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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중국·일본 분발하는데 ‘해운 탈탄소 정책’ 한국은 제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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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5, 2024, 10:08:18

 

김근하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 연구원ㅣ세계무역기구(WTO)·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의 상품 수출액은 5조240억달러(2022년 기준)에 달한다. 이는 전 세계의 20.2%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한·중·일이 세계 수출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난 데는 제조업이 모두 발달해 있고 지리적으로 바다를 접하고 있어 해상 운송을 통한 물류 수출에 유리한 것이 큰 이유가 됐다.

 

특히 중국이 개혁개방 이후 세계의 공장으로 자리를 잡는 데는 해상 물류의 장점을 십분 살린 것이 토대가 됐다. 실제로 2023년 세계 컨테이너항 순위를 보면 14년 연속 세계 컨테이너항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하이항을 포함, 중국의 항만이 톱 10위 중 6개항이 포함됐다. 부산항은 7위를 차지했다.  

 

지금처럼 각국의 경제체제 자체가 글로벌화 하고, 나아가 블록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만을 비롯해 해상 물류의 중심을 잡는다는 것은 단순히 경제적 측면에서 연관 산업의 발달만을 뜻하지 않는다, 해상권 확보를 통한 전략적, 외교적 측면에서도 해상 물류의 경쟁력 강화는 국가의 흥망을 좌우할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최근 수 년간 이 해상 운송 산업의 트렌드는 무엇이며, 미래 경쟁력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도로 부문에서 운송수단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개발로 무게추가 옮겨진 것처럼 해상 운송 부문 역시 화석에너지에 기반했던 선박이나 항만 운용에 수소, 전기 그리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차세대 미래 에너지의 전환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종래의 내연기관차가 지닌 대기오염물질과 탄소 배출의 문제 역시 해상 운송의 기반인 선박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대기오염물질 규제를 지속하는 동시에, 지난해 7월 한층 강화된 '2050 해상 탄소중립 목표'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탄소 배출에 따른 탄소가격 부과 등과 같은 경제적 조치와 함께, 저탄소‧무탄소 연료로의 전환과 같은 기술적 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다. 여기서 앞서가는 국가가 결국 해상 물류와 조선업 등을 포괄하는 해운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화석에너지가 비용면에서는 우위를 점한다. 차세대 기술이 개발되더라도 해당 에너지가 시장에 상용화되기까지는 상당한 비용이 추가될 전망이다. 이런 불리한 상황에서도 해당 에너지들로 전환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장기적으로는 이것이 비용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027년부터 탄소배출에 따른 경제적 조치가 시행되면서 탄소 집약적인 화석연료 사용보다 친환경 연료가 보다 비용이 덜 들게 점차 변화할 전망이다.

 

이 지점에서 세계 수출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한·중·일 3국의 해운 연료 전환 계획을 살펴보면 공통점도 있지만 한국이 분발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우선, 세 국가 모두 궁극적으로는 탄소 배출량이 0에 수렴하는 무배출 연료(그린 수소, 그린 암모니아 등)로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현 상황에서는 해당 연료들의 시장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단기적으로는 액화천연가스(LNG)를 필두로 메탄올, 바이오연료 등의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세 연료를 중간연료로 고려하고 있는 이유는 해당 연료들이 기존 석유계 연료 대비 탄소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판단에서다. 그런데 이는 어디까지나 연료를 연소하는 단계에서만 그렇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기후솔루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연료용 원료의 생산 단계부터 발생하는 탄소 배출부터 추적하여 살펴볼 경우(전주기 평가), LNG의 경우 탄소 배출 집약도가 석유계 연료의 약 83%이상이며, 바이오연료와 메탄올의 경우 생산방식에 따라 심지어 이를 상회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아직 세 국가는 연료 전환 계획에서 '(상대적) 저탄소'로 간주되는 중간연료들이 지닌 허점을 온전히 배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LNG 연료로의 전환은 화석연료(석유계 연료)에서 탈피를 모색하면서 다시 화석연료(LNG 역시 화석연료다)로 회귀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마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은 자체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보급이 활성화된 만큼 무탄소 연료(그린 수소, 그린 암모니아 등)로의 전환 잠재력 또한 크다는 점에서 한국과 일본과 경쟁에서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중국보다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보급 자립도가 낮은 한국과 일본의 경우 화석에너지의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대외 환경 탓에 공급 불확실성으로 인한 리스크를 안고 있다. 

 

양국 모두 무탄소 연료 원천 기술 개발과 국제협력을 통한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지만 일본이 무탄소 연료 관련 원천기술 확보와 국제 공급망 확보 측면에서 한국보다 먼저 수소 경제에 투자한만큼 한 발 앞서 있다는 평가다. 

