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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맛·세·이] “순실씨, 이 노래 한번 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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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2, 2016, 06:11:00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상처를 주고받은 한국인 모두에게 추천하는 주크박스 7선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열흘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상상도 하기 힘든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현실을 넘어 초현실적인 2016년 가을입니다. 픽션의 상상력을 뛰어넘는 현실의 휘몰이 앞에선 마법사 수퍼히어로가 우주적 존재에 맞서 싸우는 내용의 영화도 놀랍지 않더군요.

 

‘초대형 사고를 친’ 분들이나, 바라 봐야했던 우리 국민들이나 저마다 씻기지 않는 상처가 생긴 듯합니다. 이런 힘든 상황에서 잠시나마 숨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음악만한 것도 없죠. 문득, 작금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상처받은 많은 분들께 들려 드리고픈 곡들이 생겼습니다.

 

현재 가장 답답한 심정일 것 같은 박근혜 대통령부터 시작합니다. 아마도 혼자 남은 기분이시겠죠. 하지만 여전히 당신과 돌아가신 아버님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간직한 10% 미만의 국민들이 있다는 걸 잊지 마시고 기운 얻기 바랍니다. 델리스파이스의 곡을 들려드리고 싶군요. ‘노인구국결사대’. (https://www.youtube.com/watch?v=5xMh6Ai2qe0)

 

다음은 이 모든 사태의 주인공이신 최순실씨입니다. 볼수록 참 여장부란 생각이 듭니다. 속속들이 알려지고 있는 평소의 통 큰 행실과 언행하며, 나라의 여론이 자신을 마녀로 모는 상황에서도 본인과 관련된 의혹을 모두 풀겠다며 자진 입국한 성정을 보면 말입니다.

 

검찰에 출두하며 건강도 안 좋은 상황에서 들릴 듯 말 듯 한 목소리로 대국민 사죄도 했습니다. 그 와중에 벗겨진 프라다 신발이라니. 안쓰럽기까지 했습니다. 전설적인 영국밴드 The Rolling Stones의 곡을 권합니다. ‘Sympathy for the Devil’.

(https://www.youtube.com/watch?v=vBecM3CQVD8)

 

사실 최 씨의 딸 정유라 씨는 정말 억울할 겁니다태어나 지금껏 해오던 데로 살았을 뿐인데 범국민적 비난을 받는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겠죠. SNS에 올린 글을 보면서 그 마음을 잘 알 것 같았습니다. 이 분께는 언니쓰의 ‘Shut Up’을 추천합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gluvBLJYBjs)

 

황교안 총리는 좀 부당하게 비난받는 면이 있습니다. 높은 자리에 올라 바쁘게 업무를 챙기다 보면 놓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알면서도 넘어가주는 대범함도 필요합니다. 어쨋든 공식서열 2인자(실제로는?)로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는 모습, 믿음직하지 않습니까? 발랄한 곡으로 격려해 드리고 싶습니다. 빅뱅의 ‘Loser’를 들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1CTced9CMMk)

 

새누리당에 유독 눈에 띄는 분이 있는데, 바로 김진태 의원입니다. 당조차도 국민 여론을 못 이겨 대통령과 최순실씨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와중에도 아랑곳없이 대통령을 옹호하고 지키려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더군요. 마치 뒤돌아보지 않고 무대를 내달리는 펑크밴드 같습니다.

 

여당의 정치인이 웬 펑크냐고요? 모든 펑크밴드와 펑크곡이 다 체제 전복과 정치 비판만 노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침 펑크의 시조새격인 밴드 The Stooges의 데뷔 앨범에 아끼는 이에 대한 절절한 감정을 담은 곡이 있어 추천합니다. ‘I Wanna Be Your Dog’. (https://www.youtube.com/watch?v=BJIqnXTqg8I)

 

야권의 잠정적 대선주자들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저마다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만, 아직 목소리뿐인 듯합니다. 대선을 앞두고 나름 신중히 대처하려는 속내야 알겠지만 좀 답답합니다. 이른바 잠룡이라 불리는 분들인데, 잠만 잔다고 붙은 별칭인가 봅니다.

