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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D-day” 통신3사는 ‘품질관리’, 네카오는 ‘투표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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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3, 2025, 08:06:57

트래픽 증가 대비 통신 품질 점검…24시간 모니터링 돌입
투표소 위치, 공약 등 정보 제공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이동통신 3사가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대대적인 통신 품질 점검을 마치고 모니터링에 돌입했습니다.

 

선거날, 문자와 사진의 전송이 잦아지고 소셜미디어(SNS) 이용 빈도 역시 늘어남에 따라 트래픽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2일 사전 품질 점검과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완료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선거기간에 24시간 통신망 집중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KT는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전문가 1500명을 상시 대기시키며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사옥 내 네트워크 관제센터에 비상상황에 긴급 대응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모니터링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네이버[035420]와 카카오[035720]와 같은 플랫폼 기업은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투표 참여를 위한 편의성 지원에 나섰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사전투표 기간에 각각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을 통해 이용자 주변의 사전투표소 위치를 표시해 주는 '사전투표소' 탭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대선 당일에도 주변의 투표소 위치를 앱을 통해 직관적으로 표시할 예정입니다.

 

투표 시 필요한 신분증 역할도 지원합니다. 이번 대선 투표 시 인정되는 모바일 신분증·확인서비스에는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모바일 공무원증 ▲정부24(주민등록 확인서비스)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앱 전자증명서를 통해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 지갑'에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로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경우 모두 캡처된 이미지로는 신분 증명이 불가하며 앱에서 직접 실행해 화면을 보여줘야만 합니다.

 

양사는 투표소 외에도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정보를 비롯, 실시간 투표 현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각 언론사가 직접 뽑은 주요 선거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 PiCK' ▲언론사의 여론조사 보도, 분석, 특집 기사 등을 모아 보는 '여론조사' ▲선거 당일 방송사 특보 생중계, 출구조사 결과 등을 제공하는 '특집 라이브' 등을 담은 대선 특별 페이지를 운영 중입니다.

 

 

언론사가 댓글 제공 방식을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한 '언론사별 댓글 선택제'도 함께 운영합니다. 선거 섹션 기사의 경우 댓글 기본값은 미운영, 최신순 정렬이며 언론사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거친 계정에 한해 24시간 내 최대 20개까지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의 검색 포털 다음도 대선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고 ▲홈 ▲뉴스 ▲여론조사 ▲언론사특집 ▲토론회 ▲참여 탭을 마련해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에서는 투표율 뉴스와 선거운동 상황 등을 볼 수 있으며 후보자들의 분야별 공약 관련 뉴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 4월29일 '21대 대선 서비스 운영원칙' 공지를 통해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 정보 제공', '허위정보 등 잘못된 기사·정보에 대한 적극 대처'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공지를 통해 다음은 "AI(인공지능)나 딥페이크를 악용한 허위정보, 잘못된 대선 기사나 정보가 발견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신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모니터링하겠다"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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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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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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