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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이트, 환매청구권까지 내걸었는데…주가 부진에 ‘노심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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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24, 09:03:40

유동물량 출회 현실화…첫날 고점 찍은 뒤 ‘수직낙하’
한화투자증권, 대규모 환매청구 가능성에 ‘불안’
오랜 적자에 자본잠식이지만 기술특례로 상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새내기 업체 이에이트의 주가가 환매청구권 카드에도 불구하고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장기간 영업 적자와 오버행(대량 대기 매물)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공모를 주관하며 환매청구까지 내건 한화투자증권은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경우 대규모 주식을 매입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대량 매물에 거센 하방 압력

 

지난 8일 이에이트 주가는 전일 대비 8.9% 급락한 2만1400원을 기록했다. 매도 우위의 상황이 지속되며 강세장 속에서도 이틀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첫날 고점에 비해 반토막에 가까운 수준이다.

 

지난달 23일 거래를 시작한 이에이트는 공모가(2만원)보다 30% 가량 높은 2만6150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장 초반 큰 폭으로 상승해 3만9650원까지 찍었다. 이후 쏟아지는 매물에 급격한 하락세로 돌아섰고 이날 종가는 시초가 대비 14% 가량 떨어진 2만2600원을 기록했다.

 

이후 거센 매도세가 이어지며 1만7000원대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연일 회사 측이 내놓는 호재성 뉴스에 한때 2만원대 중반을 회복하기도 했지만 첫날 시초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재차 하락세로 전환한 모습이다. 비슷한 시기 상장한 우진엔텍, 현대힘스가 상장 첫날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을 기록한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오버행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상장 첫날 기관은 105만7181주 순매도했다. 고점에서 쏟아내는 이 물량을 오롯이 받은 개인은 127만3458주 순매수를 기록했다.

 

 

애초 40% 이상의 주식이 상장 즉시 유통 가능한 물량이라는 점에서 오버행 우려가 존재했다. 회사 측 역시 투자설명서를 통해 "유통가능물량은 상장일부터 매도가 가능하므로 해당물량의 출회로 인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했다.

 

상장 1개월 후, 3개월 후 각각 추가로 풀리는 유통 물량도 적지 않다. 이 가운데 KAI-더스퀘어신기술투자조합 1호, 트러스트벤처투자, 라플라스 파트너스, 썬앤트리자산운용, 한화투자증권 등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가 보유한 19만여주는 이달 말 유통 가능 물량으로 바뀐다. 11만주 이상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도 최근 보통주로 전환 청구가 이뤄졌다.

 

환매청구권 부여한 한화證 '발동동'

 

이에이트의 주가 부진이 지속될 경우 한화투자증권은 향후 공모주를 되사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일반 청약자에 대해 상장 후 3개월간 공모가 90%로 되사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했다. 즉 이에이트의 주가가 1만8000원 밑으로 떨어질 경우 환매청구권 행사가 늘어날 수 있다.

 

이에이트 주가는 첫날 4만원 부근을 찍은 뒤 수일 만에 1만7760원까지 떨어지는 등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회사 측은 하루가 멀다하고 장밋빛 미래를 강조하는 소식을 전하며 주가 부양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삼성전자와의 인연을 강조하는가 하면, 인공지능(AI) 관련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홍보하는 등 투자심리를 되돌리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이에이트 측에 약 2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 상황이다. 지난 2022년 5월과 6월에 16억원 규모의 보통주(8만4816주)를 취득했고 같은 해 9월, 4억원의 전환사채(CB)을 매입했다.

 

이에이트 실적은 계속되는 적자로 악화일로를 걸으며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금 42억원에 자본총계는 –66억원이다. 지난해 연간 매출 36억원, 순손실 5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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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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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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