 

시국에 속이 터지는 국민들은 사이다같은 결말을 원하는데 이 분들의 행보가 그 기대를 충족시킬지 모르겠습니다. The Tokens‘The Lion Sleeps Tonight’의 경쾌한 리듬에 맞춰 다들 잠에서 깨시길 바랍니다. ‘Lion’이 아니라 ‘Cat’이라면 할 수 없겠지만요(https://www.youtube.com/watch?v=OQlByoPdG6c)

 

끝으로 이 글에 언급된 분들과 지금 읽고 계신 독자분들, 그리고 우리 국민들과 함께 듣고 싶은 곡을 소개하며 마무리할까 합니다. 올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Bob Dylan‘The Times They Are a-Changin'’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HMBs5yZDEc)

 

Come gather 'round people Wherever you roam

And admit that the waters Around you have grown

And accept it that soon You'll be drenched to the bone.

If your time to you Is worth savin' Then you better start swimmin' Or you'll sink like a stone

For the times they are a-changin'.

 

사람들아 모여라, 어디를 돌아다니든지.

그리고 주변의 물결이 거세지고 있음을 인정하자.

그 물결이 뼛속까지 적시리란 것을 받아들이자.

당신의 세월이 값어치가 있다면 헤엄치는 게 좋을 거야. 아니면 돌처럼 가라앉을 테니.

시대가 변하고 있으니까.


인더뉴스가 [맛·세·이]라는 코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맛있는 세상 이야기’를 줄인 말입니다. 경제와 관련된 주제뿐만 아니라 정치·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겪게 되는 세상의 일을  ‘맛있게’ 풀어보기 위해 만들게 됐습니다. 
[맛·세·이]는 열려 있습니다. ‘글 솜씨가 영 없어서...’라고 망설이지 마세요. 하고 싶은 말을 메일(hopem1@inthenews.co.kr)로 보내주시면 정성을 다해 ‘맛있게’ 다듬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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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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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고집과 상생의 33년 교촌치킨…‘K 소스’ 잠재력 터뜨린다