 

한국은 수출입 화물의 99%이상을 선박을 통해 운송하고 있다. 갈수록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특히 해상 물류를 포함한 해운업 전반적인 측면에서 화석연료에 대한 소극적 대처는 특히나 수출 기반의 제조업이 발달한 한국 산업 구조에서 국가경쟁력에 치명적인 리스크를 불러올 수 있다. 최근의 원전 수출 등에 환호하기 앞서 정책 차원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한국이 뒤쳐질 때 가장 먼저 반대급부를 얻어가는 곳은 중국과 일본이다. 중국과 일본의 힘이 커질수록 한국의 앞날이 불투명했다는 것은 한중일 3국의 기나긴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 연구원 : 수소 모빌리티 업계를 거쳐 기후솔루션에서 탈석탄, 바이오연료, 철강 산업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했다. 산업 내 연료 사용과 연료 전환이 집중적으로 살펴본 전문 분야이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현재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에서 해운의 탈탄소 방향을 수립,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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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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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2024.09.11 17:34:4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는 향으로 기억되는 기호식품이다. 맛보다는 커피와 함께 머물렀던 공간에 대한 기억이 정말 중요하다. 장충라운지R점에서 맡아보신 향을 장충의 기억으로 가져가시면 좋겠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리저브 국내 도입 10주년을 맞아 10번째 스페셜 스토어를 엽니다.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느낌의 카페가 즐비한 요즘 스타벅스는 장충동에 1960년대를 떠올리는 매장을 선보입니다. 고풍스러운 인테리어 속 이색 칵테일 음료를 통해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는 오는 12일 서울 중구 장충단로에 ‘장충라운지R점’을 신규 오픈합니다.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는 장충라운지R점은 지하 1층 및 지상 1, 2층과 테라스 등 전체 좌석 수 180석 규모로 스타벅스 헤리티지 요소들을 음료, 인테리어, 아트웍 등 매장 전반에 반영했습니다. 이곳의 매장 콘셉트는 '시간 여행'입니다. 복고풍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1960년대 지어진 저택을 그대로 활용했습니다. 리뉴얼 과정을 거치면서도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초인종, 벽난로, 계단, 조명 등을 인테리어 포인트로 꾸몄습니다. 1, 2층에 조성된 총 7개의 고객 공간은 라운지, 뮤직룸 등 콘셉트를 달리해 마치 각각의 독립된 방처럼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2층 중앙 라운지 내 벽난로에서 흘러나오는 장작 타는 소리와 뮤직품의 LP판은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1층과 연결된 야외 정원에는 좌석 40석을 설치했습니다. 매장 정문을 들어서면 만날 수 있는 차고지 벽면에는 AR 벽화를 그려넣어 커피 원두의 재배부터 수확, 로스팅을 거쳐 한 잔의 커피가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해외 스타벅스에 적용된 ‘믹솔로지 바’도 국내 처음으로 도입합니다. 믹솔로지는 ‘섞다’와 ‘기술’이 더해진 말로 주류에 다른 음료나 과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으로 즐기는 것을 뜻합니다. 스타벅스 로스터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시그니처 메뉴는 '커피 마티니 플라이트'입니다. 스타벅스 대표 메뉴를 칵테일 음료로 개발한 에스프레소 마티니, 라떼 위스키 마티니, 시트러스 콜드 브루 마티니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외에도 ‘버번위스키 크림 콜드브루’ 등 11종의 다양한 칵테일 음료를 맛볼 수 있습니다. ‘딸기 레몬 보드카 블렌디드’ 등은 논알코올로 변경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곳은 블랜디드 코어 매장에서 파는 과일 음료들을 칵테일스럽게 즐길 수 있다"며 "커피 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에스프레소, 콜드브루 등 기존 메뉴 활용해 스타벅스 색깔을 더 부각시킬 수 있도록 칵테일을 만드는 게 포인트"라고 말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커피를 두 가지 타입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푸어 오버' 방식으로 추출하는 '탄자니아 몬듈 에스테이트'는 탄자니아 원두지만 보통의 아프리카 계열 원두와 달리 산미가 도드라지지 않고 고소함을 느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고은하 20대 스타벅스 커피대사는 "콜롬비아 핀카 라스준타스 핑크버번'은 케맥스라는 추출 기구를 이용하는데 이 기구를 활용하면 향을 굉장히 풍부하게 느껴볼 수 있다"며 "두 원두 모두 식었을 때 나오는 맛이 매력적이다. 커피가 식으면서 올라오는 단맛과 산미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저브 전용 특화 음료도 마련했습니다. 리저브 에스프레소 샷에 초콜릿 파우더와 프렌치 바닐라 크림, 제주팔삭 셔벗을 곁들인 음료 3종을 한데 모은 ‘에스프레소 플라이트’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기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즐길 수 있던 음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저브 커피 및 믹솔로지 음료와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브레드, 샌드위치 등 12종을 새롭게 출시합니다. 또 믹솔로지 바 콘셉트의 신규 상품으로 ‘SS 스웰 라운지 아이스버킷 2L’, ‘SS 스웰 라운지 쉐이커 텀블러 세트 530ml’ 및 바 웨어 전문 브랜드 리델과 협업한 크리스탈 글라스 2종 등 7종의 MD를 선보입니다. 스타벅스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인 스페셜 스토어를 꾸준히 선보여왔습니다. 지난해부터 리저브 브랜드의 재편을 진행 중입니다. ‘더제주송당파크R점’과 ‘더북한강R점’ 그리고 이번 ‘장충라운지R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리저브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홍성욱 스타벅스 점포개발담당은 "장충라운지R점은 국내 리저브 도입 10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매장으로 고객분들께서 스타벅스의 커피 헤리티지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했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매장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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