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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를 아시나요?…저출생 덮친 키즈 시장 ‘명품’ 업고 호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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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4, 2024, 09:07:37

합계출산율 0.6명대, 아동인구 10% 감소에도 '성장'
키즈 시장 이끄는 명품..백화점 아동 매출 23~27% ↑
4대 럭셔리 브랜드 입점 등 인기 상품 라인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례없는 저출생에 아이가 줄고 있지만 키즈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가구 내 경제력이 향상되며 '골드키즈'에 관심과 비용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덕분입니다. MZ세대 부모의 영향력도 커졌습니다. 백화점이 '텐 포켓'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 키즈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4일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중위 시나리오 기준)까지 떨어질 전망입니다. 국내 0~14세 인구는 2022년 630만6000명에서 지난해 570만5000명으로 1년 새 9.5% 줄었습니다.

 

저출생 문제는 정부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지만 그럼에도 국내 아동 관련 시장은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아동복 시장 규모은 2조4490억원으로 2020년보다 33% 성장했습니다. 내년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5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에서는 저출산 심화와 MZ세대 인구 증가로 의류를 중심으로 한 키즈용품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조성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쟁적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재화를 소비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나이가 들어 부모가 된 이후 자녀를 위한 소비에도 일정 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고령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경제력을 갖춘 조부모와 이모, 삼촌 등이 늘었고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하는 '텐 포켓'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 'VIB(매우 소중한 어린이)'가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백화점들은 키즈 전문 매장과 인기 상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롯데몰 수원점)은 올해 2월 키즈 상품군을 핵심 테넌트로 설정하고 쇼핑과 체험을 테마로 10개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초대형 나이키 키즈, 뉴발란스 메가샵을 도입했습니다. 롯데 키즈 복합 매장인 '킨더 유니버스'도 리뉴얼과 함께 론칭했습니다.

 

킨더 유니버스 내에는 교육 특화 체험 공간(킨더스튜디오), 프리미엄 용품 전문관(킨더 아뜰리에) 등 아동 관련 경험 콘텐츠를 망라했고 레고 그룹이 공식 인증한 레고 스토어 매장도 유치했습니다. 2월 상권 최대 규모로 도입한 키즈·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3월 나이키·뉴발란스 키즈 등 아동 스포츠 브랜드를 메가숍(대형 매장)으로 새단장했습니다. 나이키 키즈 매장은 30평으로 넓어졌고 뉴발란스 키즈 메가숍 역시 매장 면적이 2배가량 커졌습니다. 리뉴얼 이후 센텀시티 아동장르(4·5월) 매출은 전년보다 8% 올랐습니다. 

 

아동·유아용품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건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입니다. 주로 수입해 들여오는 명품 아동 브랜드들은 비싼 가격에도 대기 예약을 걸어놓고 차례를 기다리거나, 웃돈을 주고서라도 구매하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소득이 충분한 30~40대 부모를 중심으로 이 같은 현상은 심화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몽클레르 앙팡·버버리 칠드런·베이비 디올·펜디 키즈는 4대 럭셔리 아동복 브랜드로 꼽힙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베이비 디올 기프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3월 센텀시티점 아동전문관을 리뉴얼하며 몽클레르 앙팡, 아뜰리에 슈, 아꽁떼 등의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4대 아동복 브랜드 매장을 모두 갖춘 백화점은 신세계 센텀시티와 강남점 두 곳뿐입니다. 자녀와 손주를 위한 선물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센텀시티점 프리미엄 아동 장르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신세계의 올해 상반기 프리미엄 키즈용품 매출은 1년 사이 23% 신장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적은 수의 자녀에 집중 투자하는 추세에 맞춰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라인업 확대에 주력합니다. 지난해 2월 압구정 본점 지하 2층 베이비 디올 매장을 신규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판교점 5층에 펜디 키즈 매장을 열었고 올해 3월에는 몽클레르 앙팡 매장을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수입 아동의류 편집숍인 리틀그라운드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제품 다양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아동 명품 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7%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동 카테고리 수요가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명품 아동 MD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리미엄 유아동복이 전체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은 현상은 경제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한국은 싱가포르, 대만,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과 비교했을 때 경제 규모에 비해 아직 1인당 소비액이 많지 않아 시장 규모가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겨울용 외투나 유모차 등 비싼 물건을 할머니, 삼촌 등이 구매해주면서 아동용품 시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다"며 "윗세대인 X세대부터 명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MZ세대도 아이를 낳아 명품을 입히려는 사람이 늘어났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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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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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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