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크래프톤[259960]이 게임업계 내에서의 AI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9일 계임업계에 따르면,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난 4일 방한한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AI 관련 개발과 협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은 게임 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AI 기반 NPC인 'CPC(Co-Playable Character)'와 게임특화 AI모델의 개발에 대해 협업 방향성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PC는 기존 게임들에 존재했던 NPC(Non-player Character)보다 한 단계 진화한 형태의 캐릭터를 뜻합니다. NPC가 프로그래밍된 내역에 따라 제한적인 상호 작용만 가능했다면 CPC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LLM(거대언어모델)을 적용해 보다 유연하고 상황에 맞게 대처가 가능하며 나아가 플레이어와 협동까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크래프톤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한 CPC 기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CES에서 CPC 기술을 발표한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CPC는 엔비디아 에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작년 출시된 이후 국내 앱 마켓 매출 순위권을 지키고 있는 중국산 모바일 게임 '라스트 워: 서바이벌'이 유료 게임머니를 환불받은 유저에게 시스템을 악용한 재결제를 강요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 이정헌 의원실에 따르면 '라스트워'를 서비스하는 중국 게임사 퍼스트펀은 결제한 게임머니를 환불받은 이용자의 '신용점수'를 차감한 뒤 게임 이용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차감된 이용자는 게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환불받은 금액만큼의 신용점수를 구매해 점수를 회복해야만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설령 실수로 결제했거나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환불받았어도 예외없이 그만큼의 신용점수를 구매해야만 합니다. 즉, 이용자가 환불받은 금액만큼 다시 '재결제'를 해야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불합리한 시스템인 것입니다. 이런 결제 시스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게시물이 라스트워 커뮤니티에 꾸준히 올라왔으나 운영진은 별다른 개선의 의지를 드러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라스트워의 신용점수 시스템은 국내외를 통틀어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형태의 과금 모델입니다. 불합리한 것을 넘어서 현행법에 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게임즈[293490]가 2023년 출시한 모바일 MMORPG 게임 '아키에이지 워'가 '리니지2M'을 표절했다는 엔씨소프트[036570]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지난 23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63부는 엔씨소프트가 카카오게임즈와 개발 자회사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낸 저작권 침해 중지 등 청구 소송에 대해 원고 패소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원고의 피고들에 대한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아키에이지 워'는 2013년 엑스엘게임즈가 출시한 '아키에이지'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으로 2023년 3월 출시했습니다. 아키에이지 IP(지식재산권)의 힘으로 매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기는 했으나 아키에이지 워는 리니지2M과 유사점이 많다는 이유로 유저들과 업계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유명 게임 콘텐츄 유뷰터 '중년게이머 김실장'은 '아키에이지 워'를 플레이한 후 "표절에 대해 법이 어디까지 허용하는가 테스트하는 느낌이다"라고 평가하며 두 게임의 유사성에 대해 짚기도 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IP는 유저들 간의 경쟁과 분쟁 등을 기반으로 과금을 유도하는 특유의 방식으로 '리니지라이크' 장르라는 단어를 만들어내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닌텐도가 콘솔 게임기 '스위치'의 후속 기종 '스위치 2'를 최초 공개했습니다. 닌텐도는 지난 16일 자사 공식 채널과 홈페이지에서 2분20여초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하고 스위치 2를 정식 공개하고 연내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공개된 동영상에서는 전작보다 커진 화면과 새로운 버튼 배치, 컨트롤러의 변화, 거치대 등의 달라진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V 화면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사용 방식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동영상 중후반부에서는 스위치의 인기작 '마리오 카트 8'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닌텐도는 기존 스위치에서 구동되는 게임들도 스위치 2에서 그대로 플레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위치 2의 구체적 사양과 향후 출시 일정은 4월2일 열리는 신작 발표회 '닌텐도 다이렉트'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위치 2의 출시에 대한 추측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지난 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는 스위치 2의 모형과 렌더링 이미지가 유출되기도 했으며 한 제조업체는 스위치 2라고 주장하는 기기를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공식 발표를 통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5'에서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들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국내 게임 개발사 크래프톤[259960]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로 호텔에서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한 AI 협업모델 'CPC(Co-Playable Character)'를 선보였습니다. 