[인더필드]고집과 상생의 33년 교촌치킨…‘K 소스’ 잠재력 터뜨린다

2024.09.29 12: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카콜라 사업권은 한 약제상에게 2300달러(약 300만원)에 팔렸는데 현재 시장 가치는 412조에 이른다. 그는 원료를 직접 구매하고 누구에게도 열쇠를 주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켰다. 교촌의 3대 치킨 소스 레시피를 아는 분도 한 명뿐이다. 이것이 교촌이 33년간 성장할 수 있었던 비밀이다"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이 오랫동안 업계 선두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고집'과 '상생' 원칙을 꼽았습니다. 치열한 치킨 경쟁 속 최근에는 경쟁사들에 밀리며 실적이 주춤한 상황입니다. 헤쳐나갈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교촌은 'K소스' 세계화로 위기를 돌파한다는 각오입니다. 업계 유일 소스 전용 공장..교촌 '3대장' 소스도 여기서 교촌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용 소스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충북 진천 덕산읍에 위치한 자회사 비에치앤바이오의 종합 식품 생산 현장은 1만5375㎡의 부지에 연면적 9392㎡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지난 26일 서울에서 2시간가량 걸려 도착하자마자 입구부터 푸드 트럭의 치킨 냄새가 방문객을 맞았습니다. 2017년 준공된 비에이치앤바이오 진천 생산현장은 컵포장기, 파우치 포장기 등 5종(10대)의 충진설비와 10대의 배합탱크 등을 갖췄습니다. 하루 30~40톤의 소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1만2465톤의 소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교촌을 대표하는 '3대장' 치킨(간장⋅레드⋅허니) 소스도 이곳에서 만들어집니다. 치킨소스 제조에는 청양홍고추, 마늘, 아카시아꿀 등 국내 농산물을 적극 활용합니다. 교촌 소스를 포함해 국내 주요 식품업체에 납품하는 OEM/ODM 소스 2000여종의 레시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천 종합식품 제조 공장은 자동화 설비와 글로벌 수준의 품질관리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안전사고 예방과 위생에 특화된 '물 없는 공장'으로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제조시설을 갖췄습니다. 원료 투입부터 포장까지 최첨단 자동화 로봇 설비 라인을 보유했습니다. 진천 공장의 소스 생산 과정은 4층(전처리&배합실)부터 2층(포장실), 1층(완제품 적재실)까지 ▲원료 입고·검수 ▲비가식부위 제거 및 세척·살균 ▲계량 ▲배합 ▲품질검사 ▲충진 ▲금속검출 및 중량선별 ▲제품포장 ▲완제품적재 및 이송 ▲보관 및 출하로 나눠 진행됩니다. 먼저 4층에서 가열이 필요한 주 원료 마늘을 전처리 살균합니다. 껍질과 꼭지가 제거된 마늘을 설비에 투입하면 벨트에서 1차 세척(버블세척)을 진행하고 2차로 마늘 겉면을 약 70℃ 온도에 살균 3, 4차 냉각해 분쇄합니다. 이렇게 전처리된 마늘과 다른 원료들을 배합실로 이동해 소스로 만듭니다. '적합' 판정을 받은 소스는 천장 배관을 통해 2층 포장실로 내려갑니다. 이 공간은 청결 구역으로 음압관리시스템으로 공기를 관리하는데 병원과는 반대로 '양압' 관리가 이뤄집니다. 분진 등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층에서는 무인 대차(AGV)가 움직이며 냉장 창고에 팔레트를 자동으로 입고합니다. 여기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교촌 소스는 원물의 영양손실을 최소화하는 '비가열 공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신선하고 진한 맛을 살릴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매운맛의 '레드 소스'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청양 홍고추를 가열하지 않고 직접 짜내 매운맛을 내는 방식입니다. 김태윤 비에이치앤바이오 생산품질혁신본부 상무는 "유통기한이 가열공법에 비해 짧고 제조 원가는 비싸지만 국내산 프리미엄 식재료 본연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청양홍고추를 직접 착즙하는 등의 비가열 제조공법을 고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붓질과 계약재배로 대표되는 교촌의 '고집과 상생' 코로나19를 지나는 와중에도 치킨 프렌차이즈들은 대체로 성장세를 유지한 가운데 지난해 교촌만 실적이 눈에 띄게 부진했습니다. 가격 관련 부정적 이미지와 함께 신제품 등 화제성에서 밀리며 매출이 전년보다 14% 줄었습니다. 8년간 1위였던 순위는 2년 사이 3위로 떨어졌습니다. 반등이 필요한 교촌입니다. 올해 교촌은 실적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20년 만에 판교로 신사옥을 이전하며 새 비전 '진심경영'을 발표했습니다. 6월에는 2년 만에 신제품 '교촌옥수수'를 출시했습니다. 수제맥주 '문베어'를 포함해 지난해 '교촌필방', 올해 한식당 '메밀단편' 등 신사업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처와의 '상생'을 연일 강조하고 있습니다. 농가와의 계약재배 역시 상생 전략의 일환입니다. 교촌은 계약재배로 지역 농가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계약재배를 활용하면 회사는 대규모 원물을 안정적으로 수급 받을 수 있고, 농가 입장에서는 유통 부담을 줄이고 거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촌은 최상의 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청양고추'의 대표 산지 충남 청양은 물론 경기 여주, 강원 원주, 충북 단양 등 각지의 청양홍고추 산지 농가를 발굴해 계약재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국 지역별로 농가를 분산·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원활한 공급망 확보에도 유리합니다. 비에이치앤바이오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계약재배 등을 통해 수매한 국내 농산물은 총 3825톤에 육박합니다. 이 기간 매입한 청양홍고추 2800톤 중 58%가 계약재배 물량입니다. 마늘(700톤)과 아카시아꿀(315톤) 등 소스에 쓰이는 식재료 대부분을 국내산 농산물로 수급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계약재배 농가로부터 시장가격과 관계없이 정해진 납품가격으로 일괄 구매하고 납품 후 2주 이내에 대금을 정산해주며 농가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주고 있습니다. 운송은 비에이치앤바이오가 직접 맡기 때문에 농가 입장에서는 납품 시 세척, 선별, 건조, 포장 등을 생략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송원엽 비에이치앤바이오 대표는 "교촌은 간장, 레드, 허니로 대표되는 치킨소스를 제조하기 위해 우리 농산물의 상당 수를 계약재배로 들여와 지역 농가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며 "교촌치킨 소스의 원천에는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겠다는 교촌의 경영철학인 ‘진심경영’이 담겨있다"고 말했습니다. K소스 해외 진출에도 속도를 냅니다. 교촌치킨은 현재 7개국(미국·캐나다·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두바이·중국·대만)에 진출해 있습니다. 모든 해외 매장에서 판매되는 치킨에 제공되는 소스는 이곳에서 제조됩니다. 이슬람 문화권 수출을 위해 2020년에 수출용 소스류 7종 할랄 인증(KMF)을 획득했습니다. 송 대표는 "전 세계 프렌차이즈 중 소스만 가지고 엄청나게 성장을 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소스만큼은 교촌도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의 K푸드는 치킨에서 나올 것 같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소스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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