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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22세기 민주주의> 고양이가 후보로 나와도 찍어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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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0, 2024, 11:04:09

나리타 유스케 저/서유진·이상현 옮김/224쪽/틔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치인을 볼 때 사람들은 그릇이 큰 사람이라는 느낌,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닮아 한바탕 웃음을 짓게 한다는 느낌, 미남이나 귀여운 사람 혹은 잘생긴 목소리의 주인공이라는 느낌을 중시한다."

 

<22세기 민주주의>의 저자인 나리타 유스케의 경력은 화려합니다. 일본의 명문으로 꼽히는 도쿄대학교에서 최우등졸업논문상을 수상하고 학사모를 썼습니다. 이후 미국 MIT공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데이터 알고리듬(algorithm)을 사용해 비즈니스와 공공정책을 구상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이자 데이터 사이언스인 저자는 한마디로 일본 사회의 엘리트 중 엘리트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저자의 경력을 고려하면 <22세기 민주주의>의 서술 방식은 다소 치기 어리고 정교하지 못해 의아함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AI와 로봇이 일상화될 다음 세기에 민주주의가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하는 과정이 딱히 학술적인 치열함이 느껴지지 않아 그렇습니다.

 

저자 스스로 정치를 전공한 학자가 아니고 아마추어 관점에서 다음 세기의 민주주의를 상상하며 글을 썼다고 서두에 밝힙니다. 어설프고 과격한 주장이란 비판과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저자가 22세기의 민주주의를 상상하게 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민주주의는 최악의 정치형태다. 단, 지금까지 시도되어 온 민주주의 이외의 모든 정치를 제외하고- 원스턴 처칠의 이 명언은 지금도 좋을까? 지금 세계의 민주국가는 어떤 병을 앓고 있을까?"

 

저자가 지금 이 시대의 민주주의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에서도 유권자들이 후보 본연의 정치적 신념이나 공동체에 대한 헌신, 정책 등으로 후보를 선택하기보다 '정치인이 주는 느낌'에 더 가중치를 주고 있다는 점도 포함됩니다. 이는 미디어가 발달하고 인터넷이 일상화 된 요즘 더욱 가속화 되는 경향이기도 합니다.

 

결국 저자는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피선거권을 준다면, 캐릭터라는 측면에서 이를 이길 수 있는 인간 정치인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아이돌 역할을 하는 정치인이라면 고양이로 대체해도 충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궁극적으로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으로 선출, 정책을 결정하는 지금의 민주주의 투표 시스템을 'AI등 정보기술을 활용해 민의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기계가 의사결정을 하는 알고리듬을 설계해 정치를 맡기는 게 더 낫지 않겠는가?' 는 도발적인 주장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일본에서 20만부 이상 팔린 <22세기 민주주의>의 배경에는 일본의 정치가 투표로 바뀌기 어렵다는 체념이 묻어있기도 합니다. 투표를 통한 정권심판이나 정권교체 같은 극적 변화가 극히 없던 일본의 근현대사를 떠올려보면 저자의 상상력은 스스로 인정했듯이 냉소를 기반에 둔 '현실도피'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가진 사적인 감정이나 인지적 오류에서 벗어나 보편타당한 정책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치가 추구하는 본질 중 하나라고 할 때, 저자의 문제 제기와 주장은 그저 허무맹랑하게만 볼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서유진·이상현 두 역자는 "쉽게 정치를 비판하면서도, 우리는 정작 정치의 토대가 되는 민주주의 제도 자체를 돌아보는 일에는 무심했다"며 "우리가 변화를 꿈꾸고 기술을 선용해 민주주의를 구하려고 애쓰는 한, 민주주의와 정치에 희망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바람을 책 마지막 부분에 얹어 놓았습니다.

 

한자 뜻 그대로 평범한 사람이 국가의 주인인 '민주주의 공화국'에서 직접선거를 통해 주권을 행사하는 것이 어느덧 별다른 '이벤트'로 여겨지지 않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숱한 이들이 기꺼이 자신의 목숨까지 희생하며 쟁취한 것이 민주주의라는 걸 상기해보면, 민주주의와 정치의 퇴보를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을 다른 시각으로 제시한 저자의 진단과 해결책이 마냥 가벼워 보이진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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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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