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올해(1월 1일~3월 14일) 인천국제공항 내 입점한 CU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8%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과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한 데 모이는 인천국제공항 내 편의점 매출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CU는 인천공항 내 업계 중 가장 많은 15개(제 1터미널 10개, 제 2터미널 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U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입점한 CU 매장들의 매출은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전년 대비 65.8% 감소했습니다. 이후 출입국 제한 조치가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해외여행을 위한 인천공항 이용객이 늘면서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119.8% 신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38.0% 뛰었습니다.
CU가 올해 인천공항에 입점한 매장의 주요 카테고리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많은 매출이 증가한 카테고리는 ‘안전상비의약품’으로 840.1% 급증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진통제(1422.4%), 감기약(902.4%), 파스류(618.0%), 소화제(270.3%)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화장품(259.5%)도 매출 상위 품목을 차지했습니다. 간편히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는 클렌징티슈를 포함한 페이스케어 상품(352.1%), 립케어 상품(174.6%) 등에 대한 신장률이 높았습니다. 탑승 대기 시간 동안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전년보다 42.2% 늘었습니다.
소형가전류(126.0%)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형 유심(218.0%)은 입국장 인근 매장에서 95% 이상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반면 출국장 및 탑승동에 위치한 CU에서는 충전기(134.6%), 보조배터리(45.7%) 등의 수요가 입국장보다 30% 가량 높았습니다.
또한 탑승동 인근 CU에서는 디저트(232.3%), 스낵류(196.5%) 등 군것질거리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고 입국장 근처 점포에서는 과일/채소 카테고리가 479.3%로 가장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장성관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CU는 인천공항에서 업계 내 가장 많은 점포수를 운영하고 이어 K-편의점의 관광, 홍보 채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지에 맞춘 상품 구색 강화, 특화 공간 구성 등 전략적인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