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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양극화→보험소비 양극화’ 현실로..보험료 17배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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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30, 2016, 12:10:46

보험硏 오승연 위원 분석 결과, “젊은층 빈곤..중·고령층 소득 개선”
“정부, 소득불평등 개선과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 강화해야”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소득양극화의 영향으로 보험소비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체 납입보험료 중 빈곤층과 중산층의 비중이 줄고 부유층의 비중이 대폭 증가해, ·하위 소득계층의 보험가입 여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과 중산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지고 있다는 설명. 이에 따라 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보험연구원 오승연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소득양극화가 가구의 보험가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30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최상위 10% 소득과 최하위 10% 소득의 비율(소득10분위배율)OECD 국가들과 비교해 높은 편이며, 소득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가구주의 연령별 소득분포 변화는 젊은 층의 빈곤화와 중·고령층의 소득 개선으로 요약된다. 34세 이하 가구의 빈곤층 비중이 증가하고 부유층 비중이 감소한 반면 중년층인 55~64세 가구와 고령층인 65세 이상 가구에서 빈곤층이 약 10%p 감소한 것.

 

이에 따라 보험가입 양상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상위층과 비교해 빈곤층의 보험가입률 감소가 두드러고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상위층의 보험가입률은 2000년대에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8~2009년 급격히 감소했고 그 후 점차 회복하고 있다. 하지만, 빈곤층의 경우는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2년 보험가입률은 2001년의 절반 이하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빈곤층의 가구 구성비는 18.7%에서 21.7%로 증가했지만 전체 보험가입 가구가 납입한 총 보험료에서 빈곤층이 납입한 보험료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5.3%에서 2.2%)한다. 반면, 중산층과 부유층이 차지하는 보험료 비중은 소폭 상승했다.

 


납입 보험료의 변화를 살펴보면, 지난 2001년 빈곤층의 연평균 납입보험료는 335000원에서 2012274000원으로 대폭 줄었다. 같은 기간 중산층은 ‘11050002043000’, 부유층은 ‘26550004776000으로 크게 증가했다.

 

소득계층별로 소득 대비 납입보험료의 비중이 중·상위층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반면, 빈곤층은 급감해 빈곤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진 것이라는 설명이다.

 

오승연 연구위원은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은 물론 중산층의 위험보장도 상대적으로 취약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령 부유층 시장의 경우 자산관리, 세제혜택, 유산상속 등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상품의 개발 및 공급이 필요하다젊은 중산층 시장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상품 공급을 통해 보험가입을 확대시켜 위험보장 역할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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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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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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