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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이트, 환매청구권까지 내걸었는데…주가 부진에 ‘노심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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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24, 09:03:40

유동물량 출회 현실화…첫날 고점 찍은 뒤 ‘수직낙하’
한화투자증권, 대규모 환매청구 가능성에 ‘불안’
오랜 적자에 자본잠식이지만 기술특례로 상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새내기 업체 이에이트의 주가가 환매청구권 카드에도 불구하고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장기간 영업 적자와 오버행(대량 대기 매물)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공모를 주관하며 환매청구까지 내건 한화투자증권은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경우 대규모 주식을 매입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대량 매물에 거센 하방 압력

 

지난 8일 이에이트 주가는 전일 대비 8.9% 급락한 2만1400원을 기록했다. 매도 우위의 상황이 지속되며 강세장 속에서도 이틀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첫날 고점에 비해 반토막에 가까운 수준이다.

 

지난달 23일 거래를 시작한 이에이트는 공모가(2만원)보다 30% 가량 높은 2만6150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장 초반 큰 폭으로 상승해 3만9650원까지 찍었다. 이후 쏟아지는 매물에 급격한 하락세로 돌아섰고 이날 종가는 시초가 대비 14% 가량 떨어진 2만2600원을 기록했다.

 

이후 거센 매도세가 이어지며 1만7000원대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연일 회사 측이 내놓는 호재성 뉴스에 한때 2만원대 중반을 회복하기도 했지만 첫날 시초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재차 하락세로 전환한 모습이다. 비슷한 시기 상장한 우진엔텍, 현대힘스가 상장 첫날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을 기록한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오버행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상장 첫날 기관은 105만7181주 순매도했다. 고점에서 쏟아내는 이 물량을 오롯이 받은 개인은 127만3458주 순매수를 기록했다.

 

 

애초 40% 이상의 주식이 상장 즉시 유통 가능한 물량이라는 점에서 오버행 우려가 존재했다. 회사 측 역시 투자설명서를 통해 "유통가능물량은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출회로 인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했다.

 

상장 1개월 후, 3개월 후 각각 추가로 풀리는 유통 물량도 적지 않다. 이 가운데 KAI-더스퀘어신기술투자조합 1호, 트러스트벤처투자, 라플라스 파트너스, 썬앤트리자산운용, 한화투자증권 등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가 보유한 19만여주는 이달 말 유통 가능 물량으로 바뀐다. 11만주 이상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도 최근 보통주로 전환 청구가 이뤄졌다.

 

환매청구권 부여한 한화證 '발동동'

 

이에이트의 주가 부진이 지속될 경우 한화투자증권은 향후 공모주를 되사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일반 청약자에 대해 상장 후 3개월간 공모가 90%로 되사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했다. 즉 이에이트의 주가가 1만8000원 밑으로 떨어질 경우 환매청구권 행사가 늘어날 수 있다.

 

이에이트 주가는 첫날 4만원 부근을 찍은 뒤 수일 만에 1만7760원까지 떨어지는 등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회사 측은 하루가 멀다하고 장밋빛 미래를 강조하는 소식을 전하며 주가 부양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삼성전자와의 인연을 강조하는가 하면, 인공지능(AI) 관련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홍보하는 등 투자심리를 되돌리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 측에 약 2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 상황이다. 지난 2022년 5월과 6월에 16억원 규모의 보통주(8만4816주)를 취득했고 같은 해 9월, 4억원의 전환사채(CB)을 매입했다.

 

이에이트 실적은 계속되는 적자로 악화일로를 걸으며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금 42억원에 자본총계는 –66억원이다. 지난해 연간 매출 36억원, 순손실 5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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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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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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