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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양극화→보험소비 양극화’ 현실로..보험료 17배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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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30, 2016, 12:10:46

보험硏 오승연 위원 분석 결과, “젊은층 빈곤..중·고령층 소득 개선”
“정부, 소득불평등 개선과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 강화해야”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소득양극화의 영향으로 보험소비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체 납입보험료 중 빈곤층과 중산층의 비중이 줄고 부유층의 비중이 대폭 증가해, ·하위 소득계층의 보험가입 여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과 중산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지고 있다는 설명. 이에 따라 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보험연구원 오승연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소득양극화가 가구의 보험가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30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최상위 10% 소득과 최하위 10% 소득의 비율(소득10분위배율)OECD 국가들과 비교해 높은 편이며, 소득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가구주의 연령별 소득분포 변화는 젊은 층의 빈곤화와 중·고령층의 소득 개선으로 요약된다. 34세 이하 가구의 빈곤층 비중이 증가하고 부유층 비중이 감소한 반면 중년층인 55~64세 가구와 고령층인 65세 이상 가구에서 빈곤층이 약 10%p 감소한 것.

 

이에 따라 보험가입 양상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상위층과 비교해 빈곤층의 보험가입률 감소가 두드러고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상위층의 보험가입률은 2000년대에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8~2009년 급격히 감소했고 그 후 점차 회복하고 있다. 하지만, 빈곤층의 경우는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2년 보험가입률은 2001년의 절반 이하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빈곤층의 가구 구성비는 18.7%에서 21.7%로 증가했지만 전체 보험가입 가구가 납입한 총 보험료에서 빈곤층이 납입한 보험료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5.3%에서 2.2%)한다. 반면, 중산층과 부유층이 차지하는 보험료 비중은 소폭 상승했다.

 


납입 보험료의 변화를 살펴보면, 지난 2001년 빈곤층의 연평균 납입보험료는 335000원에서 2012274000원으로 대폭 줄었다. 같은 기간 중산층은 ‘11050002043000’, 부유층은 ‘26550004776000으로 크게 증가했다.

 

소득계층별로 소득 대비 납입보험료의 비중이 중·상위층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반면, 빈곤층은 급감해 빈곤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진 것이라는 설명이다.

 

오승연 연구위원은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은 물론 중산층의 위험보장도 상대적으로 취약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령 부유층 시장의 경우 자산관리, 세제혜택, 유산상속 등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상품의 개발 및 공급이 필요하다젊은 중산층 시장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상품 공급을 통해 보험가입을 확대시켜 위험보장 역할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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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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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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