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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으로 반등 노리는 이마트, 온라인 성장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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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5, 2024, 09:05:54

쿠팡에 1위 내주고 사상 첫 적자..위기의 이마트 
3사 통합 주력..경쟁력 확보해 EDLP 구현 초점
SSG·G마켓 적자 허우적..시너지 위한 성장 필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에게 2023년은 위기의 한 해로 기록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사상 첫 적자를 냈고 쿠팡에 유통 매출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할인점마저 역성장했습니다. 변화가 필요한 이마트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3사 통합 카드를 꺼냈습니다.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서 온라인 자회사들의 뒷받침이 필수적입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계열 3사(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 간 통합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 4월 이사회를 열고 기업형 슈퍼마켓(SSM) 이마트에브리데이 흡수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예정 합병 기일은 6월 30일로 등기를 마치면 7월부터 '통합 이마트'가 출범합니다.

 

통합 이마트는 한채양 이마트 대표 선임 이후 예견된 수순이었습니다. 한 대표는 지난해 11월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유통 3사 공동 대표로 선임됐고 취임 일성으로 오프라인 출점 재개와 3사 간 시너지 확대를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를 공언했습니다. 3사 상품본부 통합 체제도 꾸려졌습니다.

 

올해 들어 이마트는 3사 공동 마케팅으로 기능 통합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1분기 가격파괴 선언에 이어 지난달부터 첫 3사 기능 통합 행사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열고 29개 품목을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공동 론칭해 선보였습니다. 8개 품목은 이마트24를 포함, 3사에서 동시 판매 중입니다.

 

이마트 통합소싱의 핵심은 바잉조직 전문화(그로서리 세분화)입니다. 각사가 개별적으로 매입하던 상품을 3사가 통합 매입하면 단가를 낮출 수 있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납품업체 입장에서는 품질 좋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유인이 늘어나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본업 경쟁력 강화를 쉽게 얘기하면 '원래 우리가 잘해왔던 것을 더 잘하자'는 의미로 이마트는 경쟁사보다 먹거리 분야가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바이어 조직 인원이나 역량 등이 경쟁사의 2배 이상"이라며 "이 격차를 유지하자는 취지에서 가격 역주행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가 매장 형태나 상품 등에서 유사한 점이 많아 조직을 합쳐 운영하는 게 수월하다고 판단해 합병을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향후 이마트24 합병 여부에 대해서는 "기능 통합을 통한 시너지라는 목적에 비춰 효율적이라 판단되면 합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양사 물류센터 통폐합시 물류에 수반되는 고정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효율 제거는 정용진 신세계 회장이 강조한 핵심 경영 화두이기도 합니다. 정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이라며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 등을 대표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앞서 통합소싱을 진행한 롯데쇼핑은 성과가 지난해 실적에 반영되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롯데마트 영업이익은 873억원으로 전년 대비 80.4% 증가했고 슈퍼 영업이익은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올해 1분기도 매출 총이익률 개선과 판관비 감소 등의 효과가 이어졌습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통합소싱을 통해 이마트 GPM(매출총이익률)이 1%p가량 개선, 영업이익은 1500억 수준의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며 "물류 등 기능 통합에 따른 비용 효율화까지 더해진다면 효과는 커질 수 있으며 통합소싱 및 비용 효율화는 2025년부터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마트가 연일 본업 경쟁력 확보를 강조하는 배경에는 짙어진 위기의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마트는 영업손실 469억원으로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29조4722억원으로 오랫동안 지켜온 유통업계 매출 1위 자리를 쿠팡(매출 31조8298억원)에 내줬습니다.

 

1800억원이 넘는 손실을 낸 자회사 신세계건설 부진이 치명적이었으나 할인점 매출(12조871억원)과 영업이익(929억원)도 전년 대비 각각 2.6%, 48.0% 감소하며 역성장했습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을 바탕으로 한 해 동안 가격을 저렴하게 유지하는 EDLP(Every Day Low Price) 구현을 올해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통합소싱으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을 개선해 고객 수가 대폭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에 진입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온라인 자회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중점 추진 전략 중 하나로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를 강조했습니다. 쓱닷컴과 G마켓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쓱닷컴과 G마켓 영업손실은 1030억원, 321억원으로 적자 탈출에 실패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신세계(쓱닷컴+G마켓+옥션) 점유율은 11.5%로 쿠팡(24.5%), 네이버쇼핑(23.3%)에 이은 3위입니다. 견고한 '쿠·네' 양강 체제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가 빠르게 국내에 침투하는 상황은 신세계에 호의적이지 않은 흐름입니다.

 

지난해 선보인 그룹 첫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마저 킬러 콘텐츠 부족이라는 비판에 그룹 예상치를 밑돈 것으로 관측됩니다. 결국 신세계가 경쟁력을 회복하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통합 활성화와 함께 온라인 계열사들이 제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G마켓은 지난해 4분기 BEP(손익분기점)를 달성하며 분기 적자를 끊었습니다. SSG닷컴은 최근 쿠팡이 멤버십 가격을 인상하자 멤버십 3개월 무료 혜택으로 쿠팡 이탈 수요 공략에 나섰습니다. 신세계의 올해 목표는 온라인 연간 EBITDA(조정 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 BEP 달성입니다.