이곳에서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CPC'를 발표하며 "CPC는 엔비디아 에이스(ACE) 기술로 구축된 게임에 특화된 온디바이스 소형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캐릭터"라며 "기존 NPC(Non Player Character)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상황을 유연하게 파악해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NPC는 미리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 송출과 행동만 가능했지만 AI를 기반으로 한 CPC는 마치 실제 플레이어와 교류하는 것처럼 대화하고 호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어 자사의 대표 IP 프랜차이즈인 PUBG와 3월 출시 예정인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 등 여러 게임에 CPC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2025년은 유저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기대작들부터 대형 신작들이 출시되는 한 해입니다. 국내 기업만 해도 크래프톤[259960]에서 6개, 넷마블[251270]에서 9개의 신작 출시를 예고했으며 넥슨[225570]과 펄어비스[263750] 등 대형 게임 개발사들의 신작이 연이어 공개될 예정입니다. 한국형 심즈 '인조이'…3월 얼리 억세스 상반기 최고 기대작 중 하나는 크래프톤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속 캐릭터가 되어 다양한 상황과 삶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게임으로 처음 공개됐을 때부터 동일 장르 게임의 대명사 '심즈'의 한국판이라 불리며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인조이는 작년에 열린 지스타 2024에서 대기시간 180분을 기록하며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세밀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서울과 같은 익숙한 장소의 사실적 묘사 등 3월 출시될 인조이가 어떤 완성도로 출시될지 유저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크래프톤은 모바일 RPG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2분기에, '서브노티카2',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아크', '라이벌즈 호버 리그' 등 신작은 연내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조이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 한 해 게임업계는 많은 화제와 논란, 사건·사고로 많은 업계 관계자, 유저들을 울고 웃게 만들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게임이 최고의 화제작이 되는가 하면, 기술의 발전과 법의 변경으로 업계 자체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도 했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게임업계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기대에 못 미친 기대작, 예상치 못한 화제작 국내외를 막론하고 올해의 화제작들은 여러 의미에서 '화제'였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소니 산하의 파이어워크 스튜디오가 제작한 FPS '콘코드'의 대실패입니다. 4억달러로 추산되는 제작비를 투자했음에도 스팀 동접자 697명에 그치며 출시 2주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초라한 결말을 맞이했습니다. 반면, 중국 게임 개발사 '게임 사이언스'의 액션 RPG '검은신화: 오공'은 중국에서 나온 AAA게임이라는 기대 반 우려 반이 존재했으나 뛰어난 그래픽과 스토리, 게임성으로 스팀 최대 동시 접속자 241만명을 달성하며 기대 이상의 화제를 불러 모았습니다. 국내의 경우 시프트업[462870]의 콘솔 액션 어드벤처 '스텔라 블레이드'가 출시 첫날 100만장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TGA 어워드 후보에 오르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근 '저니 오브 모나크'를 출시한 엔씨소프트[036570]가 목표주가에 준하는 성적을 내지 못하는 가운데 '리니지2M'을 중국에서 서비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중국의 텐센트게임즈, 샤오밍타이지와 협력해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중국 시장 서비스에 도전했습니다. 리니지2M은 지난 10월25일 샤오밍타이지를 통해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서비스 명칭은 '천당2: 맹약(天堂2: 盟約)'입니다. 리니지 IP는 중국 시장에서 '리니지', '리니지2' 등 PC 게임으로 서비스를 해왔지만 모바일 형태로 중국에 서비스되는 것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리니지2의 경우 2004년에 중국에 출시됐으며 2012년부터는 텐센트게임즈가 퍼블리싱하며 서비스 중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이번 중국 진출은 국내 MMORPG 시장의 포화와 리니지 IP의 약세로 인해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4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모바일 게임 '저니 오브 모나크'를 출시했으나 곧바로 13%대 주가 급락을 겪으며 신작에 대한 실망감의 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게임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더 게임 어워드(TGA) 2024'에서 '최고의 e스포츠 선수' 상을 받으며 2년 연속 수상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13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시어터에서 열린 TGA 2024에서 페이커와 그의 소속팀 T1은 각각 '최고의 e스포츠 선수'와 '최고의 e스포츠 팀'에 선정됐습니다. 페이커는 경쟁팀 젠지e스포츠의 '쵸비' 정지훈 선수를 비롯, 발로란트와 카운터스트라이크 선수들과 함께 후보에 올랐고 최종 수상자로 호명됐습니다. 이로써 페이커는 작년 TGA에서 '최고의 e스포츠 선수'에 뽑힌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페이커의 T1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리그오브레전드(LOL) 세계 대회인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이번 TGA의 '최고의 액션 게임' 부문 후보에 오른 시프트업[462870]의 '스텔라 블레이드'는 중국의 '검은신화: 오공'에 밀려 수상에 실패했습니다. 