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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개원 앞둔 22대 국회, ‘대파 파동’의 이면을 직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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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9, 2024, 00:05:32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지난달 치뤄진 22대 총선 결과는 대파가 좌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적 쟁점이 화두가 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상기온에 따른 대파 작황부진과 이에 따른 대통령의 대파 발언 한마디에 높은 물가와 민생 경제의 어려움이 누구의 잘못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대한 논쟁으로 커졌다. 이를 변곡점으로 민심의 흐름이 바뀌었고 여당의 패배로 선거가 끝났다.   

 

선거에서만 농산물 물가가 화두였던 건 아니다. 같은 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역시 통화정책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사과 가격 상승에 대해 이를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이나 정부의 재정정책으로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서 기후변화가 초래한 이 같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시장 개방을 포함한 경제 구조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해 농민 단체로부터 큰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처럼 기후위기가 일으킨 이상기온은 농업을 중심으로 우리 일상과 경제 전반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간 안정적인 기후 덕에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던 농산물의 생산은 갈수록 불확실성이 커지고 결국 대파와 사과값으로 상징된 '이상기온=물가 불안'이 선거의 쟁점이 되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여기에 최근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는 ‘한국 경제 기적은 끝났나(Is South Korea’s economic miracle over?)’라는 글을 통해 수십년을 지속했던 제조업 중심의 경제 성장 모델이 한계에 부딪히고, 세계 최저 수준의 출생률과 함께 시작된 인구 감소까지 더해진 한국의 앞날을 어둡게 전망했다. 

 

기후위기, 경제위기, 인구위기 이른바 3가지 위기는 별개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서로 단단하게 얽혀있다. 앞서 언급한 글에서 파이낸셜타임즈는 한국이 처한 위기의 원인으로 저렴한 에너지와 노동력이라는 두 기둥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전력은 석탄과 천연가스 등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화석연료에 기반해 저렴한 에너지를 공급해왔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국제 정세의 변화는 화석연료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고, 정부가 전기료 인상을 억제하면서 최근 3년간 50조원의 누적적자와 200조원에 달하는 부채의 늪에 빠져버렸다. 이 빚을 연장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채권을 발행하면서 일반 기업의 채권 발행을 어렵게 만든 이른바 ‘한전채 블랙홀’ 현상이 금융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노동력도 마찬가지다. 생산 가능 인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고, 단순 제조업은 후발 국가에게 넘어가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IRA, 유럽의 그린뉴딜와 같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업 구조 전환은 반도체, 전기차 등의 공장 이전으로 인한 혁신 산업 경쟁력 저하와 RE100, 탄소국경조정세와 같은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이 늦어질수록 산업 전환을 늦추고 이는 다시 지역 불균형과 인구 문제를 악화시킨다.  

 

기후·경제·인구가 얽혀있는 3중 복합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디서부터 실마리를 찾아야할까? 인구위기 즉,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여야를 막론하고 수십가지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추세를 되돌릴 해법은 보이지 않는다. 그런 측면에서 기후위기 그리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명확하다. 바로 화석에너지의 비중을 줄이고, 재생에너지의 확산을 촉진하는 것이다. 

 

영국 싱크탱크 엠버에 따르면 2023년 전세계 에너지의 30%가 재생에너지에 기반한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석탄과 천연가스 등에 기반한 화석에너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9%대에 불과하다. 반면, 독일, 스페인 등은 재생에너지 비중이 절반에 가까우며, 일본과 중국도 20% 이상이다.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는 연료비가 전혀 들지 않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에너지원이다. 전세계적으로 태양광은 건설과정을 포함한 전체 운영 비용 면에서도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이다. 한국은 이 같은 시기를 3년 뒤인 2027년으로 전망하지만,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더 빠른 속도로 비용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늘어날수록 출렁이는 화석연료 가격에 따라 전기, 가스 요금이 치솟고 물가가 상승하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RE100 요구를 맞추기 위해 공장을 해외로 옮기는 일도 마찬가지다. 

 

다행히 이런 고민을 정치권에서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래학자로 이번 22대 총선에서 새로 당선된 차지호 당선인은 최근 인터뷰에서 기후위기·경제위기·인구위기·펜데믹 등을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정치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 당선인 외에도 22대 국회 여야 당선인들이 국회 내 상설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설치 촉구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제 21대 국회가 회기를 마감하고 오는 30일부터 22대 국회의원들이 임기를 시작한다. 새 국회에서 뜻을 펼치려는 정치인들이 자신의 선거 운동 당시 여론을 좌우했던 '대파 파동'의 이면에 담겨있던 복합위기를 직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길 기대한다. 그 행동의 시작점은 바로 화석에너지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늘이기 위해 법과 제도적 지원을 바로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하는 것이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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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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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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