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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왜 하필이면 보험영업? 묻는 당신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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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24, 10:09:5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친구 중 하나가 다단계 회사에서 영업 일을 하고 있다. 경력이 15년쯤 된 베테랑이다. 이심전심이라고 원래도 친한 친구지만 내 직업도 본인이 하는 일과 비슷한 성격을 지닌 보험설계사여서 그런지 이야기가 잘 통해 종종 술잔을 기울이며 프리랜서 영업직의 고충이나 보람을 느낀 순간을 함께 나누고는 한다. 그리고 대화는 언제나 치열한 영업의 세계에서 지금까지 굳건하게 살아남은 서로에게 건네는 응원과 격려의 말로 마무리 짓는다.

 

영업의 성패는 유형이든 무형이든 내가 권하는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에서 갈린다고 생각한다. 자부심은 자신감과 연결되며 견고한 자신감은 고객의 신뢰로 이어진다. 친구가 다단계 마케팅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또 내가 처음 보험 영업을 한다고 했을 때, 주변인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유감스럽게도 참 탁월한 선택이라며 넌 무조건 잘 해낼 거라고 어깨를 두드리는 응원의 목소리는 그리 크지 않았다.

 

어디 갈 데 없는 사람이 막다른 골목에 몰려 하는 게 보험(다단계) 아냐?

 

보험(다단계) 일 한다고? 내겐 말도 꺼내지 마. 보험(다단계)이라면 지긋지긋하니까!

 

주변에 영업하다 성공한 사람 한 명도 못 봤어. 당장 그만두는 게 어때?

 

 

일리 있는 반응들이고 어째서 그런 태도를 보였는지 잘 알고 있다. 이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내가 느낀 두려움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내가 파는 아이템에 따라 그걸 파는 이의 가치까지 쉽게 매기려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무엇보다 방문 판매와 영업을 바라보는 세간의 시선에는 상당한 편견이 담겨 있다. 모든 회사가 그런 건 아니지만 보험과 다단계 영업의 역사를 돌아보면 판매하고 다루는 사람, 즉 영업을 담당할 사람을 방만하게 채용해 왔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인맥에만 기댄 주먹구구식 영입 방식은 영업 성과에도 영향을 미쳐 영업하는 쪽과 영업 당하는 쪽 모두에게 유쾌하지 않은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다행스러운 건 보험상품이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정교하게 변해 왔듯이 보험설계사의 업무 내용과 설계사를 육성하는 보험사의 교육 수준도 함께 성장했다는 점이다. 편견의 뿌리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삶을 이어가기 위한 소득이라는 직업적 목표에 더해 그런 편견을 바꾸려 노력하는 개념 있는 설계사들이 점점 늘고 있다.

 

보험설계사로 일하면서 깨달은 교훈이 있다면 직업적 성공 여부를 반드시 보수의 크기로 판단할 수 없다는 점이다. 또 그래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높은 소득을 마다할 사람이야 없겠지만 소득의 크기와 직업적 만족도가 반드시 같진 않다. 비단 영업만이 아니라 처음은 누구에게나 어렵기 마련이며 어느 분야에서든 시작만큼 중요한 건 나를 믿는 일이다. 내가 하려는 일에 믿음이 없다면 실패는 불을 보듯 뻔하다.

 

고백하자면 나도 처음부터 원대한 야망을 품고 보험 영업을 시작한 건 아니다. 중년의 나이에 닥친 시련 앞에서 내 인생의 재무설계를 제대로 하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고 재무설계를 위해 넘어야 할 여러 종류의 문턱 중 그래도 보험회사가 다른 곳보다 낮아 보였다. 그렇게 발을 들인 영업의 세계에서 어느덧 10년에서 조금 모자란 세월을 보냈다. 그동안 업적으로 일등을 해본 적은 없지만 커다란 부침 없이 가족과 나의 일상을 꾸려왔고 이렇게 보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지면도 주어졌으니, 지금까지의 성과를 평가하자면 성공 쪽에 더 무게가 실리지 않을까?

 

얼마 전 직업으로서의 보험설계사에 관해 내게 개인적으로 문의한 지인이 몇몇 있었다. 보험 영업을 오래 할 수 있었던 나만의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서 본인도 보험설계사 일에 도전할 수 있을지를 물어왔다. 솔직히 그 순간 꽤 놀랐다. 지금껏 보험이라는 두 음절에 붙어있는 편견을 없애려 부단히 애를 써온 건 사실이지만 내 직업에 대한 호기심과 호의를 먼저 표현하는 상황은 상당히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태도와 평판이 중요한 이 세계에서 내가 그래도 잘못 살지는 않았구나! 라는 안도와 그간 내가 보험설계사로서 느낀 직업적 보람을 전할 기회가 왔다는 반가움이 한꺼번에 밀려와 심장이 뛰었다.

 

직업으로서의 보험설계사는 어떻습니까? 이 질문에 명쾌하게 답하기는 조금 어렵다. 교과서적인 말 같지만 모든 일에는 음과 양이 존재하기에 그 어떤 것에도 100%는 없다. 그러나 이거 하나는 제대로 말할 수 있다. 제대로 쌓은 신뢰는 쉽사리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 보험 영업은 오늘 발로 뛴다고 내일 바로 성과가 나는 분야가 아니라 지치기 쉽다. 믿음이라는 이름의 씨앗을 심어 농부처럼 성실하게 물을 주고 밭을 가는 일, 그렇게 영근 열매를 다시 사람들과 나누는 일의 순환을 통해 다음 계절에 다시 씨앗을 뿌릴 수 있게 만드는 것, 이것이 직업으로서의 보험설계사라 말하고 싶다.

 

때로는 뜨거운 뙤약볕도 견뎌야 하고 매서운 칼바람을 온몸으로 막아야 하는 날도 있다. 내가 그 시간을 견디는 건 비단 달콤한 열매 때문이 아니다. 그 과정에서 나를 바라보고 내가 바라보았던 사람들이 남는다. 일이 예상한 만큼 유연하게 흘러가지 않을 때면 고마운 사람들의 목록을 읽는다. 내게는 그 목록이 시(詩) 같다. 그리고 어느 한 구절에서 서성이다 연락한다.

 

오늘 저와 차 한잔할까요?

 

직업으로서의 보험설계사는 고독할 틈이 없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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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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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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