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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석유 의존 벗어나려는 사우디…e스포츠로 눈 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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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1, 2024, 01:04:02

'e스포츠 월드컵' 상금 6000만 달러…역대 최대 상금
키디야 시티에 50만㎡ 규모 e스포츠 지구 건설 계획
석유 자원 의존 탈피하려는 의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사우디아라비아가 최근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 e스포츠 지구 건설 등 e스포츠 산업 육성을 통해 석유 자원 의존을 벗어나려는 의지를 드러내는 중입니다.

 

올해 여름에는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에서 'e스포츠 월드컵(EWC)'가 개최됩니다. EWC는 사우디아라비아 e스포츠 연맹이 개최하는 국제 e스포츠 대회로 2022년 첫 출범했습니다. 2023년까지는 8주간 개최된다 하여 'Gamers8'라는 대회명이 붙었으며 올해부터 'e스포츠 월드컵'으로 대회명을 바꿨습니다. 2022년에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도타2 ▲포트나이트 ▲로켓 리그 ▲레인보우 식스 시즈까지 총 5개 종목 뿐이었지만 올해는 19개로 종목 수를 늘렸습니다.

 

특히, 올해 대회에는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리그오브레전드(LOL)'가 대회 종목으로 확정되며 대회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확정된 19개 종목 외에도 대회 개최 전까지 추가되는 종목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지난 17일 사우디 e스포츠 연맹은 해당 대회의 총 상금 규모는 6000만달러(한화 약 834억원)가 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이는 이전 대회인 'Gamers8'의 최고 상금이었던 4500만달러를 넘는 액수이며 e스포츠 대회 역사상 최대 규모의 상금입니다.

 

한편, 사우디는 리야드의 서남쪽에 위치한 키디야 시티에 대규모 '게임·e스포츠 지구'를 건설한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50만㎡ 규모의 부지에 4개의 e스포츠 전용 경기장으로 구성될 계획이며 지역명을 따 '키디야 시티 이스포츠 아레나(Qiddiya City Esports Arena)'로 명명되었습니다.

 

연간 최대 1000만명의 방문객 유치를 목표로 하며 EWC를 포함해 글로벌 e스포츠 행사의 중심지로 활용하겠다는 것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설명입니다.

 

 

이렇게 사우디가 e스포츠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은 석유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려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의도에서 비롯됐습니다. 사우디는 2016년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SAUDI ARABIA VISION 2030)'이라는 경제개혁 계획을 선언하고 석유 자원에 의존하는 경제 체제를 탈피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현재 빈 살만 왕세자의 주도 아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e스포츠는 이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국내 프로게임 구단도 이를 기회로 여기고 있습니다. 한 프로게임 구단 관계자는 "한국이 e스포츠 강국임은 맞으나 대회 운영이나 기업 후원 등의 면에서 아직은 불안한 요소가 있다"라며 "EWC처럼 큰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e스포츠에 대한 관심도와 지위도 같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스포츠에 대한 사우디의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사우디가 e스포츠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에 e스포츠 팬과 관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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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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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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