2014년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이번 TGA에서는 게임 팬들을 설레게 할 신작들도 다수 공개됐습니다. 오픈월드 RPG '위처' 시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게임 업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시프트업[462870]의 '스텔라 블레이드'가 2개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오는 13일(한국시간) 열리는 TGA의 대상 격인 'GOTY(Game Of The Year)'에서 '스텔라 블레이드'는 '최고의 액션 게임'과 '최고의 음악'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TGA는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방송국 스파이스 TV의 '스파이스 비디오 게임 어워드' 행사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 행사에 대한 방송국의 지원이 끊기자 프로그램 진행자였던 제프 케일리가 따로 후원을 받아 만든 행사가 지금의 TGA입니다. TGA의 대상이자 하이라이트는 GOTY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년도 최고의 게임을 뽑는 상으로 게임 업계 관계자와 언론단, 그리고 10%의 유저 투표를 통해 한 해 최고의 게임을 뽑습니다. 올해 TGA의 GOTY 후보는 ▲엘든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아스트로 봇 ▲발라트로 ▲검은신화 오공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메타포: 리판타지오 등 총 6개 게임입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비록 GOTY 부문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으나 쟁쟁한 글로벌 게임들과 부문 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225570]의 메이플스토리가 유료 아이템 확률을 허위로 기재한 것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게임사가 배상해야한다는 판결이 대법원에서 나왔습니다.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지난 달 28일 메이플스토리 이용자 김준성 씨가 넥슨코리아를 상대로 제기한 매매대금 반환소송에 대해 게임사인 넥슨이 구매 금액의 5%를 반환하라는 2심 판결을 확정했습니다. 이번 소송의 발단은 2021년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사용되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인 '큐브'의 아이템 대상 강화 확률이 고지된 것보다 낮음이 드러나며 시작됐습니다. 또한, 큐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특정 아이템 옵션이 중복으로 3개가 등장하지 않음이 드러나면서 유저들은 이를 기망 행위라 부르며 분노했습니다. 특히, 유저들 사이에서 고평가 받는 옵션인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옵션이 3개 중복으로 나타나지 않음이 대표적인 확률 조작 사례로 유명해짐에 따라 일명 '보보보 사태'로 사건의 파장이 커졌습니다. 당시 김준성 씨는 "게임에 쓴 금액 1100만 원을 환불해 달라"며 넥슨을 상대로 매매대금 반환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심에서는 패소로 판결났으나 수원지법 2심 재판부는 지난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수상작 선정과 관련해 공정성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게임이용자협회는 지난 20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작 선정 과정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보공개 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협회는 SNS를 통해 "지난주 진행된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결과에 대해 심사 과정의 공정성, 심사위원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며 "심사위원 명단과 약력, 심사 평정표를 확인해 심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검증하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게임 시상식인 이번 시상식에서 대상(대통령상)은 넷마블[251270]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이하 나혼렙)',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시프트업[462870]의 '스텔라 블레이드'가 수상했습니다. '나혼렙'은 인기 웹소설과 웹툰을 원작 IP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으로 1500만명의 글로벌 사전예약을 기록하는 데 이어 출시 첫 날에는 누적 다운로드 2000만, 일일 활성 이용자(DAU) 500만명, 매출 140억원을 기록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스텔
부산=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대 게임쇼로 자리잡은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지난 14일 부산에서 개최됐습니다. 하지만 B2C에서의 해외 기업 참여 저조로 '국제 게임 전시회'라는 타이틀을 일반 관람객이 체감하기에는 어려웠다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지스타 2024'에는 3281개의 부스를 마련하며 역대 최고 규모로 열렸으며 수많은 글로벌 게임 관련 업체와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B2C 전시관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해외 기업 부스는 중국의 '명일방주: 엔드필드'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실제 게임 플레이를 대형 화면으로 라이브 송출하며 해설을 곁들여 보는 맛을 더해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스 외에는 크래프톤, 펄어비스, 넥슨, 넷마블 등의 국내 대형 게임사의 부스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일반 관람객들로 인해 발 디딜 틈 없었던 B2C 전시관이었지만 외국인 관계자는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글로벌 업체들의 참여 자체가 저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글로벌 업체들이 주로 모여든 곳은 B2B 전시관이었으며 중국,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