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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 후 구강건조증 원인, 부산대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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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24, 15:11:55

철 의존성 세포사멸 억제로 치료 가능성 제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치의학전문대학원 김형식 교수와 의과대학 이병주 교수 연구팀이 폐경 후 구강건조증의 원인을 밝혀내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폐경 후 침샘 조직 내 TGF-β2(형질전환 성장인자-베타2)가 증가하면서 철 이온의 세포 내 균형이 무너지고, 철 의존성 세포사멸 방식인 페롭토시스(ferroptosis)로 인해 침을 생산하는 선포세포가 사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침샘 기능 저하로 발생하며, 목마름·미각장애·구취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치료는 주로 증상 완화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마우스 모델에서 폐경 후 침샘 기능이 저하되는 기전을 확인하고, TGF-β2가 철 의존성 세포사멸을 유도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침샘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TGF-β2가 세포 내 철 이온의 저장 및 재사용 기전을 교란해 세포사멸을 유도한다는 사실도 입증했습니다.

 

추가로 페롭토시스 억제제를 통해 구강건조증 예방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페롭토시스 억제제인 liproxstatin-1을 투여한 결과, 난소절제 후 감소하는 침 분비량과 선포세포의 분포가 보존됐습니다.

 

김형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노인성 구강건조증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다”며 “향후 연구를 통해 일반적인 노인성 구강건조증에도 이 기전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 10월 31일자에 게재됐습니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았으며, 오수정 박사과정생과 신예영 박사가 제1저자로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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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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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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