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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토스뱅크 순익 187억 ‘출범후 최대’…7개분기 내리 ‘흑자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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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0, 2025, 18:05:46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순이자손익 1년새 16% 증가한 2045억원
중저신용자 대출에도 건전성 지표 개선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18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분기(148억원)보다 26.2% 증가한 것으로 7개분기 연속흑자와 동시에 2021년 10월 출범 이래 분기기준 최대실적을 거뒀습니다. 토스뱅크는 "성장성·수익성·건전성 등 핵심 경영지표 전반에서 작년 대비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며 거시경제의 불확실성 등 외적 제약 속에서도 내실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수익성 지표 개선흐름은 뚜렷합니다. 이자수익(3417억원)에서 이자비용(1372억원)을 뺀 순이자손익은 2045억원으로 작년동기(1759억원) 대비 16.3% 증가했습니다. 명목 순이자마진(NIM)은 2.60%로 1년전(2.49%)보다 0.11%p 올랐습니다. NIM은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높은 MAU(월간활성이용자수·865만명)와 플랫폼 기능강화는 비이자수익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수수료수익은 247억원에서 372억원으로 51% 큰폭 증가했습니다.

 


토스뱅크는 "대부분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에서 대고객 비용이 크지만 자산관리(목돈굴리기), 체크카드 및 상업자전용신용카드(PLCC), 함께대출 등 수익원 다양화와 빠른 성장으로 비이자부문 손익구조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지속적인 리스크관리 기조 아래 건전성 지표도 나아졌습니다. 1분기 연체율은 1.26%로 작년동기(1.34%) 대비 0.08%p 떨어졌습니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같은 기간 1.19%에서 0.98%로 0.21%p 내렸습니다.


토스뱅크의 1분기 잔액기준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은 34.3%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양호한 건전성을 이어가며 포용금융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분기 자기자본비율(BIS)은 15.90%로 작년동기(14.87%) 대비 1.03%p 개선됐습니다. 토스뱅크는 "위험가중자산(RWA) 비중이 낮은 전월세자금대출이 지속성장하고 흑자전환으로 자기자본 감소요인이 제거됐다"며 "견조한 자본적정성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여력을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토스뱅크의 1분기말 여신잔액은 14조8500억원으로 1년전(13조8500억원)과 비교해 1조원 불었습니다. 같은 기간 수신잔액은 28조3100억원에서 30조300억원으로 1조7200억원 늘었습니다. 총자산은 32조5300억원에 달합니다. 토스뱅크는 여신·수신·총자산이 고르게 성장하며 플랫폼 외형확대와 내실을 모두 이뤘습니다.


3월말 기준 토스뱅크 고객은 1245만명으로 작년동기(986만명) 대비 크게 늘었습니다. 토스뱅크 자체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865만명으로 업권내 최상위권으로 진입했습니다.


토스뱅크는 "고객 증가로 고객중심 성장성을 뒷받침하는 은행임을 꾸준히 입증하고 있다"며 "고객수 성장은 활성고객 증대로 이어지며 플랫폼 파워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외환송금, 액티브시니어 특화서비스, 금융상품 직접판매 등 출시 예정인 서비스의 탄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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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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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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