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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한글과컴퓨터, ‘클라우드+AI’ 업체로 탈바꿈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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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24, 09:11:49

3Q 매출액 712억·영업익 85억..클라우드 매출 확대
AI 사업 본격화..관련 포트폴리오 구축
올해 매출액 3000억 안팎 기록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한글과컴퓨터가 클라우드와 AI(인공지능)를 중심으로 외형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 기반 매출 비중이 늘어나는 가운데 내년 AI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0년 설립된 한글과컴퓨터는 지난 199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사무용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과 모바일 오피스 제품, 웹오피스 제품 등 소프트웨어(SW)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한글과컴퓨터의 올해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9%, 159.9% 늘어난 712억원, 85억원을 기록했다. 온프레미스 부문 매출이 견조한 가운데 클라우드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은 오피스 제품군을 중심으로 한 본사 실적이었다"며 "본사 별도 실적은 매출액 376억원, 영업이익 122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클라우드 매출은 42억원으로 추정되며 매출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조재원 키움증권 연구원은 "보통 3분기는 비수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실적이 부진한 경우가 다수 존재했지만 올해 3분기는 본업부문의 성장세에 따라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주된 원인은 온프레미스 매출이 견조한 가운데 클라우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운 성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연결 자회사들의 손실이 확대됨에 따라 연결 실적은 별도 실적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한글과컴퓨터의 AI 관련 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생성형 AI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승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글과컴퓨터의 AI서비스는 고객 보안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턴키 방식으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며 "다양한 AI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B2G(기업 대 정부간 거래), B2B(기업 간 거래) 등 상업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병화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클라우드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공공 및 민간부문 적용이 확대되고 생성형 AI 제품 구성 확대로 본업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며 "글로벌 IT기업과 온디바이스 AI 협업 등 시장 다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한글과컴퓨터 매출액이 3000억원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유진투자증권은 올해 한글과컴퓨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997억원, 465억원으로 전망했다. 또한 키움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3133억원, 452억원으로 추정했고, IBK투자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010억원, 410억원으로 예상했다.

 

박종선 연구원은 "한컴오피스 2024 제품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클라우드 SaaS 확장은 물론 AI 성장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올해 4분기 자회사 한컴라이프케어의 일부 프로젝트 지연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글과컴퓨터의 주가는 하반기에 변동성이 확대된 모양새다. 6월 초 2만원 중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1만원 중후반대까지 주저앉았다가 반등하며 최근 2만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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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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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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