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실감미디어 기반 전문기업 닷밀이 글로벌 테마파크 시장으로의 진출 포부를 밝혔다. 향후 B2G(기업 대 정부 간 거래), B2B(기업 간 거래), B2C(기업 대 소비자 간 거래) 부문을 고르게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정해운 닷밀 대표는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콘텐츠 회사들을 보면 B2B나 B2G를 하다가 B2C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닷밀은 세 가지를 골고루 계속해서 해나가며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닷밀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0억원, 4800만원을 기록했다.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B2G 매출 비중은 48%고, B2C와 B2B는 각각 32%, 20%를 차지했다. 회사는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75억원, 1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태희 닷밀 부사장은 "통영 디피랑의 성공 이후 B2G 관련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실적은 업계 특성상 하반기에 몰리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설립된 닷밀은 자체 개발한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테마파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내재화해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닷밀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6·25전쟁 70주년 추념식 등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이 외에도 루나폴, 글로우사파리, OPCI, 워터월드 등 다양한 B2C 테마파크를 운영했다. 회사 측은 올해 신용보증기금의 혁신 아이콘 기업으로 선정됐고, 실감미디어 관련 기술특허 25건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닷밀 관계자는 "닷밀은 자체 IP를 활용한 테마파크 사업을 확장하며, 글로벌 테마파크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며 "중소형 시설의 경우 국내에서는 대형 쇼핑몰을 보유한 지자체들과 협력해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진출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베트남 푸꾸옥에 아이스 정글을 구축하고, 필리핀 클락 지역 에 글로우사파리를 조성하기 위한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어 협상을 진행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자사 IP 테마파크 해외 라이선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해운 대표는 "자체 개발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윌트 디즈니 이매지니어링을 롤모델 삼아 한국을 대표하는 디지털 테마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닷밀은 이번 상장을 통해 총 120만주를 공모하며, 공모 희망가는 주당 1만1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총공모 예정 금액은 132억원에서 156억원이다. 수요예측은 이날까지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일반 투자자 청약은 다음 달 4일과 5일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상장 주관 업무는 미래에셋증권이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