로 주목을 받은 것 이상의 결과입니다.  

 

2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는 지난 26일 진행한 무순위 청약에서 3가구 모집에 101만3456명의 청약자가 접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평균 경쟁률은 33만7819대 1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단지는 '줍줍'으로 100만명의 청약자를 낸 최초의 단지로 이름을 올리게 됐습니다. 이와 동시에 평균 경쟁률도 지난해 '흑석자이(46만7364대 1)'에 이어 역대 2위를 랭크하게 됐습니다.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1가구 모집에 50만3374명의 청약자가 접수한 59㎡A 타입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형 전용 타입인 132㎡A(1가구 모집 33만7608명 접수)와 소형으로 공급된 34㎡A(1가구 모집 17만2474명 접수)도 타입 별 순위 집계가 무의미할 정도의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당첨될 시 '로또 1등'급..차익 최대 27억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는 '줍줍' 전부터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서울 강남권에 공급되는 준 신도시급 초대형 단지(6702가구)라는 점은 차치하더라도 지난 2020년 본 분양 당시와 같은 가격에 공급돼 차익이 '로또 1등' 당첨 수준이라는 점이 폭발적인 청약자 접수를 이끈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내다보는 상황입니다.

 

청약홈에 따르면, 분양가는 ▲34㎡A 6억5681만원 ▲59㎡A 12억9078만원 ▲132㎡A 21억9238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층수의 경우 각각 3층, 4층, 2층으로 저층에 속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34㎡A는 지난 1월 7억4881만원, 59㎡A는 지난해 12월 22억198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32㎡A의 경우 최근 실거래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동일 면적의 132㎡C에서 지난 1월 49억원의 실거래가에 매매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매물로 나와있는 전용 별 가격 분포도는 34㎡A 12억5000만원~13억원, 59㎡A 21억~21억5000만원, 132㎡A 45억~49억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나와있는 매물과 분양가 차이만 보더라도 6억~27억원인 셈입니다.

 

여기에 무순위 청약으로 진행돼 19세 이상 성인일 경우 누구나 청약을 넣을 수 있다는 것과 분양가상한제 미적용으로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것 또한 많은 청약자들을 집중시킨 요소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해당 단지의 경우 분상제 적용 이전이었던 지난 2020년 7월 분양을 진행했기 때문에 분상제를 적용받지 않았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상급지로 주목받는 지역에 4년 전 분양 때와 같은 가격에 공급돼 최대 2배 이상의 차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흥행에 있어 주된 요인으로 본다"며 "강남권임에도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이점을 갖춘 대단지라는 요소도 결정적인 부분이 됐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서울에만 '줍줍' 9번..두드러진 선별현상?

 

'줍줍 흥행'을 일으킨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를 포함해 서울에서 올해 무순위 청약이 진행된 횟수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기준으로 총 9번입니다.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를 제외하고 진행된 무순위 청약을 살펴볼 경우 분양 물량을 소진하지 못해 반복적으로 줍줍을 진행하는 단지들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우선 'e편한세상 답십리 아르테포레'의 경우 SH가 시행하는 국민주택으로 공급되며 시세보다 저렴하다는 이점 속에 지난 10월 일반청약서 100대 1(24가구 모집 2393건 청약)에 가까운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정당계약서 계약포기 물량이 발생하며 잔여 가구에 대해 무순위 청약을 개시해 왔습니다.

 

지난해를 제외하고 올해 2차례 무순위 청약서 각각 85.73대 1(15가구 모집 1286명 접수), 91.25대 1(8가구 모집 730명 접수)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특히 최근 무순위 청약의 경우 8가구 만이 잔여가구로 남았기 때문에 다른 단지들 보다는 비교적 물량 소진이 빨리 이뤄질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의 경우 후분양 단지로 지난해 일반청약을 진행해 401가구 모집에 5626건의 청약 접수건을 기록하며 무난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계약 포기물량이 발생했고 2차례 임의공급서도 4.41대 1(158가구 모집 696명 접수), 3.41대 1(92가구 모집 314명 접수)의 높지 않은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e편한세상 답십리 아르테포레'와는 상반된 흐름입니다.

 

이와 더불어 강서구 화곡동에 지난 2022년 완공된 주상복합 단지인 '화곡 더리브 스카이 주상복합아파트'는 지난달 12번째 줍줍에 나설 정도로 물량 소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유상옵션에 대한 공사비 무상 제공 등의 혜택을 걸었지만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기는 힘들었고, 오는 3월 4일 13번째 무순위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구로구 가리봉동 '남구로역 동일 센타시아'도 9차례 줍줍을 이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초 8번째, 이달 9번째 무순위 청약서 각각 18.9대 1(10가구 모집 189명 접수), 7.88대 1(8가구 모집 63명 접수)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나 물량이 소진될 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강동구 길동 '강동 중앙하이츠 시티'의 경우 오는 28일 6번째 임의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울 '줍줍' 또한 본 분양과 마찬가지로 분양가, 규모 등의 요소가 결정적으로 작용해 단지 별 경쟁률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일명 '선별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에서의 무순위 청약은 일반청약과 대개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진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분양가와 입지, 브랜드 등에서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충족할 만한 단지는 계약 포기물량이 발생하더라도 소진이 순조로운 흐름이지만, 반복적으로 무순위 청약이 진행되는 단지는 경쟁력이 비교적 높지 않아 10대 1 이상의 경쟁률이 나와도 물량 소진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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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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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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