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인수지침 ‘일부 완화’

URL복사

Monday, October 31, 2016, 06:10:01

26일부터 신규·보험계약자 1년 이상 대상 심사 기준 낮춰
보험비교사이트서 우위 선점 전략..“개선된 손해율이 바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가입 인수지침이 일부 완화된다. 그동안 현대해상은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개선을 위해 인수 심사를 강화해 '우량물건' 위주로 가입을 유도해 왔다. 이 결과 올해 상반기 손해율은 8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크게 낮아졌다.


3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지난 26일부터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와 보험가입경력 1년 이상인 계약자를 대상으로 가입 인수 지침을 변경했다.


이전의 경우 자동차보험에 처음으로 가입한 계약과 보험가입경력 1년 미만인 계약에 대해서는 설계제한을 뒀다. 운전한 경력이 짧을 수록 자동차 사고 발생확률이 높아 보험사에서 인수를 꺼리거나 보험료가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까지 현대해상도 신규가입자와 자동차보험 계약 종료 후 공백기간을 둔 고객의 인수 심사를 강화해 왔다. 하지만 이달 말경부터 자사 고객에 한해 인수 지침을 대폭 완화했다. 특히 자동차보험 공백 발생 전 최종 계약이 자사인 고객의 경우 인수가 자율적으로 이뤄지도록 변경했다.


이번 인수 완화방침은 '자사' 고객이어야 한다는 조건 외에도 몇 가지 조건이 더 따른다. 과거 현대해상의 고객 중 자동차보험 최종 계약 종료일로부터 공백기간이 1년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최종 계약 종료일로부터 과거 3년간 무사고라는 조건이 붙는다. 또 법규위반 사례가 없어야 인수 조건에 충족된다.


이같은 조건부 인수 완화방침은 적정 손해율을 유지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현대해상은 올해 초 자동차보험 인수 지침을 강화해 손해율 잡기에 나섰다. 그 결과 작년 상반기 86% 대의 손해율이 올해 같은 기간 8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 최근 '보험다모아' 등 온라인 비교사이트가 생기면서 비교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전략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여러 경로를 통해 고객이 직접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특약 할인, 언더라이팅 등을 종합해 경쟁력 있는 보험료를 제시하는데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이번 인수지침 완화로 인해 신규 가입자와 공백기간 둔 가입자의 계약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특히 올해 적정 손해율을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고, 현재 작년보다 많이 개선된 상태다”면서 “그동안 좋아진 체력을 통해 강화됐던 언더라이팅 기준을 조금씩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