 

이마트 측은 "쓱1Day 서비스 확장과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 고도화, 주요 전문관 개편 등을 통해 온라인 자회사 고객 경험을 확장할 것"이라며 "SSG닷컴은 배송 슬롯 탄력 운영과 대형 PP 중심 권역 재편을, 지마켓은 풀필먼트 수익사업을 확장해 물류효율을 높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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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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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2024.05.29 09:20:0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콘텐츠 주가 상승에 한국 소주도 덩달아 인기입니다. 인구 성장률 하락과 내수 경기 둔화에 직면한 주류업계는 신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주력 국가는 아시아·북미로 지난해 국내 소주 수출액의 60%를 일본·미국·중국 세 국가에서 거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유럽으로 수출한 소주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국내 주류기업들은 유럽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지 마케팅 확대로 주요 국가 유통 채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화적 동질성이 적은 유럽에서 하나의 주류 카테고리로 인정받아 소주 자체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방침입니다. 2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1억141만달러(약 1385억원)로 2013년 이후 10년 만에 1억달러를 넘었습니다. 수출액은 일본이 3083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2355만달러)과 중국(1045만달러)로 뒤를 이었습니다. 베트남(793만달러)은 2년 새 2배 넘게 늘었습니다. 반면 유럽 국가로 팔린 소주의 양은 많지 않았습니다. 프랑스로 수출된 소주가 92만달러로 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네덜란드(65만달러), 영국(60만달러), 독일(50만달러), 헝가리(26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국가 소주 수출 비중은 전부 합쳐도 전체 수출금액의 3%대 수준에 그칩니다. 주정에 과일 향이나 향신료 등을 첨가하는 '과일소주'가 리큐르로 분류되면서 이 수치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인기인 과일소주 수출분까지 더해지면 실제 소주 수출 규모는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류업체들은 과일 소주를 중심으로 신규 시장인 유럽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약 30개 유럽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유럽 소주 수출 성장률이 연평균 약 30%인 가운데 영국 시장 진출이 활발합니다. 슈퍼마켓 체인인 세인트베리 96개 매장에 과일리큐르 2종을 입점했습니다. 세인트베리는 현지 리테일 업계 2위로 영국 내 14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 소주 수출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73%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 영국 현지 거래선 출고 자료 기준 지난해 현지인 판매 비율은 77%입니다. 영국 최대규모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APEF)' 참가 및 어니스트버거, 야드피자 등 현지 로컬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 노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마인강변 축제와 한류 박람회, 클럽 행사 등에 참가해 소주 제품을 알렸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코리아 엑스포와 봉마르쉐 백화점 등에서 시음 행사로 '진로' 브랜드를 홍보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 소주와 기타제재주(과일소주 포함) 수출액은 1394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55억원입니다. 메인 시장은 아시아와 미국입니다. 국내에서 반짝인기에 그쳤던 처음처럼 순하리는 2016년 미국 수출 이후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일, 프랑스 등 약 25개 유럽 국가에도 소주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독일 쾰른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 '아누가'에 처음 참가해 순하리 블루베리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2030 소비자들에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순하리는 밀키스와 함께 롯데칠성 유럽시장 수출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2021~2023년) 유럽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52%에 이릅니다. 유럽 내 소주 인지도는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각종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식·맥주 등과 함께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프랑스 소주 수출액은 2년 만에 2배 뛰었고 독일은 전년 대비 수출액이 40% 늘었습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목표로 내건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이 미칠 파급력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2026년 공장 가동 시 한류 열풍이 부는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는 소주 물량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소주 글로벌 브랜드화를 위한 또 하나의 관문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꼽았습니다. 과거 판매 규모가 작았던 유럽 내 현지인 중심 음용이 최근 확대되는 것을 두고 하이트진로 측은 소주 세계화에 한발 다가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회사 측은 "위스키·맥주·와인 등 다양한 주종이 소비되는 유럽 내 소주의 소매채널 입점·판매는 타 국가보다 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는 국내와 달리 날씨나 음주 문화, 주식과의 궁합 등을 이유로 과일소주 인기가 더 높은 편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에이슬류 제품을 중심으로 신규 소비자를 지속 유입한 뒤 레귤러 소주(참이슬·진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방침입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유럽 같은 경우 젊은 세대들이 기존 유럽사회의 주류 음용 주종인 와인, 보드카, 위스키에 대해 올드하다며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며 "새로운 것을 찾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체 상품으로 과일소주에 흥미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세인스버리 매장 내 별도 진열선반 구성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확대합니다. 이를 통해 입점 매장 수를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프랑스 SILA 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처음처럼, 새로 등 자사 소주 제품 마케팅에 나섭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새로가 올해부터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5월부터는 유럽 전용 레시피를 만들어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제품 '새로 살구'는 이르면 6월부터 유럽에 수출할 예정"이라며 "한류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모이는 한식당, 한인마트 등에 입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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