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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여행자 보험,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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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3, 2024, 10:11:56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가까운 지인 부부는 일 년에 두 번 해외여행을 가는 게 취미 중 하나다. 최근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있는 도쿄의 한 호텔에 숙박했을 때의 사연이다. 여행 마지막 날 저녁 객실에서 와인을 마시다 침구에 쏟았다고 한다. 와인 양이 많지 않아 심각한 정도의 얼룩이 아닌 데다 글라스를 깨뜨린 것도 아니라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다음 날 귀국한 지인은 얼마 후 호텔로부터 한 통의 메일을 받았다. 당신이 호텔 침구에 와인을 쏟아 치명적인 얼룩이 남아 세탁비를 청구하겠다는, 그러니까 손상된 침구에 대해 손해배상을 하라는 내용이었는데, 청구된 금액은 1만9000엔(한화 약 17만2000원)이었다.

 

매트리스에 손상이 갈 정도의 오염도 아니고 이불이 찢어지거나 복구 불가한 훼손이 아닐 뿐 아니라 전용 세제로 충분히 제거가 가능한 수준의 얼룩이었음에도 새 이불을 사는 가격보다 비싼 금액을 청구한 데 대해 호텔 측에 항의했지만 호텔 규정이라는 회신을 받은 지인은 결국 호텔 측이 청구한 금액을 송금했다.

 

고대하던 여행을 불쾌한 기억으로 남기고 싶지 않았던 까닭도 있지만 여행 가기 전 미리 가입해 두었던 여행자 보험으로 그 금액을 충당할 수 있어서였다. 관련 서류를 여행자 보험사에 제출해 자기 부담금 1만원 정도를 제외한 전액을 보험으로 처리했다. 지인이 가입한 여행자 보험의 보험료는 1만원 남짓이었다.

 

사실 여행자 보험을 이렇게까지 활용할 수 있음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지 모른다. 2000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에서는 해외여행을 하려면 의무적으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가입 서류를 공항이나 항구에 티켓과 함께 보여줘야 출국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01년 해외여행 규제 완화의 일환으로 여행자 보험 의무 가입제도를 폐지했다.

 

나 역시 종종 질문을 받는다. 곧 해외여행을 갈 건데 여행자 보험에 꼭 가입해야 하냐고, 많은 이들이 안전한 국가로 가는 짧은 여행인데 뭔 일 있겠어? 라며 가볍게 여기지만 여행지에서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예측이 어렵다. 보험사마다 약관이 조금씩 다르기는 해도 낯선 나라에서 발생한 여러 위급 상황 앞에서 언급한 지인의 사례와 같이 여행자 보험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체코와 같이 유럽 연합 회원국이 아닌 곳으로 여행을 갈 때 입국자 국가의 여행자 보험 가입 서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입국 허가가 나지 않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행자 보험은 어떻게 가입하고 어떤 항목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까?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여행할 때 여행자 보험은 반드시 국내에서 가입해야 한다. 해외에서의 가입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 최근 여행자 보험 가입은 설계사를 통한 오프라인이 아닌 대부분 온라인으로 당사자가 직접 가입하고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 상품의 경우 여행사가 일괄적으로 대행을 한다.

 

포털 검색창에 '여행자 보험'을 입력하면 빠르고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링크가 보이고 금액도 대동소이 해서 클릭만 하면 된다. 여행 일정이 확정되어 있으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빠르게 승인이 난다. 가입할 때는 집에서 출발하는 시간에서 집에 도착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가입 기간을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고, 기본 항목 외에 내가 더 부과할 수 있는 특약 내용과 보장 범위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여행지 상황과 내 실정에 맞게 필요한 특약을 선택해야 한다.

 

담보는 해외여행 중 상해로 인한 사망 및 질병으로 인한 사망을 기본으로 후유장해, 해외 상해 의료비 및 해외 질병 의료비, 휴대품 손해(분실 제외), 여행 중 배상책임, 중대사고 구조송환 비용, 항공기 납치, 여권 분실 후 재발급 비용, 항공기와 수화물의 지연 비용, 여행 중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여행을 중단하고 귀국하는 상황에서의 추가 비용에 대한 보상, 식중독 및 특별전염병 보상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가입 일자와 보상하는 금액의 범위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있지만 장기체류가 아닌 이상 큰 차이가 아니므로 되도록 가입 한도 최대 범위로 설정하는 것이 낫다.

 

여행자 보험은 일회성 선불제 보험이라 보험료가 비싸지 않다. 그래서인지 여행자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면 유리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여행자 보험은 중복 보상이 아닌 비례 보상이기 때문에 몇 개에 가입했다 해서 각각 보상해 주지 않고 중복으로 가입한 보험의 비율대로 나누어 지급한다.

 

그러므로 내게 딱 맞는 보험 한 개만 가입하면 된다. 예정했던 여행 기간보다 일찍 귀국하면 잔여 가입 기간을 계산해 환급받을 수 있으니 여행 일정이 길다면 이 부분도 확인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여행자 보험에 여러 편의 서비스가 포함되어 질병이나 상해로 긴급히 병원에 가야 할 때 언어가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전화 등을 통해 일정한 의료 지식이 있는 통역사를 파견해 주기도 하고 긴급 구조 헬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얼마 전 친구들과 2박3일의 일정으로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 인천공항은 발권에서부터 출입국심사, 면세품 검사까지 전산화가 되어있어 말 그대로 '빠르고 편리하게' 출국 수속을 마쳤다. 하지만 모든 나라의 공항 사정이 우리나라 같지는 않다. 하물며 작은 도시의 상황이나 의료시설 역시 가보지 않은 이상 상세히 확인하기 어렵다. 규정이 까다로운 호텔의 기물에 손해를 끼쳐 예상보다 큰 금액을 배상해야 할 때도 있고 중요한 여행 물품이 파손되는 상황도 드문 일은 아니다.

 

한국관광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내국인 출국자 수는 약 2271만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이제 여행자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낯선 나라의 설렘과 돌발 상황에서 나를 지켜줄 안전장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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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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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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