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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총출동 ‘LA 오토쇼’ 개막…2025 북미 시장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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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24, 13:11:02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총 77대 차량 전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와 제네시스, 기아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컨벤션 센터에서 막을 올린 '2024 LA 오토쇼'에서 신차를 대거 선보이며 북미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따르면, 다음달 1일까지 열리는 LA 오토쇼에 총 7491㎡ 규모의 전시공간을 마련해 77대의 차량을 선보입니다.

 

현대차, 아이오닉9·이니시움 공개 

 

현대차가 이번 LA 오토쇼에서 가장 역점을 둔 차량은 현대차의 첫 대형 전기 SUV인 아이오닉 9 입니다. 현대차는 LA 오토쇼 개막 전날인 지난 20일 LA의 유명 건축물인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아이오닉 9의 최초 공개 행사인 '아이오닉9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한 이후 LA 오토쇼에서 아이오닉 9을 대중에게 선 보였습니다.  

 

아이오닉 9은 E-GMP를 기반으로 110.3킬로와트시(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350킬로와트(kW)급 충전기로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800볼트(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아이오닉 9을 내년부터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FCEV) 콘셉트카 '이니시움'도 북미 시장에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이니시움은 현대차가 내년 상반기에 선보일 승용 수소전기차의 상품과 디자인 방향성을 담은 콘셉트 모델로 꼽힙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과 이니시움 외에도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엘란트라 ▲쏘나타 ▲쏘나타 하이브리드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 총 42대의 차량을 전시했습니다. 

 

현대차는 전시 공간 내 테스트 드라이브 트랙인 ‘EV 시승 체험존 EV Ride Experience)’을 마련해 모터쇼를 찾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아이오닉 5 및 아이오닉 9을 동승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한 'N 브랜드/모터스포츠존'을 별도로 마련해 아이오닉 5 N, 엘란트라 N, 쏘나타 N 라인, 코나 N 라인, 투싼 N 라인 등 N 브랜드의 주요 라인업도 선보였습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대차의 혁신적인 제품은 전례없는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우리는 고객을 위해 뛰어난 제품과 경험을 지속해 제공하고 있으며, 이제 막 시작한 단계다"라고 자부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 총출동 

 

제네시스는 LA 오토쇼 내 1059㎡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GV70 부분변경 모델과 GV70 전동화 부분변경 모델을 비롯해 G70, G80, G90, GV60, GV80, GV80 쿠페 등 브랜드 전 라인업을 전시했습니다. 

 

GV70 부분변경 모델과 GV70 전동화 부분변경 모델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정교하게 다듬어진 외장 디자인 ▲한국적인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와 타원형 요소 중심의 독특한 인테리어 테마를 계승하면서 하이테크한 감성이 더해진 실내 공간 ▲고급스러운 이동 경험을 위한 다양한 감성ㆍ편의 사양을 갖춘 차량입니다. 

 

 

클라우디아 마르케즈(Claudia Márquez) 제네시스 북미법인 COO(Chief Operating Officer)는 "GV70는 북미 시장 출시 후 3년 만에 약 8만5000대가 판매될 정도로 인기 있는 모델"이라며 "북미 고객에게 새롭게 선보이는 GV70 부분변경 모델과 GV70 전동화 부분변경 모델은 차량이 가진 재미있는 주행 감성(Fun-to-drive)을 유지하면서도 SUV 다운 실용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 '더 기아 EV9 GT' 세계 최초 공개

 

기아는 LA 오토쇼에서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의 고성능 버전인 'EV9 GT'를 비롯해 '더 뉴 EV6' 등 신규 전기차 모델을 공개하며 전동화 전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출했습니다.

 

LA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기아 EV9 GT'는 160kW 급의 전륜 모터와 270kW 급의 후륜 모터로 구성된 듀얼 모터 조합을 통해 최고출력 508마력(ps)의 동력성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이는 EV9 GT 라인(384마력) 대비 124마력 높은 것으로, EV9 GT는 고성능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의 조합으로 역동적인 동력성능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더 기아 EV9 GT'는 2025년 상반기 한국을 시작으로, 하반기 북미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출시될 계획이며 향후 국내에 판매될 사양은 이번 LA 오토쇼에서 공개된 북미 사양과 일부 상이하게 구성될 예정입니다. 

 

 

스티븐 센터(Steven Center) 기아 미국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EV9 GT'는 전동화 3열 SUV ‘EV9’이 가진 모든 매력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동시에 드라이빙 마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운전의 재미 요소를 크게 강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로 117회를 맞는 LA 오토쇼는 국제자동차제조협회(OICA)가 공인한 국제 전시회로 디트로이트·시카고·뉴욕과 함께 북미 지역 4대 주요 자동차 박람회로 꼽힙니다. 올해는 현대차그룹 외에 미국 제네럴모터스(GM)·포드·테슬라, 도요타·닛산,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30개 브랜드가 신차를 선보이며 북미 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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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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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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