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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를 아시나요?…저출생 덮친 키즈 시장 ‘명품’ 업고 호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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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4, 2024, 09:07:37

합계출산율 0.6명대, 아동인구 10% 감소에도 '성장'
키즈 시장 이끄는 명품..백화점 아동 매출 23~27% ↑
4대 럭셔리 브랜드 입점 등 인기 상품 라인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례없는 저출생에 아이가 줄고 있지만 키즈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가구 내 경제력이 향상되며 '골드키즈'에 관심과 비용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덕분입니다. MZ세대 부모의 영향력도 커졌습니다. 백화점이 '텐 포켓'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 키즈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4일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중위 시나리오 기준)까지 떨어질 전망입니다. 국내 0~14세 인구는 2022년 630만6000명에서 지난해 570만5000명으로 1년 새 9.5% 줄었습니다.

 

저출생 문제는 정부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지만 그럼에도 국내 아동 관련 시장은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아동복 시장 규모은 2조4490억원으로 2020년보다 33% 성장했습니다. 내년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5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에서는 저출산 심화와 MZ세대 인구 증가로 의류를 중심으로 한 키즈용품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조성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쟁적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재화를 소비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나이가 들어 부모가 된 이후 자녀를 위한 소비에도 일정 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고령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경제력을 갖춘 조부모와 이모, 삼촌 등이 늘었고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하는 '텐 포켓'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 'VIB(매우 소중한 어린이)'가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백화점들은 키즈 전문 매장과 인기 상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롯데몰 수원점)은 올해 2월 키즈 상품군을 핵심 테넌트로 설정하고 쇼핑과 체험을 테마로 10개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초대형 나이키 키즈, 뉴발란스 메가샵을 도입했습니다. 롯데 키즈 복합 매장인 '킨더 유니버스'도 리뉴얼과 함께 론칭했습니다.

 

킨더 유니버스 내에는 교육 특화 체험 공간(킨더스튜디오), 프리미엄 용품 전문관(킨더 아뜰리에) 등 아동 관련 경험 콘텐츠를 망라했고 레고 그룹이 공식 인증한 레고 스토어 매장도 유치했습니다. 2월 상권 최대 규모로 도입한 키즈·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3월 나이키·뉴발란스 키즈 등 아동 스포츠 브랜드를 메가숍(대형 매장)으로 새단장했습니다. 나이키 키즈 매장은 30평으로 넓어졌고 뉴발란스 키즈 메가숍 역시 매장 면적이 2배가량 커졌습니다. 리뉴얼 이후 센텀시티 아동장르(4·5월) 매출은 전년보다 8% 올랐습니다. 

 

아동·유아용품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건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입니다. 주로 수입해 들여오는 명품 아동 브랜드들은 비싼 가격에도 대기 예약을 걸어놓고 차례를 기다리거나, 웃돈을 주고서라도 구매하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소득이 충분한 30~40대 부모를 중심으로 이 같은 현상은 심화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몽클레르 앙팡·버버리 칠드런·베이비 디올·펜디 키즈는 4대 럭셔리 아동복 브랜드로 꼽힙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베이비 디올 기프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3월 센텀시티점 아동전문관을 리뉴얼하며 몽클레르 앙팡, 아뜰리에 슈, 아꽁떼 등의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4대 아동복 브랜드 매장을 모두 갖춘 백화점은 신세계 센텀시티와 강남점 두 곳뿐입니다. 자녀와 손주를 위한 선물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센텀시티점 프리미엄 아동 장르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신세계의 올해 상반기 프리미엄 키즈용품 매출은 1년 사이 23% 신장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적은 수의 자녀에 집중 투자하는 추세에 맞춰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라인업 확대에 주력합니다. 지난해 2월 압구정 본점 지하 2층 베이비 디올 매장을 신규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판교점 5층에 펜디 키즈 매장을 열었고 올해 3월에는 몽클레르 앙팡 매장을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수입 아동의류 편집숍인 리틀그라운드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제품 다양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아동 명품 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7%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동 카테고리 수요가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명품 아동 MD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리미엄 유아동복이 전체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은 현상은 경제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한국은 싱가포르, 대만,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과 비교했을 때 경제 규모에 비해 아직 1인당 소비액이 많지 않아 시장 규모가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겨울용 외투나 유모차 등 비싼 물건을 할머니, 삼촌 등이 구매해주면서 아동용품 시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다"며 "윗세대인 X세대부터 명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MZ세대도 아이를 낳아 명품을 입히려는 사람이 늘어났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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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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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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