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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를 아시나요?…저출생 덮친 키즈 시장 ‘명품’ 업고 호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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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4, 2024, 09:07:37

합계출산율 0.6명대, 아동인구 10% 감소에도 '성장'
키즈 시장 이끄는 명품..백화점 아동 매출 23~27% ↑
4대 럭셔리 브랜드 입점 등 인기 상품 라인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례없는 저출생에 아이가 줄고 있지만 키즈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가구 내 경제력이 향상되며 '골드키즈'에 관심과 비용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덕분입니다. MZ세대 부모의 영향력도 커졌습니다. 백화점이 '텐 포켓'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 키즈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4일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중위 시나리오 기준)까지 떨어질 전망입니다. 국내 0~14세 인구는 2022년 630만6000명에서 지난해 570만5000명으로 1년 새 9.5% 줄었습니다.

 

저출생 문제는 정부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지만 그럼에도 국내 아동 관련 시장은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아동복 시장 규모은 2조4490억원으로 2020년보다 33% 성장했습니다. 내년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5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에서는 저출산 심화와 MZ세대 인구 증가로 의류를 중심으로 한 키즈용품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조성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쟁적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재화를 소비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나이가 들어 부모가 된 이후 자녀를 위한 소비에도 일정 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고령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경제력을 갖춘 조부모와 이모, 삼촌 등이 늘었고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하는 '텐 포켓'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 'VIB(매우 소중한 어린이)'가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백화점들은 키즈 전문 매장과 인기 상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롯데몰 수원점)은 올해 2월 키즈 상품군을 핵심 테넌트로 설정하고 쇼핑과 체험을 테마로 10개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초대형 나이키 키즈, 뉴발란스 메가샵을 도입했습니다. 롯데 키즈 복합 매장인 '킨더 유니버스'도 리뉴얼과 함께 론칭했습니다.

 

킨더 유니버스 내에는 교육 특화 체험 공간(킨더스튜디오), 프리미엄 용품 전문관(킨더 아뜰리에) 등 아동 관련 경험 콘텐츠를 망라했고 레고 그룹이 공식 인증한 레고 스토어 매장도 유치했습니다. 2월 상권 최대 규모로 도입한 키즈·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3월 나이키·뉴발란스 키즈 등 아동 스포츠 브랜드를 메가숍(대형 매장)으로 새단장했습니다. 나이키 키즈 매장은 30평으로 넓어졌고 뉴발란스 키즈 메가숍 역시 매장 면적이 2배가량 커졌습니다. 리뉴얼 이후 센텀시티 아동장르(4·5월) 매출은 전년보다 8% 올랐습니다. 

 

아동·유아용품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건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입니다. 주로 수입해 들여오는 명품 아동 브랜드들은 비싼 가격에도 대기 예약을 걸어놓고 차례를 기다리거나, 웃돈을 주고서라도 구매하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소득이 충분한 30~40대 부모를 중심으로 이 같은 현상은 심화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몽클레르 앙팡·버버리 칠드런·베이비 디올·펜디 키즈는 4대 럭셔리 아동복 브랜드로 꼽힙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베이비 디올 기프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3월 센텀시티점 아동전문관을 리뉴얼하며 몽클레르 앙팡, 아뜰리에 슈, 아꽁떼 등의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4대 아동복 브랜드 매장을 모두 갖춘 백화점은 신세계 센텀시티와 강남점 두 곳뿐입니다. 자녀와 손주를 위한 선물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센텀시티점 프리미엄 아동 장르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신세계의 올해 상반기 프리미엄 키즈용품 매출은 1년 사이 23% 신장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적은 수의 자녀에 집중 투자하는 추세에 맞춰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라인업 확대에 주력합니다. 지난해 2월 압구정 본점 지하 2층 베이비 디올 매장을 신규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판교점 5층에 펜디 키즈 매장을 열었고 올해 3월에는 몽클레르 앙팡 매장을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수입 아동의류 편집숍인 리틀그라운드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제품 다양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아동 명품 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7%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동 카테고리 수요가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명품 아동 MD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리미엄 유아동복이 전체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은 현상은 경제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한국은 싱가포르, 대만,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과 비교했을 때 경제 규모에 비해 아직 1인당 소비액이 많지 않아 시장 규모가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겨울용 외투나 유모차 등 비싼 물건을 할머니, 삼촌 등이 구매해주면서 아동용품 시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다"며 "윗세대인 X세대부터 명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MZ세대도 아이를 낳아 명품을 입히려는 사람이 늘어났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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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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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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